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창업 배경
얼마 전 여자후배들이 하루 정도 놀러 가서 저렴하게 놀 수 있는 곳을 찾았는데, 학생들이 MT를 제외하고는 저렴하고 건전하게 놀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해 보였다. 그래서 여자후배들이 생각해 낸 곳이 찜질방이었다. 일인당 7천원 정도면 크게 부담스럽지도 않고 토요일 하루를 재미있게 보내기는 정말이지 괜찮아 보였다. 이에 창업 소재를 고민하던 우리들은 00대학교 근처에 학생들이 들어가서 편히 쉬면서 놀 수 있는 공간이 PC방이나 당구장과 같은 장소를 제외하고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들이 찜질방을 만들어 학생들의 건전한 놀이 문화와 밤 늦게 마지막 버스를 놓친 학생들을 위한 휴식 공간을 만들기로 하였다.
1.2. 조사 목적 및 내용
본 조사의 목적은 다양화된 찜질방 이용 목적의 실태와 실제적으로 찜질방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유형과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찜질방의 개선방안과 찜질방 개업 시 소비자가 바라는 공간으로서의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2. 창업 계획
2.1. 창업 비용
일단 우리가 사업을 시작하려면 어느 정도 예산이 잡혀야 사업을 시작 할 수 있었다. 찜질방은 창업비가 상당히 많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얼만큼 들어갈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면, 수건 및 옷에는 600만원, 비품 및 잡비에 100만원, 보일러 및 시설비에 1,000만원, 토지에 374백만원, 건축 및 인테리어비에 10억 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합계가 1391백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보아 기본적인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토지비용과 건축 및 인테리어 비용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과연 이 큰 비용이 들어가는 사업이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2.2. 수익성 분석
수익성 분석에 따르면, 가격은 시장가격으로 측정하고 학생들에게 할인을 제공할 계획이다. 변동원가는 860원으로 나타났으며, 단위당 공헌이익은 어른의 경우 6,140원, 학생의 경우 5,140원으로 계산되었다. 평균 단위당 공헌이익은 4,123원이다.
손익분기점 분석 결과, 한 달에 약 2,600명의 고객이 방문하면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며, 목표 이윤 600만 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 달에 약 4,055명의 고객이 방문해야 한다. 이에 따라 통계적 추정을 실시한 결과, 귀무가설이 기각되고 대립가설이 채택되어 목표 고객 수인 4,055명 이상이 실제 방문할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수익성 분석을 토대로 사업계획을 구상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3. SWOT 분석
강점은 친환경적인 매장과 깨끗하고 좋은 시설이다. 약점은 창업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기회는 주변 주택가의 증가와 주위에 경쟁업체가 없다는 점이다. 위기는 고유가 시대의 비수기인 방학 기간과 음주 학생들의 찜질방 내 출입이다. 이에 따라 여름철 영화 관람 공간을 마련하고, 고유가로 인한 장점을 홍보하며, 음주 학생들의 출입을 자제시키고 수면실을 따로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창업 계획을 추진하고자 한다.
2.4. 비전 및 목표
비전 : 우리는 친환경적이고 앞서나가는 경산 최고의 찜질방이 되고자 한다""
목표 : 시장점유율 50% 이상 확보와 월 순이익 600만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
2.5. 마케팅 믹스
2.5.1. 제품
찜질방에서 제공하는 주력 제품은 찜질 서비스이다. 우리 찜질방은 기존 찜질방과 차별화된 황토찜질방을 운영할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