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백내장 개요
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으로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면서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게 되는 질환이다. 수정체는 눈의 주된 굴절기관으로 작용하는데, 이러한 수정체가 혼탁해짐에 따라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어 시력 감퇴가 발생한다.
백내장은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구분된다. 선천성 백내장은 대부분 원인 불명이며 유전성이거나 태내 감염, 대사 이상에 의한 것도 있다. 후천성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노년 백내장이 가장 흔하며, 외상이나 전신질환, 눈 속의 염증, 약물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노인성 백내장은 25세 지난 무렵부터 수정체의 투명성이 줄어들고 황색 색조를 띠게 되는 것으로, 이는 노화와 관련된 현상이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자외선 노출이 백내장 발생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한다. 백내장은 수정체 내 단백질의 변성으로 인한 것이며, 연령 증가와 더불어 혼탁의 정도가 심화된다. 초발연령은 개인차가 있으나 70~80대 고령자에서 대부분 확인된다.
외상성 백내장은 수정체낭이 파손됨으로써 수정체 섬유가 변성, 팽화, 혼탁해지는 경우이며, 합병성 백내장은 장기간의 안구질환으로 인한 수정체의 영양장애로 발생한다. 방사성 백내장은 방사선에 의해 수정체세포의 DNA가 손상되면서 발생하고, 속발성 백내장은 전신질환으로 인해 발생한다.
1.2. 백내장의 발생 원인
백내장의 발생 원인은 크게 선천성 백내장과 후천성 백내장으로 나눌 수 있다. 선천성 백내장의 경우 대부분이 원인불명이지만 유전성이거나 임신 초기에 산모가 풍진, 이하선염, 간염에 감염된 경우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대사 이상으로 인한 경우도 있다"".
후천성 백내장의 경우 노화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노년 백내장이 가장 흔하며, 외상이나 전신질환, 눈 속의 염증에 의해 생기는 백내장도 있다. 노인성 백내장은 수정체가 25세 이후부터 투명성이 줄어들고 황색 색조를 띠게 되는 노화현상과 관련이 있는데, 일부 연구에 따르면 자외선 노출도 백내장 형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정체 내 단백질의 변성에 의해 발생하며 연령 증가와 더불어 혼탁 정도가 심화된다"".
외상으로 수정체낭이 파손되면 수정체 섬유가 변성, 팽화, 혼탁해져 외상성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장기간의 포도막염, 망막박리, 망막색소변성,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안구병변으로 인해 수정체의 영양장애가 발생하면 합병성 백내장이 생길 수 있다. 방사선에 의해서도 수정체세포의 DNA가 손상되어 방사성 백내장이 발생하며, 포도막염이나 당뇨병, 파상풍, 근각직성 발육장애, 신경피부염, 다운증후군 등의 전신질환으로 인해 속발성 백내장도 발생할 수 있다"".
2. 백내장의 증상과 진단
2.1. 백내장의 증상
백내장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주된 증상은 시력감퇴이다. 백내장이 발생하면 혼탁해진 수정체로 인해 시야가 흐리거나 왜곡되어 보이게 된다. 백내장에 의한 시력감퇴는 상당히 진행된 경우라 하더라도 빛의 밝고 어두움, 빛과 그림자 등은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백내장 환자들은 밝은 빛을 바라볼 때 혼탁한 렌즈를 통과한 빛이 산란되면서 빛이 퍼져 보이거나 눈이 부신 증상인 눈부심을 호소할 수 있다. 부분적인 혼탁으로 수정체의 굴절 상태가 불규칙할 때에는 복시, 즉 물체가 두 개 또는 여러 개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초기에는 흐린 시야가 나타나며 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