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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오늘날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 구조로 인하여 부모들이 자녀양육 방법을 조부모나 친척들에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가정에서 자녀에 대한 교육 기능이 악화되고 있다. 부모들은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교육 시킬 수 있는 지식과 태도를 지닐 필요가 있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녀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자녀양육 방법을 배우기 위하여 각종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2. 부모교육의 개념과 특성
2.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은 성인인 부모를 위해 공공·사립기관, 영리·비영리 단체, 지역사회협의회, 대학 등에서 부모와 자녀간의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고 비형식적인 형태의 교육활동이다. 따라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성인인 부모가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가 자녀의 신체적·정신적 성장을 도와주기 위하여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이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가 보다 효과적인 자녀의 교육 및 발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하여 부모의 역할을 위한 정보, 지침, 다양한 형태의 활동, 경험 등을 교육받는 프로그램이다. 아직 부모가 되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적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부모가 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후 처방적 프로그램이 있다. 부모교육의 위치는 평생교육 내지는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자녀의 양육과 교육활동에 관여하고 참여하고 있는 부모들이 부모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그들의 교육적 자질과 소양을 높이기 위해 제공되는 교육이다.
2.2.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교육의 목적은 자녀의 바람직한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 태도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부모를 도와주고,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로 하여금 유아교육활동과 운영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부모가 유아교육기관과 협력할 때 가정 교육과 유치원 교육이 상호 보완될 수 있다.
부모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에게 유익한 영향을 주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데에 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 자녀 양육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역량을 키우며 자원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부모의 자기 존중감(self-esteem)을 증진시켜 양육 역할에 좀더 능력 있는 부모라는 자신감을 갖게 하며, 자녀와의 관계에서도 수용적 태도를 갖고 지지나 긍정 등의 적극적인 자세를 발전시키는 기술 증진이 중요한 목표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바람직한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효과적인 교육자·보호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부모 자신의 내적 통제와 자아 존중감을 높여 부모 자신은 물론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것이 부모교육의 목적이다."
2.3.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