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상담실 직무수행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담교사의 전문성과 역할
2.1. 상담교사의 책무성
2.1.1. 영향력
2.1.2. 의존
2.2. 상담교사의 직무
2.2.1. 전문성 향상
2.2.2. 상담교사 네트워크 개발
2.2.3. 상담실 운영
2.3. 상담교사의 자기관리
2.3.1. 시간관리
2.3.2. 멘탈관리
2.3.3. 역할 인식
2.4. 본인의 계획
2.4.1. 전문가로의 상담교사
3. 직장 내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상담
3.1. 설정한 내담자 분석
3.2. 상담계획
4. 직업적성검사와 직무 배치 상담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상담교사의 역할은 상담 서비스가 필요한 상담 수요자, 주요 상담의 주체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개인과 집단 상담만이 아니라 행정과, 지역사회, 가족 등과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제도적 차원에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이를 위해서 통계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고 클라이언트들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예방적 프로그램을 계획 및 실행 그리고 평가하는 것도 역시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2. 상담교사의 전문성과 역할
2.1. 상담교사의 책무성
2.1.1. 영향력
기본적으로 상담교사는 자신의 개입과 역할 등이 클라이언트에게 매우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을 받기 이전과 이후의 삶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상담교사의 개입은 클라이언트에게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상담교사는 자신의 영향력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쉽게 역할을 수행하는 일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진중한 개입이다. 최소한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하는 것이 얼마나 크게 그들의 삶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인지를 알게 되면 누구도 쉽게 개입을 하지 못할 것이라고 본다. 즉, 상담교사의 개입이 클라이언트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상담교사는 이를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2.1.2. 의존
다음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상담교사는 당연히 의존을 할 수 있는 존재에 해당한다. 상담을 받는 기본적인 이유가 바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에서 상담교사의 도움을 받으려고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한다면 결과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상담교사는 이들이 안정적으로 믿고 신뢰하고 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을 받는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상담교사에 대해 의존하여 도움을 요청하게 되는 것이다. 상담교사는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의존심을 인정하고 수용하며, 그들이 상담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2.2. 상담교사의 직무
2.2.1. 전문성 향상
상담교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하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동시에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서 상담교사가 마주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달라지고 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상담교사에게 요구하는 것도 역시 이전과 다르다는 점에서 상담교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등을 항상 배우려고 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상담교사의 역할이나 능력 등에 대해서 불신하지 않고 상담의 과정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이는 중요하다. 또한 상담교사는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상담 기술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상담 기법을 습득하는 등 전문성 개발에 힘써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2.2.2. 상담교사 네트워크 개발
상담교사 네트워크 개발은 상담교사가 자신이 마주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 개별적인 역할을 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필요하다. 오히려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상담교사들과 함께 문제를 공유하고 좋은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상담교사 네트워크의 개발은 필요한 시기에 상담교사가 다른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적절한 교사에게 클라이언트를 소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개별 상담교사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상담교사 사이의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것은 상담교사의 전문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다른 상담교사와의 정보 공유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으며,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상담교사 개인의 역량 강화로 이어져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
참고 자료
상담자로서의 교사/홍인종/장로회신학대학교/2000
전문상담교사의 직업 적응과정 연구/김지연/한국상담학회/2015
과다업무·인간관계 직장내 스트레스, 원인과 치료법, 메디칼트리뷴, 2022.05.16.
이현주, 2019, 직장인의 정서표현 양가성이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p.12~13
이소희, 2019, 직장 내 대인관계와 가족관계 스트레스가 남성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대학원, p.40
김은주, 2017, 인간중심상담과 한국 사회-문화와의 상충점과 적용 및 과제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p.10~16
워크넷. (2024.05.07.) 성인용직업검사. https://www.work.go.kr/consltJobCarpa/jobPsyExamNew/jobPsyExamAdult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