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 1강~2강에서 레스토랑의 정의와 분류 방식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본인이 판단하건대, 외식산업의 레스토랑 분류 방식이 3가지 이상 포함하는 기업의 형태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적용 방식을 제시하시오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4주 1강~2강에서 레스토랑의 정의와 분류 방식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본인이 판단하건대, 외식산업의 레스토랑 분류 방식이 3가지 이상 포함하는 기업의 형태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적용 방식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레스토랑의 정의와 분류
2.1. 레스토랑의 정의
2.2. 레스토랑의 분류
2.2.1. 운영방식에 따른 분류
2.2.2. 서비스 형식에 따른 분류
2.2.3. 메뉴에 따른 분류
2.2.4. 경영방식에 따른 분류

3. 외식산업 기업의 레스토랑 분류 적용
3.1. 가격대에 따른 레스토랑 분류
3.2. 음식의 종류에 따른 레스토랑 분류
3.3. 서비스 방식에 따른 레스토랑 분류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레스토랑은 "De Restaurer"라는 말에서 시작되었으며, 건강을 회복시키다, 기력을 회복하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각 국가마다 레스토랑에 대한 정의는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는 각 나라의 문화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결과이다. 한국에서 레스토랑은 손쉽게 식사 할 수 있는 공간이자, 음식을 준비하고 제공하는 장소로 정의하고 있다. 프랑스, 영국, 미국에서도 레스토랑의 정의는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지만 공통적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공공의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외식산업의 레스토랑 분류 방식 3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기업의 형태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적용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레스토랑의 정의와 분류
2.1. 레스토랑의 정의

레스토랑은 "건강을 회복시키다, 기력을 회복하다"라는 의미를 지니는 프랑스어 "De Restaurer"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다. 각 국가마다 레스토랑에 대한 정의는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는 각 나라의 문화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결과이다. 한국에서 레스토랑은 손쉽게 식사 할 수 있는 공간이자, 음식을 준비하고 제공하는 장소로 정의하고 있다. 프랑스, 영국, 미국에서도 레스토랑의 정의는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지만 공통적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공공의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2.2. 레스토랑의 분류
2.2.1. 운영방식에 따른 분류

레스토랑은 운영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먼저 일반적으로 고급식당의 개념을 가지고 식탁과 의자 등 편히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공간과 직원의 접객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으며 고객의 주문에 따라 일품, 정찬, 특별요리 등이 제공되는 곳을 들 수 있다. 또한 미국에서는 음식의 특성, 서비스, 메뉴 수, 가격, 주류 판매 여부, 복장 규정, 결제 방법 등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류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식품위생법에 따른 영업 방식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휴게음식점, 일반음식점, 단란주점, 유흥주점, 위탁 급식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 밖에도 운영방식에 따라 레스토랑과 유사한 성격을 지니며 그에 버금가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릴, 간단한 음료와 음식을 취급할 목적이나 운영형태에 따라 그릴과 같은 요리 및 음료가 제공되는 커피숍, 주로 정식을 제공하나 운영방침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만 서비스가 제공되는 다이닝 룸, 레스토랑과 다르게 고객이 계산대에서 음식값을 지불하고 직접 가져다 먹을 수 있는 카페테리아, 고객이 일정 요금을 지불하고 진열된 음식물을 제한 없이 가져다 먹을 수 있는 뷔페 등으로 구분된다.


2.2.2. 서비스 형식에 따른 분류

레스토랑은 서비스 형식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 방식으로는 테이블 서비스, 카운터 서비스, 셀프 서비스 등이 있다.

먼저, 테이블 서비스 레스토랑은 고객이 착석하여...


참고 자료

위키백과- VIPS(빕스) https://ko.wikipedia.org/wiki/%EB%B9%95%EC%8A%A4
동국대학교- 외식업소와 외식산업의 분류 (전병길)
http://contents.kocw.net/KOCW/document/2014/dongguk/cheonbyeonggil/3.pdf
네이버 지식백과- 직영점
빕스 https://www.ivips.co.kr:7002/story/storyBrandStory.asp
고성연, 레스토랑 미식문화는 어떻게 탄생하고 진화해왔을까, 조선일보, 2018(https://www.stylechosun.co.kr/online/%EB%A0%88%EC%8A%A4%ED%86%A0%EB%9E%91-%EB%AF%B8%EC%8B%9D-%EB%AC%B8%ED%99%94%EB%8A%94-%EC%96%B4%EB%96%BB%EA%B2%8C-%ED%83%84%EC%83%9D%ED%95%98%EA%B3%A0-%EC%A7%84%ED%99%94%ED%95%B4%EC%99%94%EC%9D%84/)크리스토프 리바트(2017), 레스토랑에서, 열린책들
한경제, CJ푸드빌-더플레이스를 더 고급스럽게-출점전략 확 바꿨다, 한국경제신문, 2022(https://www.hankyung.com/article/202212287109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