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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직의 개념과 특성
1.1. 교직의 개념
교직은 학생을 가르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교직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학생을 가르치는 직업이나 직무를 일컫는다. 교사가 하는 행위는 가르치는 것이며 그 대상은 학생이다. 그러나 가르치는 행위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교직이 아닌 여타 직종에서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교직은 일정기간 동안 양성교육과정을 거쳐 교원 자격증을 취득한 자, 즉 교사가 가르치는 직종으로 국한될 수 있다.
이러한 교직이 다른 직업과 차별화되는 점은 교직에서는 인간의 전인적인 측면을 다룬다는 것이다. 의사, 법률가, 서비스업 종사자 등도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지만 그들은 인간의 신체나 정신의 어느 한 부분만을 다루는 반면, 교사는 인간의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문화의 전인적 측면에서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직업이다. 또한 교직은 주로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며, 봉사직이자 국가와 민족의 발전에 영향을 주는 공공사업이다. 교사는 역사와 문화 전달만이 아닌 보다 나은 문화 창출의 역할을 하여 살기 좋은 사회를 이루어가는 일에 중대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교직은 단순한 직업을 넘어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사회적 가치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1.2. 교직의 특성
1.2.1. 공공성
교직은 공공성을 지니는 직업이다. 교직은 단순히 개인의 경제활동을 위한 직업이 아니라, 국가와 민족의 발전을 위한 공공사업이다. 교사는 교육을 통해 국가의 근간이 되는 국민의 정신을 교화시켜 그들이 국가와 민족의 장래에 좋은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하는 공공의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역사와 문화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보다 나은 문화 창출의 역할을 하여 살기 좋은 사회를 이루어가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직은 단순한 개인적 차원을 넘어 국가와 사회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공공성을 지니는 직업이다.
1.2.2. 전문성
교직의 전문성은 교직이 다른 직종과 차별화되는 주요한 특성이다. 교직은 대학 등에서의 양성과정을 통해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사람만이 종사할 수 있는 직업이다. 교사는 교육학, 심리학, 아동발달 등 관련 학문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수기술과 교육실천력을 발휘한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고 적절한 판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이 매우 중요하다.
교직의 전문성은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전문적 활동을 의미한다.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 목표를 설정하며, 최적의 교수법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교사가 교육 실천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계발하고 발전시켜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교직의 전문성은 교사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전제로 한다. 교사는 교육 현장에서 자율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하며, 이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생들의 학습과 발달을 최선을 다해 지원할 수 있다.
요컨대 교직의 전문성은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전문성을 갖춘 교사는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3. 윤리성
교직은 교사가 학생들의 인격 형성과 전인적 발달을 지도하는 직업이기에 교사에게는 윤리성이 매우 중요하다. 교직의 윤리성이란 교사가 자신의 전문직에 대해 지니고 있는 윤리적 가치와 태도를 의미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에서 높은 도덕적 기준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행동해야 한다.
첫째, 교사는 학생들의 인권과 존엄성을 존중하며, 그들을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과 배경을 이해하고, 차별 없이 모든 학생들을 공평하게 대우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사생활과 정보를 보호하며, 학생들에 대한 폭력이나 학대 등의 비윤리적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교사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합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판단을 내려야 한다. 교육 현장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맞물려 있어 어려운 선택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의 최선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정의롭고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셋째,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교사의 전문성은 단순히 교과지식이나 교수방법에 국한되지 않으며, 도덕성과 윤리성을 포함한다. 교사는 자신의 윤리적 신념과 가치관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넷째, 교사는 학생, 학부모, 동료, 지역사회 등 다양한 교육 관계자들과 상호작용하며, 이들과의 신뢰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교사는 투명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의사소통하며, 교육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권리와 이익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
결국 교직의 윤리성은 교사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지녀야 할 고도의 도덕성과 책임감을 의미한다. 교사는 학생들에 대한 존중과 공정성,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 건강한 관계 형성 등을 통해 교직의 윤리성을 실현해야 한다.
1.2.4. 사회적 영향력
교직은 교사가 교육을 통해 국가와 민족의 발전에 영향을 주는 공공사업이다. 교사는 교육을 통해 국민의 정신을 교화시켜 그들이 국가와 민족의 장래에 좋은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교직은 역사와 문화 전달만이 아니라 보다 나은 문화 창출의 역할을 하여 살기 좋은 사회를 이루어가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하는 직업이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할 수 있다.
2. 교직관의 개념과 중요성
2.1. 교직관의 개념
교직관은 교직의 본질을 무엇으로 보는가, 교직이라는 직업 내지는 교원의 직무에 대한 기본 성격을 어떻게 인식하는가를 의미한다. 이는 교직에 대한 인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태도와 가치관을 수반하는 교직에 대한 지각을 포함한다.
교직관은 교육의 철학적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교직관이 정립되지 않았다는 것은 교직에 대한 전체적·통합적·사색적·비판적 견해가 부족함을 의미하며, 교육철학의 관점에서 목적적 견해가 결여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교직관에 따라 교육에 대한 철학과 교육의 목표, 추구하는 교사상, 교사의 행동양식 및 교수기술 등에 대한 관점이 달라질 수 있으며, 교직관은 교사는 물론 교육의 대상자인 학습자에게까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교직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첫째, 그 시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