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선대 법과 현대사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행복이란 무엇인가?
1.1. 행복이론의 주관주의와 객관주의
1.2. 고대의 행복이론
1.2.1.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다이모니아
1.2.2. 에피쿠로스의 쾌락
1.3. 현대의 행복이론
1.3.1. 욕구충족이론
1.3.2. 행복의 비교이론
1.3.3. 쾌락적응 및 대처이론
1.3.4. 밀의 질적 쾌락주의
1.4. 행복에 대한 개인적 정의
1.5. 행복을 위한 조건과 태도
2. 4차산업혁명 시대의 인적자원관리
2.1. 4차산업혁명의 특성
2.2. 4차산업혁명에 적합한 인적자원관리 역할과 방안
3. 노인복지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3.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
3.2. 노인 클라이언트의 문제점
3.3. 노인복지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행복이란 무엇인가?
1.1. 행복이론의 주관주의와 객관주의
행복이론의 주관주의와 객관주의는 행복에 대한 접근방식의 차이를 나타낸다"." 역사적으로 제기되어 왔던 행복에 관한 이론은 주관적 접근법과 객관적 접근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주관적 접근법은 행복을 개인의 주관적인 심리상태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하는 이론으로, 쾌락주의와 욕구충족이론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들 이론은 행복을 개인마다 다르게 정의되는 주관적인 경험으로 파악한다"."
반면 객관적 접근법은 개인의 욕구나 주관적인 즐거움과는 별개로 행복의 객관적 기준을 제시하는 것으로, 객관적 목록 이론이 이에 해당한다"." 이 접근법에서는 행복이 단순히 개인의 느낌이 아닌 보편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판단된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행복을 주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강해졌다"." 행복은 개인마다 다른 정의와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을 설정하기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고대 철학자들의 행복이론에서도 주관성과 객관성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1.2. 고대의 행복이론
1.2.1.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다이모니아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다이모니아는 대체로 객관주의에 입각한 개념으로 보지만, 사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에우다이모니아는 주관성을 철저히 배제하는 개념이 아니다. 주관적인 심리가 행복의 본질로서 작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에우다이모니아를 철저히 객관주의로 구분할 수는 없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주관적인 즐거움이나 욕구 충족은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요조건이 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내린 행복(에우다이모니아)의 정의에 따르면, "행복의 본질은 탁월성(덕)에 따른 영혼의 활동(energeia)으로서, 정의, 용기, 절제 등의 덕의 실천(praxis)과 지적 탁월성에 따른 진리 탐구의 활동(관조, the?ria)"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덕들이 여럿이라면 그 중 가장 좋은 덕을 알고 실천하는 행위를 행복이라 가리켰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인간은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속성을 지닌 동물이다. 인간의 여러 기능(ergon) 중에서 인간만이 가지는 고유한 능력은 이성인데, 오직 인간만이 본능적 욕구가 아닌 이성적으로 추론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능동적인 덕의 실천이 가능하다. 여기서 말하는 덕행은 육체적인 것이 아닌 정신적인 것과 부합한다.
덕을 실천함에 있어 즐거움이 전혀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덕의 실천이라고 보기 어렵다. 즉, 덕의 실천과 행복을 동일시하기위해서는 그 실천의 과정에서 즐거움이라는 주관적 심리상태가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성적 사고를 가진 인간이 덕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즐거움 느낀다면 비로소 이를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편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성적인 추론을 통한 덕의 실천은 행복의 본질이면서도 외부적 선(external goods)의 필요성을 인정한다. 외부적 선은 우리가 보통 '타고나는 것', '행운'등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다이모니아는 주관성과 객관성을 모두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2.2. 에피쿠로스의 쾌락
에피쿠로스의 쾌락은 "쾌락이 행복한 삶을 형성하는 출발점이자 종착점"이라고 주장한다. 에피쿠로스는 덕 조차도 쾌락을 수반할 때에만 가치를 지니며 쾌락이 없다면 그것은 행복으로서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고 보았다.
에피쿠로스가 말하는 쾌락은 적극적으로 쾌락을 추구하는 보통의 쾌락주의와는 다르다. 에피쿠로스는 고통이 존재하지 않는 평온함의 상태를 지속하는 것을 쾌락이라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쾌락이라는 개념은 고통이라는 개념과 대립되는 관계가 아닌 모순 관계에 놓여있다. 쾌락은 고통이 없는 상태이므로 모든 고통이 사라지면 이는 최상의 쾌락에 도달되었다고 본다. 따라서 현대에서 일상용어로서 사용되는 쾌락과는 거리가 ...
참고 자료
오평섭. 4차산업혁명시대 은행원의 고성과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이 직무성과 및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디지털 소통역량의 매개효과와 디지털 조직문화의 조절효과 검증. 조선 대학교 대학원. 2021.
김대현. 공공기관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2021.
최해경(2017),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권중돈(2005), 노인복지론, 학지사
오세룡(2004), 한국 현대사회 노인문제와 노인복지정책의 방향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Vol.25 No.2, 165p~188p
송명미(2016), 고령화사회 노인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유리(2017), 노인요양시설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연구, 청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