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부서 QI 활동
1.1. 간호의 질 향상 활동의 필요성
전문직으로서 간호는 높은 수준의 질적 간호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간호영역에서 간호의 질 향상에 관심을 갖고, 안전하고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병원의 여러 분야에 모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간호사는 전문직으로서 그 활동에 책임을 지며 간호의 성과를 평가할 책임을 갖고 있다.
질 평가는 간호중재의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표준에 맞추어 대상자에게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도록 하는 과학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대상자들 역시 건강에 대한 관심과 환자로서의 권리 의식이 높아지면서 자신이 이용하는 의료기관의 의료수준과 구체적인 의료 및 간호활동에 대한 정보를 알고자 한다. 질적인 간호서비스 제공은 소비자 중심의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의 신뢰를 보다 굳건하게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의료의 모든 분야에는 사고와 위험이 생길 소지가 항상 존재하며 안전과 관련해서는 단순한 학습이나 주의 환기만으로는 대처할 수 없다. 따라서 조직적인 대응으로 필요한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이것은 질 향상의 기본 이론이 되며, 간호사의 질 향상 활동이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하는 이유가 된다. 따라서 관리기법의 하나로서 간호의 질 향상 활동은 비용을 절감하면서 안전하고 적절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1.2. QI활동 사례- 서울아산병원
1.2.1. 환자안전·질 향상 활동부서 (Performence Improvement)
서울아산병원의 Performance Improvement(PI)실은 환자안전·질 향상 활동부서이다. PI실은 진료부원장 산하에 PI실장, 진료담당 교수, 조사분석 담당 교수, PI팀장의 지도하에 운영되고 있다. PI실 내에는 Clinical Performance Improvement(CPI) unit, Service Performance Improvement(SPI) unit, 열린상담실 unit가 있다.
CPI unit는 9명의 간호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진료업무 과정에서의 질 향상 활동을 전담하고 있다. 구체적인 업무로는 환자안전관리, Peer Review Process 운영, 임상 질지표 관리, Clinical Pathway 개발 및 관리, PI Project 진행 및 부서단위 PI 활동 지원 등이 있다.
SPI unit는 6명의 관리직과 기간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환자만족도 조사, 접점 모니터링, CS포인트 관리, 제안제도 등의 서비스 개선활동을 전담하고 있다.
열린상담실 unit는 7명의 간호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불만을 호소하는 환자를 상담하고 진료안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처럼 서울아산병원의 PI실은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간호사들이 주축이 되어 환자안전관리, 서비스 개선, 민원 해결 등 병원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체계적으로 전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2. 환자안전 문화 정착 및 관리
서울아산병원은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은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보다 질(quality)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일환으로 국내에서는 최초로 1993년에 QI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일찍부터 질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병원은 환자에게 치료효과가 높은 양질의 진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유해한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환자를 보호해야 한다. 현대 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진료 과정도 보다 전문화되고 복잡해지고 있어, 이런 과정 중 한 단계라도 작은 오류가 발생하면 환자에게는 심각한 유해사고를 포함한 다양한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환자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모든 구성요소, 시스템, 일상 업무 등을 포함한 조직의 문화적인 요소가 '환자 안전'이라는 목표를 위해 나아갈 수 있는 환자안전 문화와 시스템의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안전한 병원 시스템 구축은 PI실 단독으로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환자를 직접 케어하는 의료진 뿐만 아니라 이를 지원하는 지원부서의 자발적인 동참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PI실에서는 부서별 환자안전 관리자를 선임하여 약 12개월의 교육과정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180여 명의 부서 환자안전 관리자들을 배출하였다. 이들과 함께 좀 더 안전하고 질 높은 환자 진료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활동들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자유롭게 오류를 보고하고, 발생된 오류로부터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997년에 자발적인 환자안전 사례 보고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환자진료 현장에서의 위해 사건들을 보고 받아 PI시에서 근본원인을 분석하고 시스템을 개선하는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2010년부터는 환자안전 사례 보고를 많이 하는 부서를 시상하는 '환자안전 사례보고 격려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오류에 대해 비난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병원의 발전을 위해 바쁜 와중에도 보고해 준 정성과 용기에 대한 감사의 뜻을 표하는 경영진과 리더십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PI실에는 현장의 목소리를 좀 더 적극적으로 듣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서를 직접 방문하는 '환자안전 라운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직접 교육도 시행하고 사례도 접수 받으며, 환자안전관리자와 함께 그 자리에서 근본원인분석을 수행하여 현장의 개선방안 및 제도의 개선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다각도로 접수된 환자안전 사례들의 유형을 분석하여 매년 환자안전 활동을 위한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한 해의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 목표는 전 직원과 함께 공유되며 각 부서에서는 부서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안전 활동들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개선활동들은 매년 개최하는 '환자 안전의 날'에 발표하여 전 직원들이 내부적인 벤치마킹을 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있다. 이러한 모든 제도와 활동들은 의료의 질 향상 위원회에 보고 심의되어 결정되고 있다.
1.2.3. 임상질지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각 진료과에서 모니터가 필요한 주요 임상 영역을 선정하면,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할 수 있는 임상 질 지표의 형태로 재정의를 한 후 전산 시스템을 이용하여 지표 모니터 자료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렇게 제공된 지표 자료들은 진료과의 질 개선 활동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즉, 임상질지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해 각 진료과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임상 영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진료과에 제공함으로써 실제 진료현장의 질 향상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질 지표를 관리하는 것을 넘어서 실질적인 진료 및 간호 실무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1.2.4. 간호부 참여 PI 활동
간호부 참여 PI 활동은 서울아산병원에서 1992년부터 체계적, 조직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1992년부터 투약 및 수혈간호, CPCR 간호, 피부위생간호, 섭취 및 배설간호 등 간호업무를 평가하기 시작하였으며, 2004년 이후부터는 의료기관 평가 항목을 추가하였다. 현재는 AGS(Asan Global Standard) 실무 정착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2017년에는 Stroke Alert Team 응급실 환자 혈전용해술 시간 단축 프로젝트를 비롯하여 총 131편의 PI 활동을 수행하였다. 2015년에는 CT 검사 시 혈관 외 누출 발생 예방을 위한 프로세스 개선 활동과 총 93개의 PI 활동을, 2014년에는 Shared leadership을 통한 체계적인 낙상, 욕창, 투약오류 관리 활동을 통한 간호 질 향상 활동과 총 111개의 PI 활동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