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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 도장의 경영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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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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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 도장의 경영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권도장의 대응 방안
2.1.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2.2. ICT기술을 활용한 교육과 태권도 융합 플랫폼 개발
2.3.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콘텐츠을 활용한 태권도 콘텐츠 도입
2.4. 비대면 태권도 코칭서비스 도입
2.5. 4차 산업을 활용한 지도자 연수 교육프로그램 개발
2.6. 빅데이터를 활용한 일선 태권도장 마케팅 강화
2.7. 4차 산업을 활용한 태권도의 문화적 가치 활용성 증대
2.8.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성인 태권도 홍보활동
2.9. 유튜브를 활용한 태권도 시범 영상 홍보
2.10. SNS를 통한 태권도 수련자들의 커뮤니티 활성화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8세기 말 증기기관 발명에 따른 기계적 생산설비는 1차 산업혁명을 가져왔고, 19세기 말부터 전기 발명을 통한 대량생산과 노동 분업은 2차 산업혁명을 가져왔다. 20세기 후반 컴퓨터와 인터넷이 가져온 정보기술의 발전은 3차 산업혁명을 가져왔고, 21세기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은 4차 산업혁명을 가져오게 되었다. 정보, 의료, 교육, 서비스 산업 등 지식 집약적 산업을 총칭하는 4차 산업은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4차 산업의 변화가 곧 일상의 변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지난 20년 동안 저출산과 경기 위축, 종합 격투기의 인기 상승 등과 같은 다양한 악재 속에서 경영 악화의 길을 걷고 있는 일선 태권도장에게 4차 산업 혁명은 위기일까, 기회일까? 아직 그것을 판단하기는 힘들겠지만 분명한 것은 4차 산업의 변화에 일선 태권도장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서 큰 변곡점이 될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러므로 4차 산업의 변화에 대해 예의 주시해가며 일선 태권도장 및 태권도 관련 단체가 힘을 합해 대응 방안을 마련해나가야 할 것이다.


2. 태권도장의 대응 방안
2.1.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모든 태권도 수련자들에게 똑같은 태권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태권도 교육을 할 수는 없다. 성별, 연령별, 인종별 신체적 특성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방대하고 세밀한 정보가 필요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적용해야 한다. 그런데 최근 정보통신기술이 고도화되면서 성별, 연령별, 인종별 신체적 특성을 고려한 운동처방이 용이해졌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체계적인 태권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산시켜야 한다.


2.2. ICT기술을 활용한 교육과 태권도 융합 플랫폼 개발

VR(가상현실)·AR(증강현실)은 4차 산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일선도장들이 4차 산업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장비와 센서를 이용하여 실감 나는 태권도 체험을 할 수 있는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콘텐츠를 도입해야 한다.

손과 발 그리고 상반신 등에 햅틱(진동) 센서를 착용해 타격과 방어에 대한 촉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면 수련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태권도 수련에 임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VR과 AR을 활용한 미래형 교육은 성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교육열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일선 도장의 태권도 교육에 VR·AR을 접목한다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혁신기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3.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콘텐츠을 활용한 태권도 콘텐츠 도입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콘텐츠을 활용한 태권도 콘텐츠 도입은 일선 태권도장이 4차 산업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며,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수련자들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태권도 수련에 VR과 AR 기술을 접목한다면 수련자들이 실제와 같은 태권도 기술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주어 태권도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손과 발, 상체 등에 햅틱 센서를 장착하여 타격감과 방어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면 마치 실제 태권도를 수련하는 것과 같은 생생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일선 태권도장은 단순한 체육관을 넘어 새로운 학습과 경험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며, 기존 수련생의 만족도를 높이고 새로운 수련생을 유치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4. 비대면 태권도 코칭서비스 도입

2000년대 이후 컴퓨터와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비대면 교육 서비스가 각광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태권도는 신체 활동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비대면...


참고 자료

신미애, 김두한, 디지털전환에 대응하는 태권도산업 정책 제언, 한국안전문화연구원, 2021.
고윤성, 김윤경, 4차 산업혁명과 경영 교육 혁신방안, 한국상업교육학회, 2020.
안종배, 4차 산업혁명에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한국교육방송공사, 2017.
김수정, 최성배, 4차 산업혁명과 태권도 교육인식의 미래, 세계태권도문화학회, 2018.
이선장, 김두한, 태권도 산업의 미래 방향성, 한국스포츠학회, 2019.
이호준, 성인 남녀의 홈 트레이닝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20.
김동화, 태권도지도자의 지식공유가 혁신행동 및 도장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2017.
국기원(2010). 태권도 기술용어집. 서울: 국기원 연구소.
국기원(2017). 성인 유급자 품새 최종 보고서.
김도균(2011). 스포츠 마케팅. 서울: 오래.
김수진 (2008). 태권도장 프로그램에 대한 수련생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태권도대학원, 산업경영학과.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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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태권도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58889
국기원 – 태권도 도복 및 띠
https://www.kukkiwon.or.kr/front/pageView.action?cmd=/kor/information/taekwondo_uniform
태권도, 보라띠·밤색띠… 상술이냐 동기부여냐/ 경향신문. 박은하, 2014.10.20.https://m.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1410202204545
KTA 태권도장표준교육과정 소개서 – 대한태권도협회 제 2019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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