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교육 개요
1.1. 한국어교육의 개념
한국어교육이란 한국어가 제1 언어 즉 모국어가 아닌 학습자(외국인)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한국어에 관한 교육으로서 한국어의 교육을 통해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다. 다른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언어를 학습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사람과 소통하고 교류하게 된다. 외국어 학습의 효과는 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인식하게 하고 인지 능력과 소통의 능력을 높여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외국어 교육은 과거의 한 방향(한국인이 외국어 학습을 하는)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외국인이 한국어를 학습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한국의 '한류' 문화와 인터넷의 발달, 국제적 소통의 증가 등이 양방향 교류의 요인이 되고 있으며, 한국어교육을 통해 학업과 취업 등의 목적이 늘고 있는 것을 볼 때 단순한 문화적 호기심의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어교육은 학문과 교육 영역의 두 부분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즉 모국어 외의 다른 영역의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절차를 연구하는 학문적 과정과 잘 정리된 학문적 과정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학습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의미에서의 교육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1.2. 한국어교육의 특징
지난 10여 년간 한국어교육은 대학부설기관을 중심으로 일반적인 목적에 의한 교육에서 학문적인 목적과 특수목적으로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또한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이 개발되었고, 외국어 교육 이론에서부터 한국어교육의 정립 과정을 절차를 밟으며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끌어내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전문가에 의해 교육되는 경우가 빈번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한국어교육은 그 성격상 한국어교육을 통한 의사소통에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사용 중심의 절차적 지식이 개념적 지식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한국어교육은 일반적 교육의 범주 내에서 주어진 절차에 따라 교사와 학습자 상호 간에 이루어지는 일련의 활동으로 학제와 같은 제도적 측면과 한국어교육의 목표, 방법, 내용, 평가 등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모든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교사는 요구에 의한 자질 및 능력과 공인된 자격이 필요하며, 다양한 학습자(나이, 직업, 학습자의 모국어 권 등)의 요구와 상황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고 이에 대해 평가를 하게 된다.
1.3. 한국어교육의 분야
한국어교육의 분야에는 크게 한국어학 분야와 한국어 교과학 분야, 그리고 한국어 교육과정학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한국어학 분야에는 이론언어학과 응용언어학 영역이 포함된다. 이론언어학 영역에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담화론, 언어 규범, 언어사(국어사), 언어학사(국어학사) 등이 있다. 응용언어학 영역에는 언어습득, 대조언어학, 오류분석론, 언어교육학,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전산언어학, 언어 논리학, 언어철학 등이 포함된다.
둘째, 한국어 교과학 분야에는 기능교육 영역, 문법교육 영역, 문화교육 영역이 있다. 기능교육 영역에는 말하기 교육론, 듣기교육론, 읽기 교육론, 쓰기 교육론이 있다. 문법교육 영역에는 발음교육론, 문자 교육론, 어휘교육론, 문장교육론, 의미교육론, 담화 교육론, 규범교육론이 있다. 문화교육 영역에는 한국어문학교육론, 한국어문화교육론이 있다.
셋째, 한국어 교육과정학 분야에는 교육 기본 영역, 교육 정책 영역, 실습 영역이 있다. 교육 기본 영역에는 한국어교수요목론, 한국어교수학습론, 한국어교재론, 한국어교육평가론이 포함된다. 교육 정책 영역에는 한국어교육정책론, 한국어교사론, 한국어교육사, 한국어교육학사가 있다. 실습 영역에는 교육실습론(참관과 수업)이 속한다.
이처럼 한국어교육은 한국어학, 한국어 교과학, 한국어 교육과정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1.4. 한국어교육의 발전과정
한국어교육은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왔다. 1988년 올림픽 이전까지는 선교사들이나 소수의 학자들에 의해 산발적으로 이루어졌던 한국어 교육이 1988년 올림픽을 계기로 본격화되었다. 1988년 올림픽 이후 한국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1990년대 초반부터 많은 교육 기관들이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에는 한국어교육의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질적인 발전도 이루어졌다. 이 시기에는 교재 연구, 교수법 개발, 교사 양성 등 여러 방면에서 발전이 있었다. 특히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면서 1990년대 후반에는 한국어 세계화 사업이 시작되기도 했다.
1990년대 후반부터는 한국어 교육학이 하나의 학문 분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국내 대학에 한국어 관련 학과가 개설되면서 한국어 교육학의 이론과 실제가 정립되었고, 이와 더불어 정부의 지원으로 한국어 보급이 더욱 활성화되었다.
2000년대 이후에는 한국어 교육의 다양화와 전문화가 이루어졌다. 학습자의 다양화, 교육 방법과 자료의 다양화, 전문 교육자에 의한 연구와 교육이 활발해졌다. 특히 2005년 국어기본법 시행으로 한국어 교사 양성과 교육 능력 검정시험이 제도화되면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한국의 국제적 위상 상승과 한류 열풍 등의 영향으로 한국어 교육이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 주요 대학에서도 한국어 학과가 개설되고 있으며, 다양한 학습자층이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어 교육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앞으로도 더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2. 한국어 교재론
2.1. 한국어 교재의 개념
한국어 교재의 개념은 교육의 3요소 중 하나인 교재를 의미하는 것으로, 한국어를 교육하기 위한 교육 자료이다. 즉, 한국어 교재는 학습자, 교사, 교육 내용을 포괄하는 교육의 핵심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좋은 한국어 교재란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교수요목, 교육과정에 맞춰 체계적으로 구성된 교육 자료를 의미한다. 교재는 교육과정에 맞게 제작되어야 하며, 교사에게는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기준이 되고, 학습자에게는 학습 목표, 내용, 전략, 자기 평가의 도구가 된다.
서종학과 이미향(2007)은 한국어 교재를 "교육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교육자가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 즉 교육 과정을 문서 등의 매체로 작성하여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교육적 도구"로 정의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어 교재가 교육 목적과 내용, 학습자 요구를 반영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된 교육 자료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한국어 교재는 교육 현장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를 연결하는 핵심적인 매개체이자,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이 구현되는 도구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정리할 수 있다.
2.2. 한국어 교재의 유형
한국어 교재의 유형은 광의의 교재와 협의의 교재로 나눌 수 있다"" 광의의 교재는 교육과정에서 동원되는 모든 입력물이며, 협의의 교재는 교육 과정에 따라 교육 내용을 미리 선정하여 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협의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