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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스타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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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로이 적응이론
1.1. 이론가 개인적 배경
1.2. 이론 발달의 이론적, 철학적 근거
1.2.1. 이론 발달과정
1.2.2. 이론적 근거
1.2.3. 철학적 근거
1.3. 이론 소개
1.3.1. 가정
1.3.2. 주요개념 정의
1.3.3. 명제(proposition)
1.3.4. 적응이론이란?
1.3.5. 주요 구성요소
1.3.6. 간호의 메타패러다임
1.4. 간호적용: 교육, 연구, 실무-행정
1.4.1. 교육
1.4.2. 연구
1.4.3. 실무
1.4.4. 행정
1.5. Roy 이론을 적용한 국내 간호 연구
1.6.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로이 적응이론
1.1. 이론가 개인적 배경

로이(Callista Roy)는 1939년 10월 14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에서 출생했으며 7남 7녀 중 둘째로, 어머니가 간호사였다는 사실이 로이가 간호사가 되도록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14살에 Nurse Aid로 시작한 로이는 1963년 마운트 성 메리 대학(Mount Saint Mary's College)에서 간호학 학사학위를 받았다""고 한다. 1964 ~ 1966년 대학원 재학시절 소아과 병동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아동들이 육체적, 정신적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에 주목하여 적응 모델의 기초적 개념을 개발했다""고 한다. 1964년 행위모델 이론가인 Dorothy E. Johnson 교수가 대학원 강좌에서 간호의 개념모델을 촉구한 것이 계기가 되어 간호를 위한 개념틀 개발에 도전하게 되었다""고 한다.

1966년에는 UCLA에서 아동과 모성 간호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뇌 척수염으로 한동안 학업을 진행하지 못했었다""고 한다. 1968년에는 마운트 성 메리대학이 간호교과과정의 철학적 기초로 적응 이론들을 채택하면서 자신의 모델을 발전시키기 시작했으며, 1970년에 Nursing Outlook에서 "Adaptati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Nursing" 이라는 제목의 article이 출판되면서 처음 알려졌다""고 한다.


1.2. 이론 발달의 이론적, 철학적 근거
1.2.1. 이론 발달과정

로이의 적응이론 발달과정은 다음과 같다.

로이는 이론을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가족, 임상경험, 스승으로부터 중요한 영향을 받았다. 로이 적응 모델의 시작은 1964년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의 아동 간호 석사과정에서 시작되었다. 그녀는 조언자이자 교수였던 Dorothy E. Johnson에게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받았다고 말한다. 로이의 적응 모델은 1964년 UCLA에서 간호를 위한 개념적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D.E. Johnson 교수와 함께 개최한 세미나가 그 발단이다. 로이는 강의에서 제시된 "적응" 이라는 개념이 간호에 적당한 개념적 기틀이 될 것이라는 인상을 받았고, Dorothy E. Johnson은 이 세미나에서 간호의 목표를 실무를 위한 지식 발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로이는 적응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되고, 자신이 소아과 간호사로 일하면서 신체적, 정신적 변화에 대해 아동이 보이는 높은 회복력과 잠재력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아동 간호의 첫 강좌에서 환자의 적응 증진을 간호 목표로 제안했고, Johnson은 로이가 적응개념을 간호의 틀로 발전시키도록 격려했다.

Von Bertalanffy(1968)에 의해 정의된 일반체계 이론과 생리 심리학자인 Harry Helson(1964)의 적응개념이 로이의 초기 모델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Helson은 적응을 환경 변화에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자극을 초점자극, 연관자극, 잔여자극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로이는 건강과 질병 상태에 있는 인간을 설명하는데 이러한 개념을 사용했다. 초기 로이 모델에 영향을 미친 학자들로는 Dohrenwend(1969), Lazarus(1966), Mechanic(1962), Selye(1946)등이 있다. 로이 초기 모델에서 인간은 적응을 위해 중요한 내적인 과정으로 인지기와 조절기를 가진다고 했다.

로이 이론의 두 번째 단계는 마운트 성메리 대학에서 교수로 일하던 17년 동안에 이루어졌다. 1970년 3월에 로이 모델이 교과 과정의 이론적 틀이 되었고, 같은 달에 Nursing Outlook에 처음으로 로이 모델이 소개되었다. 적응을 위한 4가지 적응모드가 추가되어 간호사정을 위한 기초가 되었다. 특히 항목 분석은 모든 임상영역에 걸쳐서 많은 간호 학생들의 참가로 500여명의 환자 활동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졌으며 주 항목으로 생리적 욕구, 자아개념, 역할기능, 상호의존성을 명명하였다. 1976년에 저서인 '간호입문; 적응모형'(Introduction to Nursing;An Adaptation Model)을 집필하였다. 초판이 출간된 후 이 적응 모델이 간호 실제, 연구 및 교육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면서, 계속적으로 보완되어 1984년에 제 2판이 발간되고 1991년에 결정판이 출간 되었다. 로이의 이론적 차원과 실무적용은 로이 뿐만 아니라 동료도 참여하면서 개발되어 왔고 실제적으로 책 출간에 성 메리 대학의 많은 교수들이 참여하였다.

로이 이론의 세 번째 단계는 미국과 전세계에 교과과정에 대한 상담을 하면서 로이 모델을 교육과 실무에 사용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1987년까지 적어도 10만명의 간호사들이 로이 적응 모델을 기초로한 프로그램으로 교육 받았다. 간호학문 분야에서 철학적 가정과 과학적 가정을 명확히 하는 것이 발달되면서, 로이도 그녀의 가정들을 명료하게 표현했다. 초기 기술에서 로이는 체계이론과 적응수준이론, 인본주의적 가치를 포함시켰고, 나중에는 간호에 대한 개념적 접근시 철학적 기초에서 보았던 한계와 인본주의적 제한된 견해를 극복하기 위해 Veritivity(진실성)라는 철학적 가정을 발달시키고 이를 1988년 발표하였다.

로이 이론의 네 번째 단계는 1990년 후기에 로이가 21세기를 맞아 적응을 재정의 해야 한다고 느꼈다. 그녀는 적응의 새로운 정의를 위해 영적인 것과 과학의 관계에 대한 통찰을 확장했다. 그녀의 철학적 입장이 간호사들이 환자를 볼 때 신체적, 사회적 환경을 갖는 확장된 인간으로 볼 수 있게 한다. 게다가 간호학자들은 인간에 대한 신뢰와 희망에 근간을 둔 가치 기반을 받아들이고, 인류와 인간의 안녕을 향상시키는데 참여하는 학문을 발전시킨다.

마지막 다섯 번째 단계에서 Heather Andrews가 1991년에 쓴 책에 나와 있는 또 다른 이론 발전은 적응모드가 개별적인 인간뿐만 아니라 인간관계를 포함한다는 것과 적응을 세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통합된 삶의 과정, 보상적 과정, 타협적 과정으로 나눴다는 것이다. 로이는 또한 적응 모델을 기초로 한 간호 지식 발달을 위한 구조를 만들고, 이 구조를 사용하여 연구의 예를 제시했다.

종합하면, 로이의 적응이론은 총 5단계에 걸쳐 발전해왔다. 초기에는 가족, 임상경험, 스승들의 영향을 받아 체계이론과 적응수준이론을 토대로 발전하였고, 이후 4가지 적응양식 도입, 철학적 가정의 정립, 21세기에 맞는 적응 재정의 등의 과정을 거쳐 완성도 있는 모델로 발전해왔다. 로이는 간호실무와 연구, 교육에서 널리 활용되도록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다.


1.2.2. 이론적 근거

로이의 적응모형 개발 과정은 연역적, 귀납적으로 이루어졌다"" 로이는 헬슨(Helson 1964)의 '적응수준 이론'에서 '적응수준' 개념을, 버틀란피(Bertalanffy 1968)의 '일반체계이론'에서는 '적응체계로서의 인간'의 개념을 받아들였다"" 또한 Selye, Lazarus, Johnson 등의 이론에서 '스트레스-대처'의 개념도 수용하였다""

자아 개념에 대해서는 Coombs, Snygg의 self consistency와 self concept, Cooley, Meed, Sullivan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개념을 연역해 내었다"" 뿐만 아니라 Maslow의 인간의 신념과 가치 탐색의 인본주의적 가치관도 바탕이 되었다"" 즉, 인간의 창조적 힘과 안녕 상태의 증진을 위한 적응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간호를 서술하였다""

한편, 사회적 상호작용론, 생물학, 행동과학 등도 로이 이론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1.2.3. 철학적 근거

로이는 자신의 이론 발달에 인본주의와 진실성(veritivity)의 철학적 가정을 포함시켰다.

인본주의(humanism)는 인간과 인간 경험의 주관적 영역을 인식하려는 철학과 심리학의 광범위한 움직임이라고 정의된다. 로이의 인본주의는 인간이 자신의 창조적 힘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과 인간 자신의 대처능력이 안녕을 증진할 것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한다. 즉, 적응이론의 총체적 접근은 인간의 창조력과 대처능력에 대한 신념에 근거하고 있다.

또한 로이는 진실성(veritivity)이라는 철학적 가정을 추가했는데, 이는 인간 실존의 공통된 목적을 확인하는 인간 본질의 근본원리를 뜻한다. 로이는 세상에는 절대적 진리가 존재하며, 이는 인간 존재의 공통적 목적성을 확인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이러한 진실성의 가정은 인간이 우주와 신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자신의 의미를 찾고, 창조성과 활동성을 발휘하며, 삶의 가치와 의미를 추구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반영한다.

요약하면, 로이의 적응이론은 인간에 대한 인본주의적 신념과 인간 실존의 목적을 확인하는 진실성의 철학적 가정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간호의 대상인 인간을 존중하고 인간의 창조적 힘과 대처능력을 믿으며, 인간 삶의 가치와 의미 있는 목적을 찾고자 하는 철학적 토대를 제공한다.


1.3. 이론 소개
1.3.1. 가정

로이(Callista Roy)의 적응 모형에서 제시된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이론으로부터의 가정과 적응수준이론으로부터의 가정이 하나의 과학적 가정으로 통합되었다. 인간적응체계는 어떤 목적을 위한 통일체로서 기능하는 상호의존적 부분들로 간주된다. 또한 조절과정이 인간체계 기능의 핵심이 된다. 투입(자극)과 산출(행동)에 관련된 체계이론 개념 역시 로이 모형의 중요한 개념이다. 그러나 삶의 체계는 단순히 선형적이 아닌 다면적이며 복잡한 현상으로 간주된다. 적응과정은 단순히 한 자극에 의해 야기된 반응이 아니라 인간적응체계의 복잡한 상호작용과정이다.""

둘째, 헬슨(Helson)의 적응수준이론은 환경의 변화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적응체계로서의 인간이라는 개념을 로이의 적응 개념의 기반이 되었다. 변화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능력은 개인의 내적 자원과 관련된 요구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는 개인의 능력, 희망, 꿈, 야망, 동기, 성숙 등을 포함한다.""

셋째, 로이는 초기에 조절기전과 인지기전이라는 내적 적응과정의 역동성을 설명했으며, 이후 통합된 삶의 과정과 적응수준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켰다. 이 개념은 안정기와 혁신기의 조절과정으로 집단 내의 인간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되었다.""

넷째, 로이는 체계이론의 확대된 개념과 적응이론을 바탕으로 21세기를 위한 일련의 과학적 가정을 제시했다. 이는 복잡한 자기조직의 더 높은 수준의 발전, 의식과 의미의 통합적 구성요인,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인식의 사고와 감정 기반, 인간의 선택에 대한 창조적 과정 통합에 대한 책임, 사고와 감정의 행동 조정 기능, 체계관계의 상호의존성 수용·보호·양육, 인간과 우주의 공통 패턴과 통합적 관계, 인간과 환경의 상호교류에 대한 인간의식의 창출 등이다.""

다섯째, 철학적 가정으로 인본주의와 진실성(veritivity)을 제시했다. 인본주의는 인간과 인간 경험의 주관적 영역을 중시하는 것으로, 창조력, 목적성, 총체성, 주관성, 대인관계 과정을 강조한다. 진실성은 인간 실존의 공통 목적을 확립하는 인간의 본질적 원리를 의미한다.""


1.3.2. 주요개념 정의

체계 System은 어떤 목적을 위해 연결된 일련의 부분들이 하나의 전체로서 기능하며, 각 부분들의 상호의존성에 기인한다. 전체성과 관련된 부분의 체계를 투입, 산출, 조절과 회환과정으로 경험할 수 있다.

적응수준 Adaptation Level은 통합되고 integrated, 보상적이고 compensatory, 타협적compromised인 세 가지 수준으로 기술되는 삶의 과정의 상태를 나타낸다. 한사람의 적응 수준은 끊임없는 변화 점으로, 초점자극, 상황관련자극, 잔여자극에 의해서 만들어지며, 사람이 일상적인 적응반응으로 반응할 수 있는 자극의 범위에 대한 그 사람 자신의 기준을 나타낸다.

적응문제 Adaptation Problem은 적응과 관련된 광범위한 영역의 관심사로, 긍정적인 적응의 지표들과 관련된 어려움으로 설명된다. 적응문제와 간호진단 사이에 만들어진 구분은 두 분야에서 개발된 연구에 근거한다고 볼 수 있다.

초점자극 Focal Stimulus는 인간체계에 가장 즉각적으로 직면하는 내적 또는 외적 자극이다.

상황관련 자극 Contextual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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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이론가와 이론 Ι 대학서림 박영숙 강현숙 외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이소우 김주현 외
로이 적응모형 현문사 이경식 김춘길 외
중국 유학생의 한국 대학생활 적응 예측모형 임금란 김희경
어머니의모유수유적응에영향을미치는요인 김선희
정신간호사정도구 개발 -적응이론에 근거한- 노춘희
로이적응모델의 가족건강사정에의 적용가능성 장선옥
산후 모유수유 교육 방법에 따른 초산모의 모유수유 적응, 태도 및 실천효과  연승은, 이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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