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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적인 시각에서의 논평 : 2004년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특별조치법’ 위헌 확인결정과 그 이후 전개된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에 대한 중립적인 시각에서의 논평(반드시 민주주의의 본질 및 기본조건,그리고 삼권분립의 원칙을 이론적 기촐 하여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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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적인 시각에서의 논평 : 2004년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특별조치법’ 위헌 확인결정과 그 이후 전개된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에 대한 중립적인 시각에서의 논평(반드시 민주주의의 본질 및 기본조건,그리고 삼권분립의 원칙을 이론적 기촐 하여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민주주의
2.1. 민주주의의 본질
2.2. 민주주의의 기본 조건

3. 삼권분립 원칙
3.1. 삼권분립의 발전
3.2. 삼권분립의 근거
3.3. 삼권분립의 한계

4. 신행정수도특별법과 세종시
4.1.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 판결
4.2. 세종시 건설 추진 개요
4.3. 세종시 건설에 관한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
4.4. 세종시 건설에 관한 평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04년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특별조치법」 위헌확인 결정은 대한민국의 헌정사에 중요한 전환점을 제공한 사건이었다. 당시 노무현 정부는 수도권 과밀화를 해결하고, 국가 균형 발전을 목표로 신행정수도를 건설하려는 계획을 추진했다. 이에 따라 국회에서 「신행정수도특별조치법」이 통과되었고, 행정수도를 충청권에 이전하는 방안이 구체화되었다. 그러나 헌법재판소는 수도 이전이 헌법적 문제에 해당한다는 판단 아래, 이 법이 위헌이라는 결정을 내리면서 계획은 큰 전환을 맞이하게 된다. 헌법재판소는 수도가 국가의 상징적·역사적 지위를 가지며, 이를 변경하려면 국민적 합의와 헌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이는 민주주의와 헌정주의, 특히 삼권분립 원칙에 입각한 판단으로 볼 수 있다. 헌법재판소의 결정은 입법부와 행정부의 권한을 제한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러한 판단은 민주주의의 본질과 기본 조건을 검토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이 결정 이후 신행정수도 건설을 둘러싼 정치권과 여론의 반응은 매우 다양했다.


2. 민주주의
2.1. 민주주의의 본질

민주주의는 정치이념, 정치체계, 실천성, 역사성과 보편성을 지닌다.

첫째, 민주주의는 정치이념이다. 민주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고, 개인을 존중한다는 점에서 자유주의와 연결된다.

둘째, 민주주의는 정치체계이다. 민주주의는 사회가 가진 공통적인 문제들에 대해 여러 개인들이 참여하여 토론하고 논쟁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절차이자 제도이다.

셋째, 민주주의는 실천성을 가진다. 민주주의는 실제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실천되어 민주주의가 실현된다. 연구와 신앙의 자유, 언론 및 집회의 자유 등이 보장된다.

넷째, 민주주의는 역사성과 보편성을 지닌다. 민주주의는 역사적으로 발전해왔고, 자유 민주주의로 거듭났다. 그러면서도 개인의 자율성, 존엄성, 자기 결정성을 존중하는 보편적 원리를 포함한다.


2.2. 민주주의의 기본 조건

민주주의의 기본 조건은 외적 조건과 내적 조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외적 조건으로는 첫째, 민족적 동질성이 있어야 한다. 즉 언어, 인종, 역사적 공통점이 있어야 한다. 둘째, 사회적 동질성이 필요한데, 구성원들이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신분적으로 동등해야 한다. 셋째, 경제적 동질성이 요구되는데, 어느 정도 경제적 안정과 함께 계층 간 재산 격차가 크지 않아야 한다.

내적 조건으로는 첫째, 구성원들이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둘째, 다수결을 중시해야 한다. 의견들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합리적 절차를 통해 하나의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 셋째, 서로 양보하는 타협의 정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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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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