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행정론 하젠펠드 특성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1.1. 휴먼서비스의 속성
1.2. 사회복지행정의 7가지 특성
1.3. 인간적 측면, 조직적 측면, 환경적 측면
2. 하젠펠드의 사회복지조직 특성 내용
2.1. 사회복지조직의 주된 문제와 성격
2.2. 사회복지조직의 목표와 원료
2.3. 외부환경과의 관계
2.4. 사용되는 기술의 특성
2.5. 사회복지조직의 핵심적 활동
2.6. 성과평가의 어려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1.1. 휴먼서비스의 속성
휴먼서비스(human service)는 사회서비스와 유사한 개념이지만, 인간에게 이루어지는 직접적인 서비스를 의미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즉, 의료·교육·복지 등의 범주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휴먼서비스적 속성이 사회복지행정이라는 개념의 특성과 과제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휴먼서비스가 다른 서비스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휴먼(인간, human)'이라는 단어에 있다. 서비스 대상이 인간이면서,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인 동시에 이용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러한 휴먼서비스의 속성은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을 규정하는 핵심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행정의 7가지 특성
사회복지행정의 7가지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존엄, 가치와 도덕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은 가치와 무가치, 비가치의 개념을 지니고 있으며, 무가치적 복지행정을 배격하고 인간과 사회에 대한 휴머니즘 가치에 입각한 행정을 구현하고자 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인간의 존재 가치와 도덕성을 유지하고 인정해야 한다"."
둘째, 전체성과 개별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은 개인의 문제를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수혜자 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셋째, 조직에서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에서는 참여적이고 수평적인 조직 구조를 지향하여 창의성과 역동성을 추구해야 한다"."
넷째, 조직들 간의 체계적인 관련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은 개방적인 조직 구축과 조직들 간의 통합 및 연계를 중시하며, 민간과 공공의 분리가 아닌 협력을 추구한다"."
다섯째, 환경에 대한 의존성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은 일반 환경과 과업환경, 사회서비스이용권(바우처) 등 다양한 민간 재원에 의존하게 된다"."
여섯째, 역동적인 환경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행정론 김재호, 오희경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행정의 이해. 강종수(2011). 학지사.
이준영, 사회복지행정론, 2019, 학지사
양승일, 사회복지행정론, 2018, 양서원
양서율 외. 2022. 『사회복지행정론』. 피앤씨미디어.
이덕희 외. 2022. 『사회복지행정론』.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