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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이론의사례의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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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이론의사례의스토리텔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야기치료 이론
1.1. 이야기치료 이론의 기본 원리
1.1.1.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상담 사례
1.1.2. 이야기치료 이론의 기본 원리
1.2. 이야기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1.2.1. 이야기(narrative)
1.2.2. 담론(discourse)
1.2.3. 외재화(externalizing)
1.2.4. 문제로 가득 찬 이야기(story filled with problems)
1.2.5. 지배적 이야기(dominant story)
1.2.6. 대안적 이야기(alternative story)
1.2.7. 해체(deconstruction)
1.3. 이야기치료 이론의 치료기법
1.3.1. 외재화 하기
1.3.2. 질문
1.3.3. 스토리텔링(Storytelling)
1.3.4. 비계작업(scaffolding)
1.3.5. 재저작(re-authoring)
1.3.6. 대안적 정체성 강화하기
1.4.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상담 사례를 예시로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서술

2.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
2.1. 행동주의 학습이론
2.1.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2.1.2.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
2.1.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2.2. 인지주의 학습이론
2.2.1. 인지주의 학습원리
2.2.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적용 사례

3. 다중지능이론
3.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3.2. 필자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
3.3. 필자의 강점지능 강화 및 약점지능 보완 전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야기치료 이론
1.1. 이야기치료 이론의 기본 원리
1.1.1.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상담 사례

현숙씨와 성철씨는 결혼 8년된 30대 후반의 부부이다. 이들에게는 7살과 8살의 두 딸이 있다. 현숙씨가 상담실 문을 두드린 것은 시어머니 문제로 인한 남편과의 잦은 갈등 때문이다. 시어머니는 가까운 지역에 혼자 살고 계시는데, 아들네 집에 연락도 없이 불쑥불쑥 찾아오시는 일이 자으며, 오실 때 마다 아이들 옷은 왜 이렇냐, 부엌은 왜 이리 지저분하게 해 놓았느냐, 냉장고 정리는 왜 안되어 있느냐는 등의 지적을 하시니 현숙씨는 어머니의 방문이 달갑지 않다. 어떨 때는 그릇이 깨끗하지 못하다고 설거지를 다시 하시기까지 한다. 그런데 현숙씨를 힘들게 하는 건 시어머니의 이러한 예고 없는 방문과 지적 그 자체보다도 어머니에 대한 남편의 태도에 있다. 남편은 그런 일이 있을 때 마다 아내인 자기보다 어머니 편에만 서며, 자신에게는 어머니 비위를 잘 맞추라고 역정을 낸다..


1.1.2. 이야기치료 이론의 기본 원리

이야기치료 이론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이야기치료 이론은 사회구성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마이클 화이트(Michael White)와 데이비드 엡스턴(David Epston)에 의해 호주와 뉴질랜드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온 가족치료 모델이다. 화이트는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문제가 문제라는 생각을 가족치료에 적용하였다. 즉, 문제와 관련된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재구조화하여 내담자들이 긍정적으로 삶을 해석하며 의미 있게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야기치료의 목표이다.

이야기치료는 프랑스의 철학자 푸코(Michael Foucault)의 철학에 기초하고 있다. 푸코는 절대적 진리는 없으며 진리는 사회적 담론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 사회적 담론의 힘의 불균형으로 인해 소외되거나 불쌍하게 여겨지는 사람들이 생겨난다고 보았다.

화이트는 브루너(Jerome Bruner)의 저술을 연구하면서, 인간은 복잡한 자신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스토리텔링을 사용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또한 이야기치료는 베이튼슨(Gregory Bateson)의 반복성제약조건 개념의 영향을 받았다. 즉, 변화의 단서는 반복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발생하지 않은 사건과 그에 관련된 제재요인을 검토하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야기치료는 인간의 삶을 이야기 형식으로 이해하고, 내담자의 지배적인 이야기를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2. 이야기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1.2.1. 이야기(narrative)

이야기(narrative)는 인간이 삶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다양한 실제 사건들(events) 또는 허구적인 사건들(fictions)에 대한 생각이나 감정을 단순하게 전달하는 것만이 아니라 사건에 관한 고유의 방식으로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한 것을 언어 혹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구성 또는 창조하는 것이다. 이를 서사(敍事) 혹은 내러티브라고 한다. 심리학, 교육학, 철학과, 심리치료에서는 임상적인 분야에서 관심을 기울이는 이야기(narrative)는 삶의 사건들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야기(narrative)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삶의 이야기는 다른 외부적인 요인(인간관계, 종교, 인종, 지역, 정치, 사회, 문화 등)으로부터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고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다. 둘째, 이야기는 의미 부여와 해석의 '틀(구조화된 의미 부여의 방식)'을 제공한다. 셋째, 구조화된 이야기는 과거와 현재의 정체성을 말해주는 동시에 미래의 경험들을 해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역동적인 힘을 가진다. 넷째, 구조화된 이야기는 정형화된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는 가변적(可變的)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섯째, 삶의 한 시점에서 일어난 사건에 관한 이야기에는 다양한 의미 부여와 해석이 가능하다.


1.2.2. 담론(discourse)

담론(discourse)이란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상식적이라고 생각하는 가치관 혹은 세계관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의 집합체이다."

담론은 내담자의 삶을 지지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혹은 개인적인 해석이나 의미, 근거, 영향력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러한 담론은 내담자가 다른 사건을 해석할 때, 이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해석하도록 유도하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통제되지 않는 십대들의 반항으로, 긴 시간동안 휴대폰 사용에 대해서 부모들은 당연히 겪어야 할 고통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사회-문화적 담론이 있다." 그러나 연구조사에서는 압도적으로 십대들이 별로 반항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담론은 가정에서도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형성되며, 내재화되어 개인의 경험을 해석하는 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다음 행동 방향을 결정짓는 데에도 영향을 미친다."


1.2.3. 외재화(externalizing)

외재화(externalizing)는 내재화(internalizing)되어 있는 내담자의 문제를 객관화 시켜서, 문제를 자신의 의도와 전략을 가진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실체로 부각시켜 "문제가 문제이지 사람이 문제가 아니다"라는 이야기치료의 핵심 사상을 실현시키는 방법이다. 외재화 기법은 화이트(Michael White)가 아동병원에서 복지사로 일할 때 유분증이 있는 아동들을 위한 그림 동화책 "말썽꾸러기 푸 혼내주기"를 보고 영감을 얻어 발전시키게 되었다. 이 동화책에서는 유분을 속옷에 묻히는 아이의 잘못이 아니라 푸(poo)라는 말썽꾸러기가 장난을 치는 것인데 모두가 그 장난에 넘어가는 것이라고 경고하고 속아 넘어가지 않기 위해서는 '장난치기' 전략에 잘 대비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아이는 외재화 기법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죄책감과 수치심을 낮춤으로써 자신의 문제적 상황을 보다 객관적이고 통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이다.


1.2.4. 문제로 가득 찬 이야기(story filled with problems)

'문제로 가득 찬 이야기(story filled with problems)'는 담론의 한 종류로, 이 같은 담론은 가족 내에서 강화되며 부분적으로 가족들이 문제를 지속하게 히는 패턴을 형성하게 한다. 치료사들은 '문제'라는 고정된 의미를 가진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문제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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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윤정(2015), 「대학생의 직업정체성 단계에 따른 정서지능과 진로미래 관계 연구」, 『진로교육연구』, 28(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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