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수도원 운동의 역사와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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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수도원 운동의 역사와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세 시대의 기독교교육
1.1. 중세 시대의 배경과 특징
1.2. 중세 교회의 예배
1.3. 수도원 교육
1.4. 신비주의와 상징주의
1.5. 스콜라 철학
1.6. 대학의 발전

2. 종교개혁 시대의 기독교교육
2.1. 종교개혁의 역사적 배경
2.2. 르네상스와 교육
2.3. 종교개혁 시대의 교육 특징
2.4. 존 칼빈의 교육사상
2.4.1. 칼빈의 생애
2.4.2. 칼빈의 인간이해와 교육
2.4.3. 칼빈의 목회를 통한 교육활동
2.4.4. 칼빈의 저술을 통한 교육활동
2.4.5. 칼빈의 학교건립을 통한 교육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세 시대의 기독교교육
1.1. 중세 시대의 배경과 특징

중세 시대의 배경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중세 시대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게르만 민족의 이동으로 인해 476년 서방 로마제국이 멸망한 것이 중세기의 기점이 된다. 로마제국의 쇠퇴와 몰락의 원인은 게르만 민족의 이동, 기독교의 개종, 교회와 국가 간의 양권 대립으로 인한 봉건제도의 성립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이루어졌다. 중세 시대는 지리적으로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를 포함하고, 문화적으로는 기독교문화권, 희랍정교, 이슬람 문화권을 포함한다. 중세 시대는 정체와 변화, 활력과 번민이 교차하던 시기였으며, 교회와 대학의 생성, 자본주의의 형성 등이 이루어졌다.

중세 시대는 크게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초기 시대는 그레고리 1세 시기의 교황권 확대와 신성로마제국 설립기이다. 이 시기 중세교회의 선교와 수도원제도가 확립되었고, 교회는 외부적인 침입을 받아 기독교권의 침체와 축소를 겪었다. 중기 시대는 신성로마제국 설립과 더불어 교황권의 확대를 꾀했던 시기이다. 이 시기 교회는 황제와 세력다툼을 벌여 교권을 확보했지만, 동시에 교회의 내부적 부패도 나타났다. 십자군 운동을 일으켜 불만을 해소하기도 했다. 후기 시대에는 교회의 타락이 극에 달했고, 아비뇽 교황청으로 교황권이 실추되었다. 교회는 유명론 신학을 도입하여 교회의 타락을 가속화시켰다.

중세 시대의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로마 정부나 황제들의 경제·정치제도가 서방유럽에 계승되었고, 게르만 민족의 봉건제도가 로마의 법률에 의해 변형되어왔다. 그리고 그리스도교회가 위계주의의 질서를 형성하면서 교회의 교육이 등한시되었고 성직자들 사이에 무지와 미신이 만연했다. 예배에서도 하나님에 대한 예배보다는 성자숭배, 성물숭배, 유물숭배 등 이교적 요소가 크게 자리 잡았다.

이처럼 중세 시대는 교회와 국가의 대립과 타협, 그리고 교회 내부의 부패와 개혁이 이루어지던 복잡한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1.2. 중세 교회의 예배

중세 교회의 예배는 초대교회의 역동적인 예배와는 달리 점점 신비주의적이고 제사적인 성격으로 변화되었다. 기독교가 공인(A. D.313년)된 이후 기독교 예배가 어떻게 역동성을 잃어버리고 변질되었는지에 중점을 두고 살펴볼 수 있다.

초대교회의 예배는 삶을 통해 봉사하는(liturgy of life) 예배의 신학을 가지고 있었다. 초대 그리스도인들은 예배를 드리는 거룩한 장소(place)나 거룩한 행위(action)보다는 성도 각자의 삶을 더욱 중요하게 여겼다. 때문에 그들이 어디에서 모이든지 예배를 드릴 수 있었다.

하지만 기독교가 공인되고 국교화가 되면서 로마정부는 예배드릴 장소를 마련해 주었는데 이것이 예배 변질의 시초가 되었다. 예배당 안에 신비한 물건을 자리하게 되면서 예배에서 신비스러움이 강조되었고, 성직자들이 중재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면서 구약의 제사장 중심의 예배신학이 자리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중세시대 예배의 변질은 인간이 하나님께 무엇을 드린다는 희생 제사적 개념이 부활하였다."고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중세 예배는 발전의 모습도 보였다. 그레고리 1세(A. D. 540~604)가 "그레고리안 성례집"(Gregorian Sacramentary)과 "그레고리안 찬트"(Gregorian Chant)를 발간하면서 교회 예배는 표준적인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다. 6세기 이후 동방교회와 서방교회는 차이를 보이며 발전하였는데 동방교회는 심미적이고 미학적인 특징을 가지고 풍부한 의식들을 발전시킨 반면 서방교회는 로마인들의 실용주의적 정신에 영향을 받아 지나친 의식을 배제하고 단순하게 진행되었다.

9세기에서 15세기까지의 기간에는 예배가 다양하게 발전했다. 정교한 예배의식이 발전하였고, 교회 건축양식에서부터 시작하여 교회 내의 기물에까지 화려하고 장엄한 모습으로 바뀌었다. 예배의식이 점점 발전하면서 예배는 신비스러움을 강조하는 형태로 변화되었다. 이 과정에서 회중의 역할은 점점 축소되어 피동적이고 수동적인 예배자로 전락하게 되었다.

특히 중세 예배의 변질은 세례 성례전과 성만찬 성례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초대교회의 세례가 강이나 개인의 집에서 행해졌던 것과 달리 중세에는 세례당(Baptistry)에서 행해졌고, 점차 유아 세례가 대다수의 대상이 되었다. 세례 성례전은 점점 신비한 의식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성만찬 성례전 또한 큰 변화가 있었다. 본래 성만찬이 그리스도의 희생이라 여겨지면서 성만찬은 하나의 제사로 인식되어 제사를 드리는 행위로 변질되었다. 또한 회중들을 마주보고 성만찬을 집례하던 것이 제사적 성격을 강조하기 시작하면서 성만찬의 집례자가 회중을 뒤로하고 제단을 향해 서게 되었다. 성만찬의 효력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필요 이상의 미사를 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중세 예배는 초대교회의 역동성을 벗어나 점점 신비주의적이고 제사적인 성격으로 변화해 갔다. 회중의 능동적 참여보다는 성직자의 주도적인 예배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성만찬과 세례가 신비한 의식으로 변질되었다. 이는 중세 교회의 부패와도 깊은 관계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3. 수도원 교육

중세시대 수도원 교육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수도원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개인의 영혼구원이며, 인간의 육적인 욕망보다는 정신과 영혼을 더 높은 삶의 이상으로 삼았다. 수도원 교육의 교육내용은 초급반과 고급반으로 구분되었는데, 초급반에서는 라틴어 교육에 주력하였고 고급반에서는 3학(trivium)과 4과(Quadrivium)를 배우게 하였다. 교육방법으로는 도제제도, 문답식교육, 명상과 묵상, 상징주의, 연극과 음악 등이 사용되었다.

수도원 교육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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