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간호와 다문화 역량 중간고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10.27
3,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간호와 다문화 역량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의 이해
1.1. 문화의 정의와 특성
1.2. 문화 다양성의 개념
1.3. 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

2. 한국인의 해외 이주
2.1. 한국인의 이주 역사
2.2. 한국 간호사의 해외 진출

3. 문화 다양성 사회로의 변화
3.1. 국내 거주 이주민 현황
3.2. 문화 적응의 유형
3.3. 우리나라 문화 다양성 사회의 특징

4. 이민 및 다문화 관련 법규
4.1. 우리나라 이민법
4.2. 다문화가족지원법
4.3. 기타 관련 법규

5. 다문화 교육
5.1. 다문화교육의 유형
5.2. 다문화교육 관련 정책

6. 간호사의 역할과 자질
6.1. 간호전문직의 특성
6.2. 다문화 사회에서의 간호사 역할

7. 국제보건분야의 간호사 역할
7.1. 간호의 정의와 역할
7.2. 다문화 사회에서의 간호실천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의 이해
1.1. 문화의 정의와 특성

문화는 "한 사회 속에 사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공통적인 생활양식"이다. 문화는 사상과 언어, 행동 및 인간이 만들어 내는 공예품을 포함한 인간의 통합된 행위패턴을 말하는 것이며, 이는 인간이 배우고 지식을 전달하며 자손대대로 이어가는 능력에 달려있다.""

문화는 생물학적 차원, 사회 심리적 차원, 음식의 기호, 식습관, 의상, 언어, 훈육방식 등으로 구분된다. E.B.Tylor는 문화를 "지식과 신념, 예술, 도덕, 법률, 관습, 그리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습득하게 되는 여러 가능성들(능력)과 습관(관습)들의 복합체(complex whole)"로 정의하였다.""

문화는 미리 결정되거나 유전적인 것이 아니고, 학습될 수 있는 것이며 삶의 방식과 세계관을 결정한다. Wren은 문화를 9가지 관점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는데, 주제 중심, 구조주의적, 기능주의적, 역사주의적, 규범적, 행위론적, 인지적, 상징적, 비판적 관점이 있다.""

문화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공유성, 학습성, 축적성, 변동성, 소통양식, 차이성, 전체성이 있다. 문화는 한 사회와 다른 사회를 구별하고, 환경과 생의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며, 상징을 사용하는 보편적 관념을 제공한다. 또한 소속감을 가지게 하여 사회적 결속을 높이고, 존재 의미를 제공하며 선택하고 따라가야 할 삶을 안내한다.""


1.2. 문화 다양성의 개념

문화 다양성의 개념은 "한 사회 안에 이질적인 여러 문화 집단들이 공존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인종, 민족, 성, 연령, 계층, 지역, 신체 등 다양한 변인이 매개가 된 문화현상이 사실로 나타나는 사회를 일컫는다. 즉, 세계는 점점 더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간호사들은 이러한 시대의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라 간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국제간호와 전 인류의 보편적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문화사회의 변화에 따라 간호사들은 문화적 민감도를 높여 대상자 중심의 세밀한 문화간호를 수행해야 한다. 또한 언어적 장벽을 극복하고자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1.3. 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

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은 문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정의할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말한다.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문화의 속성과 특징이 달라질 수 있다.

영국의 간호학자인 Holland와 Hogg는 문화의 공통적인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문화는 한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이 공유한다. 둘째, 문화는 한 공동체 같은 의미의 규범과 원리를 가지고 함께 배워간다. 셋째, 문화는 끊임없이 변화해가면서 다음 세대로 이어진다. 넷째, 문화는 공통적인 소통양식 내지는 관점을 가진다. 다섯째, 문화적 차이는 같은 문화를 가진 가운데서도 존재한다. 여섯째, 문화는 삶의 모든 영역에 관여하므로 누구도 그의 힘에서 벗어날 수 없다.

다음으로 문화를 정의하는 9가지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 중심의 관점에서는 문화를 구성요소, 문화적 성향, 속성들로 구체적으로 목록화한 것으로 본다. 둘째, 구조주의적 관점에서는 문화를 하나의 공동체가 가지는 사회적 관습에 대한 총체적인 표현으로 본다. 셋째, 기능주의적 관점에서는 문화를 개인이나 사회가 환경에 적응하거나 함께 살아가면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본다. 넷째, 역사주의적 관점에서는 문화를 한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유산으로 본다. 다섯째, 규범적 관점에서는 문화를 한 집단의 이상, 가치 또는 살아가기 위한 규칙들로 본다. 여섯째, 행위론적 관점에서는 문화를 함께 공유하고 배워가는 인간의 행위, 즉 공공연하게 관찰할 수 있는 삶의 방식으로 본다. 일곱째, 인지적 관점에서는 문화를 충동을 자제하고, 의미와 목표를 공유하며, 한 사회체계 속에서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아이디어와 태도의 복합체로 본다. 여덟째, 상징적 관점에서는 문화를 한 사회 속에서 함께 만들어서 공유하게 되는 모든 주장이나 의미들로 본다. 아홉째, 비판적 관점에서는 문화를 한 사회 속에 나타나는 권력관계들을 나타내며 이를 촉진시키는 일련의 상징들과 그것들을 만들어내는 활동들로 본다.

이처럼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문화의 특성과 의미가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한국인의 해외 이주
2.1. 한국인의 이주 역사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에서 대표적인 디아스포라의 나라로, 한국인의 해외 이주 역사는 크게 네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1860~1910년 구한말 시기에는 봉건제의 피해와 압정, 기근과 가난을 피해 중국의 만주, 러시아 연해주로 약 180만 명이 이주하였고,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으로도 많은 한인들이 이주하였다"". 이 시기에는 '사진 신부'라 불리는 여성들이 국제결혼을 하며 이주하기도 했다"".

둘째, 1910~1945년 일제 강점기에는 일제의 강탈로 인해 만주와 일본 등지로 이주하였고, 독립운동을 위해 고국을 떠난 경우도 있었다"". ...


참고 자료

다문화와건강, 강혜영, 현문사
김성재 외 5인, 국제간호, 계축문화사, 2019
이현경 외 6인, 간호학과와 타 보건의료관련 학과 학생들의 전문직 간 학습 준비도 차이,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 25권 3호, 2019, 6p
고명숙 외 공저, 간호학개론, 수문사, 2019
민중국어사전, 200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