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간을 달리는 소녀 스토리텔링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간을 달리는 소녀 - 새로운 애니메이션 버전
1.1. 원작 소설 개요
1.2. 애니메이션 작품 소개
1.2.1. 주요 등장인물
1.2.2. 서사 전개와 주제
1.3. 배경 및 제작 과정
2. 일본군 위안부 사건과 미디어 표현
2.1. 일본군 위안부 사건 개요
2.2. 신문기사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2.3. 영화에 반영된 스토리텔링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간을 달리는 소녀 - 새로운 애니메이션 버전
1.1. 원작 소설 개요
1965년 츠츠이 야스타카가 발표한 소설 『시간을 달리는 소녀』는 발표 이후 영화, 드라마, 만화 등 여러 장르를 넘나들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청춘, 성장 소설의 고전 명작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요시야마 가즈코로, 도쿄 국립 박물관의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는 30대 후반의 독신 여성이다. 원작 소설에서는 가즈코가 젊은 시절 겪었던 시간여행 경험을 회상하며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게 된다. 시간을 자유롭게 오가는 능력이 생긴 가즈코는 과거로 되돌아가 자신의 선택과 행동을 수정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게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처럼 원작 소설은 시간여행을 통한 주인공의 성장과 자아실현을 그려내고 있다.
1.2. 애니메이션 작품 소개
1.2.1. 주요 등장인물
주요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다.
곤노 마코토는 도쿄 외곽 한 고등학교에 다니는 2학년 여고생으로, 학교 성적은 중간 아래이며 일찍 일어나기 힘들어하고 지각을 반복한다. 어느 날 돌연 시간을 건너뛰는 '타임 리프'를 익히게 되어 푸딩 먹기, 쪽지시험 대비 등 사소한 일에 이 능력을 사용한다.
마미야 치아키는 마코토의 반 친구로, 고교 2년 봄에 전학 왔다. 수려한 용모로 여학생들에게 인기가 있지만 간단한 한자를 읽지 못하는 등 언밸런스한 모습을 보인다. 마코토, 고스케와 함께 방과 후 야구 놀이를 하며 세 명은 미묘한 관계를 유지하다가, 치아키는 점차 마코토를 의식하기 시작한다.
츠다 고스케는 마코토의 야구 친구로, 운동과 공부 양쪽에 뛰어난 수재이다. 의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내에서 마코토, 치아키와 어울리는 모습이 이상...
참고 자료
네이버백과사전
김희범, 우형진 (2016). 한국과 일본 신문의 일본군 위안부 보도 프레임 유형 특성 연구. 미디어젠더 & 문화, 31(2), 81-123
주유신 (2017). 위안부 영화와 역사쓰기의 새로운 도전 : <귀향>과 <눈길>을 중심으로, 동북아 문화연구, 51, 95-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