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팝송으로 익히는 영어 수업계획
1.1. 수업개요
이 수업은 16~17세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팝송으로 익히는 영어" 교과목의 수업개요이다. 이 수업은 겨울방학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설되었으며, 학생들이 자율적·자발적으로 신청하였다. 수업에는 남자 8명, 여자 12명, 총 20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이 학급의 학생들은 대부분 중산계층 자녀들이지만 각각 다양한 경제적 환경을 가지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나 외국인 학생은 없다. 학생들의 영어 실력 중 speaking과 listening이 부족하여 별도의 발음 교정과 수준별 학습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반적으로 팝송에 대한 흥미가 많고 영어 실력을 키우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다.
1.2. 학습자 분석
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16~17세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총 20명이며 남학생 8명, 여학생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수업은 겨울방학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자율적으로 신청한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학생들은 대부분 중산층 가정 출신으로 다양한 경제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결손가정 학생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다문화가정 학생이나 외국인 학생은 없다.
이 학생들은 영어 교과목에서 speaking과 listening 능력이 부족한 편이며, 별도의 발음 교정과 수준별 학습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팝송에 대한 흥미가 많고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어 하는 의욕적인 태도를 보인다. 다만 단순한 강의식 수업보다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활동 중심의 수업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이 학생들은 영어 실력 향상에 대한 열의가 높고 팝송에 대한 관심도가 큰 편이며, 수업 참여도와 집중력이 우수한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영어 발음과 청취력 향상을 위한 별도의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이 진술되었다.
첫째, 학생들은 가사 속의 모든 단어의 뜻을 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팝송 가사의 단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학생들은 팝송 가사의 의미를 모두 이해할 수 있다. 가사의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팝송의 내용과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은 배운 곡을 정확하게 발음하여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정확한 발음을 통해 원어민의 발음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학생들은 팝송 가사를 모두 숙지하여 외울 수 있다. 가사를 모두 외움으로써 팝송을 유창하게 부를 수 있게 된다.
다섯째, 학생들은 조원들과 협력하여 무대를 할 수 있다. 조별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팀워크를 기를 수 있다.
이와 같은 학습목표를 통해 학생들은 팝송을 통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협동심과 자신감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1.4. 수업방법 및 매체 선정
1.4.1. 수업방법
이 수업의 수업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수업의 오리엔테이션에서 학생들에게 수업 방식을 자세히 설명한다. 사이트에 학급을 개설하여 해당 수업 전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도록 하여 배우게 될 팝송에 대해 미리 숙지할 수 있게 한다. 동영상은 10분 정도로 설정하여 제작하며, 각 팝송의 가사가 자막으로 노출된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하고 생소한 단어의 뜻도 소개한다. 학생들에게 동영상 시청 후 수업에 참여해야 원활한 활동이 진행됨을 공지한다.
수업시간에는 활동지를 나누어 주어 팝송의 의미와 가사 등에 대한 이해를 확인한다. 학생들이 가사를 제대로 발음할 수 있도록 곡을 여러 번 들려주고, 다함께 따라 부르며 발음을 교정해준다. 각자 5명씩 조를 이루어 팝송을 따라 부르며 활동할 수 있게 한다.
이 교과목의 마지막 수업에서는 그동안 배웠던 몇 가지 팝송 중 하나를 골라 조원들끼리 무대를 가지는 활동을 진행하여 교과목을 마친다. 조별활동 중간 틈틈이 노래를 틀어주거나, 학생 개인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노래를 들을 수 있게 하여 노래에 익숙해지도록 도울 계획이다.
이와 같은 수업방법은 학생들이 단순한 강의식 수업을 꺼려하고 활동을 통한 학습을 선호하기 때문에 선정하였다. 또한 수업 전 미리 동영상을 보면서 배우게 될 곡을 먼저 접할 수 있기에 원활한 수업 활동을 할 수 있다. 조원들끼리 활동함에 따라 협동심을 기를 수 있고, 마지막 수업에 무대를 직접 하여 학생들 스스로 배웠던 곡들을 돌아볼 수 있으며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에 성실히 참여했는지 등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다.
1.4.2. 매체 선정
이 수업에서는 학생의 개인 스마트폰, 컴퓨터실의 컴퓨터, 교실에 설치되어 있는 전자교탁 또는 교사의 개인 컴퓨터(노트북), 교실에 설치되어 있는 스크린과 스피커 등의 매체가 사용된다"이다.
이런 매체들이 사용되는 이유는 교과목에서 팝송을 가르치는 만큼 학생들이 곡을 직접 듣고, 뮤직비디오를 시청해야하고, 또한 수업 전 동영상 강의를 시청해야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수업 활동을 진행하면 학생들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활동이 가능하지만, 개인 스마트폰이 없는 학생의 경우 수업 전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런 경우 교사는 이런 학생들을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또한 교사가 위의 매체들 중 스크린, 스피커 컴퓨터 등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이 훨씬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가사가 실린 동영상이나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가사의 뜻을 함께 해석·추론 할 수 있으며, 함께 노래를 부르며 수업을 진행하기 수월하다.
개인 스마트폰이 없는 학생들이 많거나, 무선망 장치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 컴퓨터실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무대를 설정하기 위한 활동을 할 때에 다른 사람들의 플래시몹이나 대회 동영상들을 검색하여 참고할 수 있다.
1.5. 자료 선정
학습지는 배우는 곡의 가사가 적힌 학습지, 빈칸이 여러 개 뚫려 있는 가사가 적힌 학습지, 동영상에 소개된 단어들을 정리한 단어장, 무대를 하기 위한 조원 활동지로 선정되었다"
선정이유는 첫째, 곡의 가사가 적힌 학습지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가사를 숙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빈칸이 뚫려있는 학습지는 수업시간에 음악파일을 재생하여 학생들 스스로 빈칸을 채워보는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 제공할 것이기 때문이다. 셋째, 단어를 숙지하는데 돕고, 단어의 의미가 기억나지 않을 때 도와주기 위해 단어장을 제공할 것이기 때문이다. 넷째, 무대에서 각자의 파트를 정하거나 무대를 성공적으로 하는 것을 돕기 위해 활동지를 제공할 것이기 때문이다.
1.6. 매체와 자료 활용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개인 스마트폰, 컴퓨터실의 컴퓨터, 교실에 설치된 전자교탁 또는 교사의 개인 컴퓨터(노트북), 교실에 설치된 스크린과 스피커 등이 사용된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수업 활동을 진행하면 학생들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개인 스마트폰이 없는 학생의 경우, 수업 전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런 경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는 이런 학생들을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교사는 수업 전이나 수업 후에 따로 학생을 교실에 모아 짧은 수업을 하거나 컴퓨터로 동영상 강의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교사가 스크린, 스피커 컴퓨터 등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