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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수유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선 후기의 교육사상
1.1. 실학파의 교육사상
1.1.1. 실학 형성의 배경과 개념
1.1.2. 실학파의 교육 내용과 제도
1.1.3. 주요 실학사상가의 교육관
1.2. 개화사상과 교육
1.2.1. 개화사상의 형성 요인
1.2.2. 개화파의 활동과 교육 정책
1.3. 천주교와 동학의 교육 사상
1.3.1. 천주교의 전래와 박해
1.3.2. 천주교 신자들의 교육 활동
1.3.3. 동학의 사상과 교육 이념
1.4. 근대 학교의 등장
1.4.1. 선교사 설립 학교
1.4.2. 정부 주도의 공립학교
1.4.3. 애국지사의 민족 사립학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선 후기의 교육사상
1.1. 실학파의 교육사상
1.1.1. 실학 형성의 배경과 개념
실학 형성의 배경과 개념은 다음과 같다.
임진왜란 이후, 조선 후기에 들어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여러 변동이 일어났다.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체계적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고자 하는 운동이 일부 선각적인 학자들 사이에서 일어났는데, 이것이 바로 실학운동이다. 실학은 임진왜란 이후에 대두하여 영·정조 때에 전성을 이루었던 학술사상의 한 경향을 의미한다.
실학사상의 발달에는 내재적인 요인과 외래적인 요인이 모두 작용했다. 내재적 요인으로는 먼저 조선후기 사회의 경제적 변화와 발전을 들 수 있다. 조선 사회가 왜란과 호란을 겪은 후 극도로 황폐해지고 파탄 위기에 직면하자, 집권층은 성리학을 내세워 기성 질서를 유지하려 했지만 정작 백성들의 생활문제는 등한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농민층의 분해 현상이 나타났고, 일부 대토지 소유자의 토지 겸병이 확대되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실학이 형성되었다. 양란 이후 상품화폐경제의 발전 역시 실학사상의 발생 배경이 되었다. 특히 18세기 이후 서울이 상업도시적 양상을 띠게 되자 이에 영향을 받은 실학자들이 나타났다.
한편 조선후기의 사회 계급적 변동도 실학 발달의 내재적 요인이 되었다. 중세적 신분질서가 무너지면서 양반의 일부와 대다수 농민층이 경제적으로 몰락하는 한편, 서민층의 일부가 신분상승을 이루어 갔다. 이에 직면한 일부 진보적 사상가들은 하향하는 양반층의 생계대책과 상향하는 서민층의 이익을 보장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실학사상이 형성되었다.
또한 조선후기 사상계의 지형 변화도 실학 형성의 내적 요인이 되었다. 전통적인 성리학이 현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자 일부 학자들이 성리학을 비판적으로 재검토하고 선진시대 유학으로 돌아가 새로운 개혁안을 모색하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실학사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실학 형성의 외래적 요인으로는 청나라 고증학의 영향과 서양 문물의 전래를 들 수 있다. 17세기 중엽 이후 청의 학술사상이 전래되면서 성리학의 윤리 도덕적, 사변 철학적 경향에 대해 객관적 현실 문제를 중시하는 학풍이 고취되었다. 이와 함께 서양 선교사와 서양 문물의 접촉으로 새로운 세계에 눈을 돌리게 되었고, 사회의 가치 창조에 기여할 수 있는 학문이 요청되었다. 이러한 외부의 압력과 자극 역시 실학사상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이처럼 실학은 정치와 사회현실에 나타났던 병리현상을 이론과 실천의 괴리로 진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사상이었다. 실사구시, 경세치용, 이용후생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전개된 실학은 현실개혁을 목적으로 하여 근대사회로의 이행을 지향했다."
1.1.2. 실학파의 교육 내용과 제도
실학파는 조선 후기에 대두한 개혁적 학문 사상으로, 교육 내용과 제도에 있어서도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실학자들은 기존의 성리학적 교육 체계에 문제를 제기하고, 민생 안정과 부국강병을 위한 실용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을 강조하였다.
실학파의 교육 내용은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첫째, 이용후생과 경국제민의 교육이다. 실학자들은 교육의 목적을 백성의 삶을 개선하고 국가를 부강하게 하는데 두었다. 정약용은 이용후생학을 발전시켜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 기술 교육을 중시하였다. 둘째, 낙토조선의 한국학 연구 교육이다. 실학자들은 성리학적 세계관에 갇혀 있던 조선 사회를 비판하며, 우리나라의 역사, 지리, 문화 등 국학 연구에 힘썼다. 이를 통해 민족의 자부심과 정체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셋째, 북학론에 기반한 교육이다. 실학자들은 청나라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상공업 진흥과 기술 혁신을 추구하는 실용적인 교육 내용을 제안하였다.
실학파의 교육 제도 개혁안으로는 먼저 평등사상과 단선형 학제를 들 수 있다. 실학자들은 신분제 철폐와 능력주의 교육을 주장하였다. 유형원은 과거제 폐지와 단계별 공거제 도입을 제안하여 모든 인민의 교육 기회 균등을 강조하였다. 또한 성리학적 교육과정의 한계를 지적하고, 역사, 지리, 과학 등 실용적 학문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정약용 역시 오학론을 통해 경전 중심의 전통 교육을 비판하고, 효제자 함양과 실용 기술 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이처럼 실학파는 조선 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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