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영문계정과목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영문계정과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업 교육의 목적과 특징
1.1. 상업 교육의 목적
1.2. 상업 교육의 특징

2. 상업 부기 교육의 CAI 도입 및 가설
2.1. 문제 제기
2.2. 연구의 가설
2.3. 이론적 접근
2.3.1. 행동주의적 접근
2.3.2. 인지론적 접근

3. 상업 부기 교과의 목표 및 내용
3.1. 교과 목표
3.2. 교과 내용
3.3. 지도상의 유의점

4. 현행 상업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안
4.1. 교사 중심의 교육 연구 실시
4.2. 학생 중심의 적성 및 개별지도
4.3. 상업 교육 환경 변화에의 대응
4.4. 학교 경영의 변화
4.5. 상업 교육의 기본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업 교육의 목적과 특징
1.1. 상업 교육의 목적

상업 교육의 목적은 현대 산업 민주 사회에서 상업 및 경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상업 및 경영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본적 기능을 지녀 합리적으로 객관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급변하는 미래 정보화 산업 사회에서 스스로 자기를 개발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 내용의 구성과 교육 환경에 중점을 두고 있다. 셋째, 학생들의 적성과 개인적 환경 및 자질에 알맞은 진로 교육 선택 기회의 폭을 넓히고, 이를 한학 연계가 가능한 실험·실습에 중점을 두고 있다. 넷째, 기업 경영은 이윤의 추구에 있으나 그 수익은 사회로부터 창출됨을 인식하고, 사회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자세와 자질을 기르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1.2. 상업 교육의 특징

상업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산업 민주 사회에서 상업 및 경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업 계열 고등학교에서는 기업 경영을 담당할 전문인을 양성하는 교육 과정을 제공하여 기업 활동에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둘째, 상업 및 경영에 종사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본적 기능을 지녀 합리적으로 객관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셋째, 급변하는 미래 정보화 산업 사회에서 스스로 자기를 개발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 내용과 교육 환경에 중점을 둔다. 정보화 사회에 부응하여 컴퓨터 활용 능력과 정보 처리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넷째, 학생들의 적성과 개인적 환경 및 자질에 알맞은 진로 교육 선택 기회의 폭을 넓히고, 이를 한학 연계가 가능한 실험·실습에 중점을 둔다. 다양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기업 경영은 이윤의 추구에 있으나 그 수익은 사회로부터 창출됨을 인식하고, 사회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자세와 자질을 기르는 데 역점을 둔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2. 상업 부기 교육의 CAI 도입 및 가설
2.1. 문제 제기

컴퓨터의 급격한 보급과 발달로 인해 회계 장부처리를 전산화하고 있는 추세에서 주변 환경에 능동적으로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더욱 충분한 실무중심으로 실습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부기 교육은 종래의 강의, 암기식 수업 형태를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기어의 실무와 연계성이 높지 않으며, 수업 진행시 부기 교과에 대한 관심, 흥미 및 학습 능력의 차가 매우 심한 많은 학생들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부기 교과의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상업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상업교사는 동일자격증으로 여러 과목 중 한 과목 또는 그 이상을 맡아야 하고, 또 맡을 수 있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런 의도로 자격증을 부여받았으나 각자의 취향이나 소질에 따라 어느 특정과목을 선호하게 되는 등 과목간의 교사 수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매 학년도마다 과목을 변경 지도하므로 전문성이 향상되지 못하고 있다. 이런 학교 현장의 환경 속에서, 교사는 학생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그들의 능력에 맞는 개별화 수업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실현하지 못하고 있고, 이에 따라 일부 학생들은 자기의 학습 능력에 적합지 못한 과제를 학습하게 되어 상업부기 교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가지게 되고 있다. 특히 상업부기는 회계교과 중 가장 선수과목이며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수업시간으로 학습 결손 보충의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아 재학중 사회교육기관인 학원에서 학교 학습의 부족을 보충하지 않으면 요구 기능급수를 취득할 수 없고, 졸업 후 실무적응에도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상업부기 과목에 있어서 학습자가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수업모형과 수업 보조자료의 필요성을 인식...


참고 자료

김재호(2019). IFRS 회계원리(3판). 도서출판ONE(원).
한국회계기준원. “중소기업 적용 회계기준”.
https://www.smefn.or.kr:4443/gs02/lawinfo/reference01.jsp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