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를 통해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기술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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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를 통해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기술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사회복지의 이념과 실천
1.1. 지역사회복지의 정상화, 통합화, 주민참여 이념
1.1.1. 정상화의 개념과 특징
1.1.2. 통합화의 개념과 특징
1.1.3. 주민참여 이념의 개념과 특징
1.2. 정상화, 통합화, 주민참여 이념 실현을 위한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1.2.1. 시설의 사회화, 지역사회보호, 재가보호
1.2.2.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행동
1.3. 지역사회복지의 이념과 원칙
1.3.1. 지역사회복지의 이념: 지역주의, 자율성, 공동체
1.3.2.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 통합성, 참여성, 예방성 등
1.4.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
1.4.1. 지역사회문제 파악
1.4.2. 지역사회 내 협력체 구성
1.4.3.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4.4. 평가 및 개선
1.5. 성공적인 지역사회복지실천 사례

2.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관점의 차이와 적용
2.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개념 및 차이점
2.2.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의 차이
2.3.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과 그 이유

3. 코로나19 시대의 지역사회문제 해결방안
3.1. 인천광역시의 '복지 사각지대' 문제 사례
3.2.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3.2.1. 지역사회 내 통합적 체계 구축
3.2.2. 지역사회복지 정책 및 서비스의 적절한 접근 방식 마련
3.2.3. 민간기관의 적극적 역할 및 지방정부와의 협력
3.2.4.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재난 취약계층' 지원 정책 마련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사회복지의 이념과 실천
1.1. 지역사회복지의 정상화, 통합화, 주민참여 이념
1.1.1. 정상화의 개념과 특징

지역사회복지에 있어서 정상화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정상화에 있어서 가장 가까운 사례의 대상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장애인과 노인이다. 보편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고령에 속하지 않는 사람들과 달리 장애인과 노인의 경우 사회에 소속되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대상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있다. 정상화는, 이 인식에 반하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즉, 장애인과 고령자 등이 사회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고 가치있는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이 목적을 이뤄가는 과정을 통하여 장애인과 고령자가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어울려지내고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고 이렇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최종적으로 지향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정상화는 지역사회복지의 가장 기본적인 이념이며 이 이념을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의 정책과 실천은 구체화되어야 한다.


1.1.2. 통합화의 개념과 특징

통합화의 개념과 특징이다.

통합화는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의 대상이 지역사회의 구성원들과 모두 통합된 상태, 즉 격리되지 않고 사회 속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생활해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이는 관계망에 기반한다. 관계망은 지역사회에 위치한 복지관 등을 거점으로 하여, 각 지역에 전달되는 복지정책을 지역사회에서 수평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이때 통합화는 이러한 관계망 형성을 통해 실현된다. 즉, 복지정책의 전달이 통합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질 때 사회복지정책이 구성원들의 생활에 실제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정상화의 이념 또한 실제로 실천될 수 있다. 또한 사회 구성원들 간의 관계망 형성도 실천될 수 있다.


1.1.3. 주민참여 이념의 개념과 특징

주민참여 이념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주민참여 이념은 지역사회복지가 실천되는 과정에 있어서 지역사회의 구성원인 주민들이 참여를 하고 그 과정에서 민주주의를 이뤄내는데에 의미를 가진다. 이때 주민들은 지역사회복지의 계획, 정책, 운영, 시행에 있어서 참여하게 된다. 이 과정은 정상화, 통합화를 비롯하여 주민참여 이념에 있어서도 지역사회의 구성원이 지역사회복지에 직접 참여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며 그렇기 때문에 현대 사회의 복지국가에 있어서 모두 중점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주민참여 이념은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강조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복지 증진에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즉, 주민참여는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핵심 요소로,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지역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1.2. 정상화, 통합화, 주민참여 이념 실현을 위한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1.2.1. 시설의 사회화, 지역사회보호, 재가보호

시설의 사회화는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시설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인권과 생활을 존중하고 보장한다는 공공성에 기반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이나 고령자가 시설을 떠나 자립생활을 하도록 돕는다. 또한 시설과 지역사회의 개방된 상호교류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시설과 연결되어 사회복지 체험과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시설의 사회화는 정상화와 통합화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지역사회복지의 주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보호는 시설 생활자들이 시설에서 격리된 생활을 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시설 생활자들이 가정 혹은 공동생활을 통해 자립하며 일상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역사회보호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설 생활자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자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정상화와 통합화의 이념을 실현하고자 한다.

재가보호는 시설에서 떠난 생활자가 자신의 가정에서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시설에서 벗어나 자신의 가정에서 자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정상화와 통합화의 이념을 실현하고자 한다.


1.2.2.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행동

지역사회개발은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지역사회에서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 간의 연대의식과 공동체 의식이 생겨나며, 지역사회 내부의 신뢰가 쌓이게 된다.

지역사회조직은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전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때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기술, 지식이 활용된다.

지역사회교육은 사회복지기관이 소속된 지역사회 내에서,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활동이다.

지역사회행동은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 내에서 소외되어 있는 약자들을 도와 스스로 권익을 주장하고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행동은 주민참여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지역사회복지의 주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1.3. 지역사회복지의 이념과 원칙
1.3.1. 지역사회복지의 이념: 지역주의, 자율성, 공동체

지역사회복지의 이념은 크게 지역주의, 자율성, 공동체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지역주의는 지역사회복지가 개인이나 가족, 지역사회 등 다양한 단위에서 실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사회복지는 중앙정부의 일반적인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가 미치지 못하는 지역사회 단위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 가치관, 자원 등을 고려하여 지역주민의 복지 욕구와 문제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실천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지역주민들 간의 상호작용과 연대감을 증진시켜 지역사회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둘째, 자율성은 지역사회복지가 중앙정부의 획일적인 정책에 종속되지 않고 지역사회 스스로 목표...


참고 자료

표갑수, 『지역사회복지론』, 나남출판, 2003.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지역사회복지론 교재’
머니투데이, ‘인천 일가족 3명 사망…"생활고 등으로 극단적 선택 추정"(종합2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6221529827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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