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과 관련된 신문기사, 방송, 기타 정보매체의 교육문제 사례를 스크랩하여 주요 이슈(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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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교육과 관련된 신문기사, 방송, 기타 정보매체의 교육문제 사례를 스크랩하여 주요 이슈(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아동교육의 문제점
2.1. 정보 매체의 아동교육 문제 사례
2.2. 만5세 조기 취학에 대한 교육계와 부모의 반발
2.3. 아동복지법 제17조에 대한 교사들의 우려

3. 취약계층 아동에게 미치는 온라인 수업의 영향
3.1. 온라인 수업이 취약계층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3.2. 문제 발생의 원인 분석
3.3. 해결방안 제안

4. 아동교육 제도 개선을 위한 제언
4.1. 학제 개편과 입학연령 조정에 대한 논의
4.2. 교권 보장을 위한 법적 검토
4.3. 취약계층 아동 지원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기는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에 있으며, 약 6~12세를 말한다. 이때 신체와 인지능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 사람이 성장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코로나 팬데믹으로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성격의 교육 환경을 구축해 나아가고 있다. 특히 선진국들과 다수의 기업들이 인공지능, 증강현실, 가상현실로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 형태가 개발되고 교육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 팬데믹 현상을 기점으로 하여 온라인 수업을 더욱 활성화 시키고 그에 맞게 다양한 교육 환경을 구축해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런 급격한 온라인 수업으로의 변화는 많은 부작용을 만들어 내고 있다. 온라인 수업에는 기본적으로 개인 학습기기가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취약계층의 아동은 이러한 환경이 만들어지지 못해 5명 중 1명의 성적이 하락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고에서는 온라인 수업 이후 취약계층 아동의 성적이 하락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 그 원인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아동교육의 문제점
2.1. 정보 매체의 아동교육 문제 사례

전통적인 아동교육 매체에 비해 온라인 교육 매체는 아동교육에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최근 만5세 조기 취학 추진에 따른 교육계와 부모의 반발이 대두되고 있다. 2015년에도 새누리당이 저출산 대책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입학연령을 만5세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교육계와 학부모들의 우려로 무산된 바 있다. 2022년에 교육부가 다시 초등학교 입학연령을 만5세로 1년 앞당기겠다고 밝혔지만, 유아교육계에서는 여전히 취학연령 하향에 반대하고 있다. 전국국공립유치원교사노동조합은 "유아의 성장이 빨라진 것처럼 보여도 만5세 유아는 15~20분 활동시간이 지나면 집중력이 잃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더 이른 나이에 학업스트레스에 지치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였다. 또한 특정학년 불이익, 재정 등 합의가 필요한 과제들이 산적해 있어 학제 개편을 이루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2.2. 만5세 조기 취학에 대한 교육계와 부모의 반발

교육부가 초등학교 입학시기를 1년 앞당겨 입학연령을 만5세로 낮추겠다고 밝혔으나, 교육계와 부모가 반발하고 있다"". 교육계에서는 유아의 성장이 빨라진 것처럼 보여도 만5세 유아는 15~20분 활동시간이 지나면 집중력이 잃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더 이른 나이에 학업스트레스에 지치게 되는 상황을 맞이할 것이라 우려하였다"". 또한 특정학년 불이익, 재정 등 합의가 필요한 과제들이 놓여있어 학제 개편을 이루기까지 오랜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같은시기 입학하는 학생이 늘면 대입경쟁률이 증가되고 취업과 사회생활 전반에 피해가 나타날 것이라고 분석하였다"".


2.3. 아동복지법 제17조에 대한 교사들의 우려

아동복지법 제17조 5호는 '아동의 정신건강 및 발달에...


참고 자료

‘만5살입학’교육계부모반발의수렴통]https://www.kukinews.com/newsView/kuk202207310018
‘만 5살 조기 취학’, 이제껏 무산됐던 그 결정적 이유들 [더(The)친절한 기자들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14235.html
정서적 아동학대 금지 조항은 위헌"…교원단체 헌법소원, 뉴시스 knockrok@newsis. com
헌법재판소 2020. 4. 23. 선고 2019헌바537 전원재판부 결정 [아동복지법 제17조 제5호 위헌소원]
아동교육론
아동학대의 이해(우리 아이들! 꽃으로도 때리지 말자!) 더나눔학술 문화재단 편집부, 동문사. 2022.
전아름, “온라인 수업 이후 취약계층 아동 5명 중 1명 ‘성적하락’”, 베이비뉴스, 2021.05.24.
이수진. “코로나 시대 교육의 변화 양상 분석 및 과제 탐구,” 박사학위, 경남대학교,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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