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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프랜차이즈 산업의 정의와 중요성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가맹사업자(Franchisor)가 다수의 가맹 계약자(Franchisee)에게 자기의 상호, 상표, 서비스표, 휘장 등을 사용하여 자신과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판매, 용역 제공 등 일정한 영업활동을 하고, 그에 따른 각종 영업지원 및 통제를 하며 가맹 계약자는 가맹 사업자로부터 부여 받은 권리 및 영업상 지원의 대가로 일정한 경제적 대가를 지급하는 지속적인 거래 관계이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로 소규모 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하고 중소유통업체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내수 시장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한다. 또한 우수한 경영기법의 전파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용성이 큰 산업이다.
1.2.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특성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가맹점포당 평균 종업원수가 3.7명, 평균 영업시간 13시간, 평균 가맹점비 872만원, 평균 창업비용 1억 1,200만원 등으로 조사되었다. 가맹점의 평균사업 지속기간은 약 2.7년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신발, 구두소매업이 6년, 의류 도소매업 4.1년, 스포츠업 3.9년, 유아관련업 3.4년으로 평균치를 웃돌았고, 패스트푸드 2.7년, 일반 외식업 1.9년, 식품소매업 2.3년으로 업종별 구분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한 업종일수록 사업 지속기간이 짧았다. 이는 음식관련 업종의 경우 자금 및 기술측면에서 시장진입이 수월한 반면 그만큼 경쟁이 심화될 수 밖에 없고 수익확보까지 비교적 많은 시간이 필요하여 자금력이 약한 사업장을 중심으로 사업 지속기간이 짧게 나타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국내 프랜차이즈의 평균 사업기간은 미국의 1/5수준으로 아직 국내 프랜차이즈산업이 정착단계에 진입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매출액은 2008년 현재 77.31조원으로 추정되며, 이는 2005년 대비 26.1% 증가한 수치이다. 업종별로는 외식업 40.17조원(52.0%), 소매업 28.02조원(36.2%), 서비스업 9.12조원(11.8%)으로 나타났다.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수는 2008년 현재 2,426개로 추정되고 있으며, 2005년도 2,211개에 비해 9.7% 증가하였다. 업종별 가맹본부 수는 외식업 1,523개(62.7%), 소매업 437개(19.6%), 서비스업 466개(17.7%)로 외식업을 제외하고는 소매업과 서비스업은 가맹본부수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008년 현재 257,274개로 추정되고 있으며, 2005년도 284,182개에 비해 9.5% 감소하였다. 업종별 가맹점 수는 외식업 131,193개(53.9%), 서비스업 64,470개(25.5%), 소매업 61,611개(20.6%)로 서비스업을 제외하고는 외식업과 소매업은 가맹점 수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프랜차이즈 산업은 전체 유통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가맹점의 평균 사업 지속기간이 매우 짧고, 업종별 편차가 크다는 점이 주요 특징이다. 특히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비중이 가장 크지만 상대적으로 사업 지속기간이 짧은 편이어서 프랜차이즈 사업의 안정화와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지난 30년간 빠른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 유통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2008년 기준으로 연간 매출액 약 77조 3천억원, 가맹본부 약 2,426개, 가맹점 수 약 26만여개, 업종수 250여개, 100여만 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거대한 산업 영역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처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특성과 현황, 그리고 이슈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 할 수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산업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대응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업종별 시장 분석을 통해 산업의 특성과 문제점을 도출하며, 정부와 기업 차원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프랜차이즈 산업의 이해
2.1.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역사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역사는 다음과 같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가맹사업자(Franchisor)와 가맹계약자(Franchisee)간의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사업 시스템이다. 가맹사업자가 자신의 상호, 상표, 서비스표, 휘장 등의 영업표지를 가맹점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가맹점은 이를 이용하여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 판매나 용역 제공 등의 영업활동을 하며, 가맹사업자로부터 영업상 지원과 통제를 받는 대가로 가맹금을 지불하는 형태이다. 즉, 가맹사업자와 가맹점사업자가 상호보완적으로 협력하는 사업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의 역사는 정확한 발원지를 규정하기는 어려우나, 중국이나 중세 유럽, 아라비아 상인들의 활동 등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가 본격적으로 사업화된 곳은 미국이며, 미국의 프랜차이즈 역사와 프랜차이즈의 역사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국내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1976년 '림스치킨'이 프랜차이즈와 유사한 형태로 시작되었고, 1979년 '롯데리아'가 가맹점 형태로 시작한 것이 효시가 되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88년 올림픽 이후 1989년 편의점 체인 '세븐일레븐'이 1호점을 개점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프랜차이즈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가맹사업자와 가맹점사업자 간의 지속적인 계약 관계, 둘째, 표준화된 계약 내용, 셋째, 독립성과 협력성의 공존, 넷째, 영업표지 사용권 설정, 다섯째, 유상 계약, 여섯째, 상사계약 등을 들 수 있다.
2.2. 프랜차이즈 산업의 유형 및 구조
프랜차이즈 산업은 본부와 가맹점 간의 수직적 관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이에 따른 다양한 유형과 구조가 존재한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크게 Regular chain, Voluntary chain, Franchise chain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Regular chain은 본부가 직접 점포에 투자하고 직원을 파견하여 관리하는 형태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력하고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자본이 필요하여 효율성이 다소 낮다는 단점이 있다. KFC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Voluntary chain은 직영점 형태와 프랜차이즈 중간 형태로, 공통 브랜드와 동일 업종으로 운영되지만 본부의 기능은 최소한으로 유지한다. 점포주가 특색을 살려 경영하므로 가격 고정이나 상품 취급에 대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편의점 브랜드 베스토아가 이에 해당한다.
Franchise chain은 본부와 가맹점이 독립된 사업체이지만, 운영의 주체는 본부에 있는 유형이다. 본부는 가맹점에 대한 강력한 통제와 관리가 필요하며, 점주의 순응이 요구되는 주종 관계로 형성된다. 롯데리아 등 국내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기업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산업은 각 유형별로 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 운영 방식, 장단점이 상이하다. 이러한 유형적 특성은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 전략과 운영 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2.3.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 과정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1976년 처음 림스치킨이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