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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시간에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벌하는 것에 대하여 1) 찬성하는 경우에는 찬성의 이유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2) 반대하는 경우에는 반대의 이유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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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시간에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벌하는 것에 대하여 1) 찬성하는 경우에는 찬성의 이유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2) 반대하는 경우에는 반대의 이유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덕적 갈등 상황에서의 판단
1.1. 학생 체벌에 관한 논의
1.1.1. 학생 체벌에 대한 찬성론
1.1.2. 학생 체벌에 대한 반대론
1.1.3. 학생 체벌에 대한 나의 입장
1.2. 딜레마 상황에서의 도덕적 판단
1.2.1.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화용론적 능력) 향상의 필요성
1.2.2. 유아의 혼자놀이 극복을 위한 지도 방법
1.2.3.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관한 찬반
1.2.4. 지적장애 분류체계와 생태학적 지원 계획 수립
1.3. 특수아동 가족에 대한 지원
1.3.1. 특수아동 가족의 심리·정서적 지원 필요성
1.3.2. 특수아동 가족 지원 프로그램 사례
1.4.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환경
1.4.1. 장애학생에게 적합한 교육환경
1.4.2. 장애인과 특수교육대상자의 차이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덕적 갈등 상황에서의 판단
1.1. 학생 체벌에 관한 논의
1.1.1. 학생 체벌에 대한 찬성론

학생체벌에 대한 찬성 논리는 체벌이 잘못된 행동을 한 학생을 효과적으로 훈계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점에 있다. 체벌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여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는 것이다. 신체적인 고통을 경험한 학생들은 그 경험으로 인한 공포심으로 인해 다시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공포심을 통한 훈육은 학생들을 강제의 틀에 길들여지게 만들어 자율 속에서 피어날 수 있는 창의력을 저해할 위험이 있다. 또한 체벌의 부작용은 어린 초등학생들에게서 잘 드러나는데, 감정이 섞인 욕설과 과도한 체벌로 인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례가 많다. 체벌을 경험한 학생들은 정신질환이나 영원한 상처를 안게 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고통을 받게 된다.

물론 이런 극단적인 체벌은 극소수일 것이다. 교사들도 사람이므로 감정이 개입되어 때로는 과도한 체벌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체벌이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생각은 일시적인 효과에 불과할 뿐이다. 학생들도 인격체이므로 교사가 매를 들기보다는 학생을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며 긍정적으로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또한 교권이 많이 약화된 상황에서 체벌마저 금지하면 교권 약화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그러나 교권 강화를 위해서는 교사의 처우 개선, 학급 당 학생 수 축소, 사회적 존경받을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등의 근본적인 방안이 필요하지 체벌을 허용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체벌 금지는 이미 선진국을 포함한 109개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추세이다. 물론 모든 선진국 정책이 완전히 정당한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합리적이라면 우리나라의 교육 선진화와 국제 이미지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다만 체벌에 대한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1.1.2. 학생 체벌에 대한 반대론

학생 체벌에 대한 반대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벌은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한다. 체벌에 대한 경험은 힘에 굴복하며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받는 잊을 수 없는 경험이다. 체벌을 당한 학생들은 육체적 고통과 함께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의 건강한 인격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체벌은 학생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한다. 체벌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체벌 경험으로 인해 폭력에 우호적인 태도가 형성되고 공격성이 강화되며 부정적인 자아정체성이 형성된다고 한다. 이는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가로막는 요인이 된다.

셋째, 체벌은 교육적인 수단이 아니다. 체벌은 교사가 학생을 통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빠르고 쉬운 수단일 뿐, 다른 교육적 가치는 없다. 체벌은 단순히 힘을 가진 자가 힘 없는 자에게 행사하는 통제 수단에 불과하며, 이는 학생 간 폭력과 큰 차이가 없다. 실제로 많은 체벌 경험 학생들이 자퇴나 퇴학에 이르게 된다는 점에서, 체벌이 교육적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체벌은 폭력을 배우게 한다. 교사가 학생에게 체벌을 가하는 것은 폭력이 용인되고 강자가 약자를 지배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를 경험한 학생들은 자신도 약자에게 폭력을 행사하게 되어 학교폭력 증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다섯째, 체벌의 기준이 모호하고 자의적이다. 체벌이 허용되는 기준이 '교육을 위한 경우'와 '너무 심하지 않은 경우'라고 모호하게 규정되어 있어, 학생들은 교사의 성향과 ...


참고 자료

에밀 뒤르켐/2022/교육과사회학/지식을만드는지식
김신일 외 1/2022/교육사회학/교육과학사

성인 지적장애인의 개별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이 자기결정에 미치는 영향, 이복실, 한국사회복지학 제 65호, no.2, 2013. 5, pp 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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