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교육과정 발전의 배경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처음 도입된 1897년 이후 100년의 세월을 거치는 동안 한국 유아교육은 질적, 양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역사적 변천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으며 현재도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1910년 한일합방 이후 모든 교육기관이 일본어 사용을 강요받았으나 유치원은 유일하게 한국말을 사용하여 민족 문화를 온전하게 보존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미국과 일본의 유치원들이 프뢰벨의 은물 중심 교육을 했기 때문에 우리나라 역시 그 영향을 받았다.
1949년 공포된 교육법에 근거하여 유아교육의 교육목적이 설정되었고, 민간차원에서는 대한 유치원교육협회를 중심으로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 모색과 계몽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 시기에는 아동의 흥미와 요구 중심의 교육과정이 강조되었다.
1.2. 연구의 목적
유아교육과정의 발전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의 현재 모습과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 유아교육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를 파악하고, 유아교육과정 변화에 영향을 준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요인들을 분석하여 유아교육과정의 역사적 흐름과 변천 양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과정 변화의 의의와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여 미래 지향적인 유아교육과정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1.3. 유아교육과정의 중요성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적이고 자주적인 인재를 육성하는데 그 중요성이 있다.
첫째, 유아기는 인간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유아교육과정은 이 시기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구성되므로 전인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유아는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데, 이를 균형있게 지원하는 유아교육과정은 유아가 건강하고 조화로운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흥미와 능력에 맞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는 놀이와 체험을 통해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하므로, 이를 촉진하는 교육과정은 유아의 창의성과 자주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나아가 이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의 기반이 된다.
셋째,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반영하여 구성된다. 따라서 유아교육과정을 통해 유아는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익히고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다문화 이해 및 국제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 이는 유아가 더불어 살아가는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유아교육과정은 유아 개인의 발달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유아교육과정은 개정과 운영에 있어 유아의 발달 특성과 사회적 요구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이는 곧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2. 본론
2.1.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
2.1.1. 유치원 도입부터 정부 수립 직전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처음 소개된 1897년 이후 100년의 세월을 거치는 동안 한국 유아교육은 질적, 양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하였다. 이런 변화를 우리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역사적 변천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으며 현재도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이 시기는 1897년 한국에 유치원이 도입된 후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 전까지로 특수한 계층의 유아를 대상으로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치원이 성립되었다. 1910년 한일합방이 일어나 모든 교육기관이 일본어 사용을 강요받았으나 유치원은 유일하게 한국말을 사용하여 민족 문화를 온전하게 보존하는 역할 수행도 하였다. 미국과 일본 두나라의 유치원들은 프뢰벨의 은물 중심교육을 했기 때문에 우리나라 역시 그 영향을 받았다.
우리나라 최초의 유치원은 1897년 부산에 거주하던 일본일 자녀만을 위해 사립으로 설립된 "부산 유치원"이다. 또한 1913년 사림 경성유치원이 한국 특수 계층의 자녀들을 위해 일본인으로서의 동화 훈련 목적으로 세워졌다. 한국인 자녀를 위한 한국 사립 유치원은 1914년 이화학당에서 설립한 "이화 유치원"이다. 그 이후 정신 유치원(1915년), 중앙 유치원(1916년), 배화 유치원(1917년) 등이 설립되었는데 모두 사립이고 기독교 재단에서 설립했다는 공통점으로 선교와 민족 정신의 강화라는 특수한 목적을 가졌다.
1908년과 1922년 2회에 걸친 유치원 규정은 법적 근거가 일본의 규정에 의존해 있으며 유희, 창가, 담화, 수기의 4항목으로 지정하고 있다. 1926년 유치원령이 독립되어 관찰항목이 추가되어 5개 항목으로 늘어났다. 이 시기의 유치원 교육목표는 사회성의 함양, 미감의 발달, 지식의 개발, 신체의 훈련이었으며 미국의 영향을 받은 유치원들은 아동중심과 활동중심 교육을 실시했다.
2.1.2. 1948년 정부수립부터 1차 교육과정 제정 전
이 시기의 유아교육은 1949년 공포된 교육법에 근거하여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운영했다. 민간차원에서는 대한 유치원교육협회를 중심으로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 모색과 계몽을 위해 노력했다. 그 중심적인 내용은 아동의 흥미와 요구 중심의 교육과정이었다. 그 내용으로는 자유놀이 시간, 작업 시간, 청소 시간, 담화와 계획 시간, 토의와 평가 시간, 간식 시간, 휴식 시간, 음악 시간, 오락 시간, 동화, 관찰과 견학 등으로 상호 관련성 있게 융통성과 신축성을 갖고 육체적, 지적, 사회적, 감정적 발달의 균형을 도모했다.
유치원이 학제와 관련하여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민군정시대로부터이다. 1945년 미군정 학무국의 주도하에 100여명의 교육자로 구성된 중앙교육개혁위원회는 제2분과인 교육제도분과 위원회를 중심으로 학제를 마련하였으며 1946년 9월 1일부터 시행하였다. 이 때 채택된 학제의 골자는 "학교계통을 취학전 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및 특수교육의 5단계로 하고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전체 교육연한을 20년으로 하고...."였으며 유치원은 4~5세, 2년 과정을 취학전 교육으로 포함하였다.
이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교육법의 공포와 더불어 학제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