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추리소설의 인문학적 탐구
1.1. 서론
본 작품을 선정한 이유는 필자가 추리소설 초보자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평소 일반 소설이나 역사, 인문 관련 도서를 선호해왔기에 추리소설은 이 작품이 첫 시도이다. 필자는 추리소설을 어려운 책이라고 생각해 왔기에 쉽게 도전하지 못했다. 또한 어떤 책을 읽어야 추리소설에 친숙해질 수 있을지도 몰랐다. 가장 큰 이유는 추리소설이 책을 읽는 중간에 사고력과 추리력이 필요하며, 등장인물들의 관계와 사회적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과제를 통해 추리소설에 도전할 기회가 생겼고, 추천 작품이자 많은 이들이 클래식이라 평가하는 애거사 크리스티의 작품 『오리엔트 특급살인』을 선정하게 되었다"이다.
1.2. 이데올로기
1.2.1. 정치 이데올로기
소설 속에서 나타나는 정치 이데올로기는 국가의 책임과 관련된다. 먼저 범죄자는 저지른 범죄의 정도에 따라 마땅한 처벌을 받아야 하며, 국가는 피해자를 구제하고 가해자에 대한 정당한 처벌을 내리는 것을 감시해야 할 책임이 있다. 그러나 소설에서는 과거에 피해자가 저지른 범죄에 대해 비교적 가벼운 처벌이 내려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국가가 범죄자에 대한 적절한 처벌을 내리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피해자들이 사적 제재를 가해 범죄자를 처벌하게 되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즉, 소설 속에서는 국가의 책임 부재에 대한 이데올로기가 드러나고 있다. 국가가 범죄자에 대한 적절한 처벌을 내리지 못하고, 피해자들의 고통을 외면했기 때문에 결국 피해자들이 직접 범죄자를 처벌하게 되는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이는 국가가 국민의 안전과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본연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2.2. 도덕적 딜레마
이 책에서 나타난 도덕적 딜레마는 "범죄자는 일으킨 범죄에 맞는 처벌을 받아야 마땅하다"는 가치와 "사람을 죽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