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한국어 한글학교 교재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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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해외에서 한국어 한글학교 교재사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
2.1. 학습 대상
2.2. 목적과 기능
2.3. 제작의도와 목표
2.4. 구현 매체
2.5. 평가 방향

3. 교재의 유형과 특징 비교
3.1. 실용적 목적을 띤 개방형 한국어 문화학교 교재 '세종학당용 초급 한국어 표준교재'
3.2. 학술적 목적을 띤 대학부설기관 교재 '서울대 한국어'
3.3. 지역적 목적을 띤 제주도 이주민 대상 교재 '제대로 한국어'

4. 교재 비교 분석
4.1. 교재 구성 비교
4.2. 교재의 장단점 비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 교육 활동의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기 위한 교육 자료로, 물리적 실체를 대표하여 보다 쉽게 교수·학습 과정을 가능하게 하는 개념화된 교육 자료로, 외국어 교육과 교수의 주요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외국어 교과서는 학습의 다양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구체적인 언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학습 동기를 유도하고 자발적인 학습 활동을 자극하여 학습 결과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많은 학습자들이 교수·경제를 보장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동일한 체험 내용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 한국어 교재의 기능과 필요성 때문에 한국어 교재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한국어 교재 외에도 국가 주도의 '한국어 교재'를 발간하고 있다. 한국어 교과서가 한국어 교육에서 왜 '한글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2.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
2.1. 학습 대상

국어 교과서는 주로 한국어 학습 대상이며, 학습자는 한국어를 어느 정도 학습한 한국어 원어민이다. 한국어 교과서의 내용은 한국어 학습 지식을 체계화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언어 학습, 인성 교육 등 정서적 영역이 발달하고 있다.

반면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가 아닌 원어민을 학습 대상으로 삼고 있다. 한국어 교재를 배우는 학습자는 주로 외국인이나 재외동포로 한국어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는 '해외동포'와 '한국어 학습자'는 국내 근로자가 한국에 온 '취업허가 근로자', '결혼이민자', 자녀 등 한국어를 국어로 배우고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유학생'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한국어 교과서가 교육적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출판되었다."이다.


2.2. 목적과 기능

'국어 교과서'는 또한 한국어 학습 자체뿐만 아니라 한국어 사용 능력,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한국어 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대한 깊은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과목의 학습 능력의 성공이나 실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고 효과적인 학습이 어렵기 때문에 성공적인 생활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효과적인 학습과 일상생활을 위해 실제 한국어 능력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한글 교과서'를 매개로 한 한글 교육은 자신의 언어나 글쓰기에 대한 책임감 있는 태도를 통해 바람직한 인격을 함양하고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며 학습자의 심오한 사고를 추구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문화창의력을 키우고자 한다."

반면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 능력의 숙달도를 높이는 것이 기본 목적이며,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를 활용한 의사소통 능력, 즉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능력, 상호 의미 협상을 촉진하는 능력 등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반면 언어는 사고의 표현과 문화의 결정적인 변화이므로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배우면서 한국의 사고와 문화의 특징을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다. 따라서 '한국 교과서'는 한국인들이 한국인의 사상을 이해하고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한국의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시켜 주고 있다."


2.3. 제작의도와 목표

국어 교과서는 국가교육의 일환으로 '한국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하향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한국어 교육과정의 목표는 국어가 대한민국의 공용어이자 사고와 소통의 도구, 문화 창조와 전통의 토대임을 전제로 한다. 학습자는 한국어를 사용하여 자신을 인식하고, 타인과 소통하며, 세계를 이해하게 된다. 또한 다양한 국어 활동을 통해 문화를 이해하고 즐기며 새로운 문화의 발전에 참여하면서도 한국어는 학습의 중요한 토대이자, 학교 안팎에서 학습하는 언어의 대부분이 국어이므로 한국어 능력은 학습의 성공이나 실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학교생...


참고 자료

이지영. (2004). 근현대 한국어 교재의 사적 고찰. 국어교육연구, 13.
민현식. (2000). 한국어 교재의 실태 및 대안. 국어교육연구, 7.
교재 및 강의록
김용현. (2020). 국내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 기관 현황 분석. 이중언어학, 80, 31-58.
오명희, 신우봉 (2020).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의 초급 한국어 교재 분석. 어문논집, 90. 178-213.
손진희 (2019). 초급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훈민정음 관련 교육 내용 연구. 인문과학연구,
61, 107-142.
세종한국어 1~8
세종학당 한국어 읽기
세종학당 한국어 쓰기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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