소개글
"그러나 보육과정은 대상연령과 일과 운영에서 차이가 있지만, 유아교육과정과 거의 유사한 개념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과 유아교육
1.1. 보육의 정의 및 필요성
1.2. 유아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2.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점
2.1.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개념 및 운영 기준
2.2.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이원화로 인한 문제점
3.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3.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의 개념 및 목표
3.2.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의 도입배경
3.3.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의 절차
4. 유치원 평가 인증제
4.1. 유치원 평가 인증제의 개념 및 목표
4.2. 유치원 평가 인증제의 도입배경
4.3. 유치원 평가 인증제의 절차
5.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 인증제의 현 실태
6.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통합방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과 유아교육
1.1. 보육의 정의 및 필요성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기 전까지 주로 사용되었던 단어는 탁아였다. 이 말은 아동을 위탁한다는 의미였고 아동의 양육을 개별적인 사유로 어머니가 아닌 다른 대상에게 위임시키는 것으로 어머니가 자녀를 양육할 수 없는 경우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아동을 보호하는 보충적, 개별적 서비스를 의미했었다. 그러나 오늘날 시대적 배경의 변화에 따라 탁아의 개념이 한 단계 더 성장, 발전하게 되었다. 하루 일정시간 동안 가정의 아동양육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며,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등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의 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사회의 보육은 단순히 아동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전 영역에 걸친 아동 발달을 위해 아동의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 및 이에 대한 프로그램 기획, 실행을 한다. 또한 보육의 일차적인 기능은 아동보호에 있다고 할 수 있으나 보육의 대상이 성장, 발달과정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에 있는 아동들이므로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으로 보호와 교육으로 개념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보육의 필요성은 첫째, 영유아의 권리 보장이다. 보육활동은 영유아의 발달에 보다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모든 아동이 건강하게 자랄 권리가 있음을 우리나라 어린이헌장에서도 명시되어 있다. 둘째, 부모의 권리보장이다. 부모들도 자아실현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자녀양육의 역할을 담당했던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과 사회활동 참여로 보육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셋째, 정부차원의 복지정책이다. 보육은 미래지향적인 방향이 가정과 국가의 협력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국가는 부모와 가정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을 도모하는 보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1.2. 유아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유아교육은 출생 시점부터 5~7세, 혹은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를 포함하는 취학전 교육을 말한다. 유아기의 경험이 인간의 성격, 태도, 가치관 등의 형성과 발달은 물론 지적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사실이다. 유아기의 학습과 인격형성은 그 이후의 학습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은 유아교육의 진흥이 국제적 추세로 알 수 있으며, 유아교육은 크게 가정교육이나 사회교육 등과 같은 비형식적 교육과 유아원, 유치원 등의 형식적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1960년대까지는 자유방임주의를 택했으나, 1969년 공포된 유치원 교육과 정령에서 유아교육의 교육과정에 관한 몇 가지 기준이 제정되었다. 이후 정부는 유아교육에 대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강화해 오고 있다. 유아교육의 정의는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유아교육의 필요성은 교육관의 변화, 사회의 급변화, 지능개발, 행동의 결정시기 등으로 인해 대두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첫째,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문자를 통한 지식을 주로 교육하였으나 J.Dewey의 '교육은 생활이다.' 라는 주장과 J,Piazet의 인지적 학습이론 등은 학교 이외의 유아의 환경적 자극으로 행동변화를 주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교육관이 변화되었다. 둘째, 현대의 고도산업화로 인한 도시화 경향은 부모들의 사회진출을 높게 하여 유아를 돌볼 시간을 적어지게 하고 핵 가정화는 더욱 더 유아교육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셋째, 심리학과 교육학 연구결과에 ...
참고 자료
조혜영, 「누리과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이 겪게 되는 문제와 개선방향」목포대학교, 2012.
‘보육학개론’ 교과서(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김정원, 이경화, 이연규, 전선옥, 조순옥, 조화연, 최일선 공저, ‘보육학개론’(양서원)
충청TV 2013.01,23일자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 기사 일부
유보 일원화를 위한 정책토론회 : 2019.10,11. 대구 폴리텍 대학
유보통합운동본부 자료 (강지원)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나병술. 교육연구사)
인터넷 검색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구글 등)
‘교육부’ 제공 2017년 5월 12일 유치원 평가제도 관련 책자 15p
네이버 뉴스 “두 살배기 폭행 원장수녀 영장 반려…검찰 "혐의 입증 부족. 연합뉴스. 2017-09-26
영유아보육법 [시행 2017.9.15.] [법률 제14597호, 2017.3.14., 일부개정]
2017.10월 현재 출산율. (출처: 통계청)
한국열린유아협회 홈페이지 (http://www.open33.or.kr)
이인원 외(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서정현(201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태영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