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 공적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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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민주시민교육 공적조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민주시민교육을 통한 학생 인성 함양
1.1. 민주시민 교육의 필요성
1.2. 민주시민 교육 활동 내용
1.3.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1.4. 세계 시민 교육 실시

2. 체계적인 생활지도 및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2.1. 예방 중심의 생활지도
2.2. 상벌점제 운영
2.3. 학생 인권 보호 및 교권 강화

3. 민주주의 역사 교육을 통한 통일 인식 제고
3.1. 민주주의 역사 교육
3.2. 통일 의지 함양 교육
3.3. 위대한 민주 시민 육성

4.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인성 교육
4.1. 교과 수업과 연계한 인성 교육
4.2.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 교육
4.3. 학생 주도적 인성 교육 실천

5. 교육공동체 참여와 협력을 통한 인성 교육 강화
5.1. 교직원 대상 인성 교육
5.2. 학부모 연계 인성 교육
5.3. 지역사회와의 협력

본문내용

1. 민주시민교육을 통한 학생 인성 함양
1.1. 민주시민 교육의 필요성

민주시민 교육의 필요성은 학생들이 민주주의에 대한 가치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민주적 시민의식을 함양하여 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있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변화와 함께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민주주의의 원리와 가치를 내재화하고,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민주시민 교육은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실천덕목, 예를 들어 타인에 대한 존중, 협력, 공동체 의식 등을 배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민주적 가치관을 내면화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

나아가 민주시민 교육은 통일 교육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분단된 한반도의 상황을 인식하고, 통일에 대한 필요성과 당위성을 자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통일이 가져올 미래상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갖고, 평화로운 통일을 향해 노력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민주시민 교육은 학생들의 민주적 역량 함양, 인성 교육, 통일 교육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민주적 가치관을 내재화하고 능동적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 민주시민 교육 활동 내용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민주시민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민주주의의 우월성과 통일에 대한 염원을 느낄 수 있도록 6.25 한국전쟁과 월남전쟁 당시의 실상을 담은 대형 패드 화보 전시회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유민주주의의 가치를 이해하고 국가 안보 의식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통일 문예 글짓기 및 포스터 그리기 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애국심과 평화통일의식을 고취시킨다. 학생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미래지향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세계 시민교육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내실있게 운영한다. 외국어 교육을 위해 원어민 보조교사를 활용하고, 실용 외국어 수업과 교사 연수를 실시한다. 다문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수학여행을 추진하고 학생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한다"".

학생 자치활동도 활성화되고 있다. 학생회 시간, 학생자치실, 학생회 운영, 학생회 예산 확보에 힘써 학생들의 의사결정 참여를 확대한다. 학생자치실 구성, 학생자치 협의회 활동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같이 다양한 민주시민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민주주의의 가치와 통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1.3.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는 학생들의 민주시민 의식을 증진시키고 민주주의의 가치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인성 함양에 크게 기여한다. 본교 교사 OOO는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펼쳐왔다.

먼저, 학생회 시간, 학생자치실, 학생회 운영, 학생회 예산 확보 등에 적극적으로 힘써왔다. 특히 학생자치실 구성으로 학생자치 협의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학생들의 의사결정 참여 기회를 확대하였다. 학생들이 학생회 시간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회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여 학생 자치 활동의 내실화를 기하였다. 또한 학생 생활 규정 제·개정, 수학여행, 체육대회, 축제, 학교운영위원회 등에 학생대표의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학생들의 의사가 적극적으로 반영되도록 하였다.

더불어 학교장 및 교감과의 정기적인 대화의 시간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학교 운영에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고 학교 운영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처럼 학생자치 기구의 활성화와 학생의 의사결정 참여 확대 등 다각도의 노력을 통해 OOO 교사는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이끌어왔다. 이는 민주시민 의식 고취와 더불어 학생 인성 함양에도 크게 기여하였다고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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