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의 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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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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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핵심역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넷플릭스 기업 소개
1.1. OTT 서비스 제공 기업
1.2.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

2. 넷플릭스의 핵심역량
2.1. 오리지널 콘텐츠
2.2. 개인 맞춤형 서비스
2.3. 공격적인 투자

3. 비즈니스 모델 혁신
3.1. DVD 대여에서 OTT로의 전환
3.2. 자체 제작 콘텐츠 전략

4. 조직문화와 유연성
4.1. 자율과 책임의 조직문화
4.2. 엄격한 인재 선발 및 보상 체계

5.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5.1. 코로나19에 따른 OTT 시장 성장
5.2. 경쟁사 및 공급자 위협에 대한 대응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넷플릭스 기업 소개
1.1. OTT 서비스 제공 기업

OTT(Over-The-Top) 서비스 제공 기업은 TV에 연결하는 셋톱박스를 넘어서 PC, 스마트폰 등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기기를 통해 드라마, 영화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 업체를 말한다. 대표적인 OTT 서비스 제공 기업으로는 넷플릭스, 유튜브, 왓챠 등이 있다.

넷플릭스는 1997년에 설립된 대표적인 OTT 서비스 제공 기업이다. 넷플릭스는 처음에는 온라인 DVD 대여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2007년에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했다. 이를 통해 넷플릭스는 영화사, 방송사 등 외부 전문 콘텐츠 제작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한 콘텐츠를 구독자로부터 월정액의 형태로 사용료를 받고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2년에는 콘텐츠 제작 산업에 진출하며 비즈니스 모델에 변화를 주었다. 넷플릭스는 외부 콘텐츠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자체 제작 콘텐츠인 '넷플릭스 오리지널'을 도입했다. 보유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들이 좋아할만한 콘텐츠의 특징을 도출하고 이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반영했다.

이처럼 넷플릭스는 DVD 대여 사업에서 성공한 뒤 유연하게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켜 새로운 OTT 시장을 구축했고, 이에 더해 콘텐츠 제작자로까지 전환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는 경쟁자들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핵심역량으로 작용했다.


1.2.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

넷플릭스는 한국 시장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2016년에 한국에 진출했으며, 2017년부터 한국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한국 콘텐츠에 약 7,700억 원을 투자했고, 2021년에만 5,500억 원을 더 투자하는 등 공격적인 투자로 한국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투자를 통해 넷플릭스는 한국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2021년에 공개된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큰 인기를 끌면서 넷플릭스의 한국 시장 성장을 가속화했다.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하며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 증가에 크게 기여했다. 실제로 2021년 3분기에 넷플릭스의 한국 유료 가입자 수는 438만 명 증가했다.

이외에도 넷플릭스는 '킹덤', '스위트홈', '지옥' 등 다양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해왔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한국에서의 인지도와 영향력을 높여왔다. 한국 정부도 넷플릭스의 한국 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넷플릭스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을 위해 요금을 인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 시장에서 무료 보안 서비스 제공, 망사용료 미납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종합적으로 볼 때, 넷플릭스는 한국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속적인 투자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으로 한국 고객에게 주목받고 있으며, 향후에도 한국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2. 넷플릭스의 핵심역량
2.1. 오리지널 콘텐츠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기업의 핵심역량 중 하나이다. 넷플릭스는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먼저, 넷플릭스는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여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한국 콘텐츠에만 약 7,700억 원을 투자했으며, 2021년에는 5,500억 원을 추가로 투자했다. 이처럼 넷플릭스는 고품질의 자체 제작 콘텐츠 확보에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 대히트한 '오징어 게임'의 경우, 넷플릭스가 제작 과정에 약 200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국내에서도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작품이지만, 넷플릭스가 작품의 독립성을 보장하고 감독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황동혁 감독은 "10년간 아무도 투자하지 않던 작품을 넷플릭스가 알아봐주었다"며 넷플릭스의 적극적인 투자를 높이 평가했다.

이처럼 넷플릭스의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


참고 자료

넷플릭스의 문화 - Netflix Jobs
정영현 기자, 다른 기업엔 있지만 ‘잘나가는’ 넷플릭스엔 없는 것들, 서울경제, 2020.09.10.
양효경 기자, 넷플릭스 먹여 살린 '오징어게임'..신규가입자 438만명 증가,MBC 뉴스, 2021.10.20.
권하영 기자, [달려라 OTT] 넷플릭스는 왜 ‘오리지널’에 집착하나, 디지털데일리, 2020.03.17.
이지영 기자, 시총 24조 뛴 넷플릭스 "이제 시작, 오징어게임 인기에 비하면…", 중앙일보, 2021.10.10
정승애(2019), 『넷플릭스(Netflix)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과 글로벌 확장 전략에 대한 비판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병준, 고제경, 송재용 (2020). 넷플릭스의 경쟁 전략: 네트워크 효과, 콘텐츠 재판매, 오리지널 콘텐츠 의 전략적 조합. 전략경영연구, 23(2), 25-45.
권명관 기자, 넷플릭스와 경쟁한다? 콘텐츠로 상생할 수 있어, 아이티 동아, 2020.03.18.
김기진 기자, 세계 1위 콘텐츠 스트리밍 기업 ‘넷플릭스’ 개인 ‘취향’ 추천 서비스로 콘텐츠 세계 장악, 매일경제, 2017.07.24.
이해진 기자, 넷플릭스가 A급 인재를 뽑는 비결, 티타임즈, 2018.02.08.
김성훈 기자, 넷플릭스는 콘텐츠 업계의 '애플'이 될 수 있을까, 이데일리, 2021.10.03.
넷플릭스의 역사: DVD 대여에서 스트리밍 성공에 이르기까지, BBC 뉴스 코리아, 2018.02.07.
크리스토퍼 G. 월리·토마스 윌리엄스·에드워드 E. 로울러, 2016.11, 『유연성과 속도로 무장하자 ‘변화의 시대’도 무섭지 않다』, 동아비즈니스리뷰 213호
이정흔 기자, [넷플릭스 3] '콘텐츠 왕국' 넷플릭스 오리지널의 힘, 매거진한경, 2020.05.20.
안병민 대표, 인센티브의 역설, 서울경제, 2018.02.14
김정민 기자, [단독]"휴가·결재 마음대로" 직원들도 놀란 넷플릭스 자유, 중앙일보, 2020.10.14.
강지남 통신원, 넷플릭스는 ‘적당한’ 성과 낸 직원 ‘두둑한’ 퇴직금 주고 해고, 주간동아, 2021.11.03.
윤형준 기자, “수퍼스타 아니라면 당장 내보내라” 1등 넷플릭스 비결, 조선일보, 2020.10.11
넷플릭스(Netflix)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2017)
4차 산업혁명시대 OTT 동영상 활성화를 위한 당면과제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7)
글로벌 기업들이 오리지널 콘텐츠로 달려드는 이유 (이코노믹리뷰, 2017.10.18.)
[넷플릭스 ③] '콘텐츠 왕국' 넷플릭스 오리지널의 힘 (한국경제, 2020.05.20.)
韓콘텐츠는 무조건 통한다...1년에 5500억 들이붓는 넷플릭스 (머니투데이, 2021.09.24.)
10년 묵은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 갈 수밖에 없던 이유 (머니투데이, 2021.09.30.)
[인터뷰] ‘오징어게임’ 황동혁 감독 “10년간 아무도 투자하지 않던 작품, 넷플릭스만 알아봤다” (조선비즈, 2021.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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