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간호학1 중간고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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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 아동건강간호학1 중간고사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의 개요
1.1. 아동간호의 원리와 역사적 전망
1.1.1. 아동기 건강과 아동간호의 개념
1.1.2. 아동간호 역사적 발전과 사회적 변화
1.1.3. 아동의 권리
1.2. 가족중심 간호
1.2.1. 건강한 가족과 기능장애 가족
1.2.2. 가족중심 의사소통
1.3. 아동의 건강증진
1.3.1. 성장발달의 이론
1.3.2. 성장발달 증진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
1.4. 신생아의 건강증진
1.4.1. 신생아의 성장발달
1.4.2. 고위험 신생아
1.5. 간호윤리와 법적 문제
1.5.1. 윤리와 생명윤리
1.5.2. 간호실무와 법적 문제
1.6. 간호연구방법론
1.6.1. 간호연구의 이해
1.6.2. 간호연구윤리
1.6.3. 기본 연구 용어
1.6.4. 연구준비
1.6.5. 문헌고찰
1.6.6. 연구설계

본문내용

1. 아동간호의 개요
1.1. 아동간호의 원리와 역사적 전망
1.1.1. 아동기 건강과 아동간호의 개념

WHO의 건강 정의에 따르면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 상태를 포함한다"이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기 건강은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 상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아동간호는 임신부터 출생 후 청소년기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아동과 가족을 간호의 일차적 대상으로 한다. 아동간호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촉진하고, 아동과 가족의 건강한 삶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이다.


1.1.2. 아동간호 역사적 발전과 사회적 변화

과거 아동은 불안정한 시기에 희생시켜도 되는 대상으로 간주되었으며, 질병에 걸리더라도 성인과 동일한 치료를 받았다""

그러나 현재는 위기 상황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서구 아동간호의 역사적 발전을 보면, 1912년 미국의 아동국협의회 창설로 영양, 위생, 세균학, 약리학, 의학, 심리학, 성장발달이론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아동중심적인 건강과 삶의 질 증진에 기여하였으며,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 등의 연구를 통해 아동기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생애주기적 접근이 시도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조선시대부터 구체적인 아동보호법령을 가지고 아동구호사업을 실현하고자 하였으며, 친족부양의 책임과 아동 생명존중 및 집단수용보호 등이 이루어졌다""

근대에는 외국의 종교단체를 중심으로 육아구호와 의료가 시작되었고, 고종이 고아원을 설립하면서 아동을 수용, 보호하였다""
이후 어린이날 제정과 소년운동선언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아동권리선언이 이루어졌으며, 태화사회관을 통해 아동 교육, 보건사업, 의료사업이 전개되었다""

현대에는 질병 치료보다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모자보건사업, 영유아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아동전문간호인력의 확충과 보건의료전달체계의 구축, 지역사회 내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이 요구되고 있다""


1.1.3. 아동의 권리

아동의 권리는 18세 미만의 아동이 누려야 할 기본적 인권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아동이 부모 밑에서 편하게 살면 된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으나, 현대에는 아동도 독립된 인격체로서 자신의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어린이 헌장과 청소년 헌장은 아동이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UN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은 아동의 차별금지, 최우선 이익, 생존·보호·발달·참여의 권리 등을 명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각국에서는 아동복지법, 영유아보육법, 청소년기본법 등을 제정하여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특히 아동의 권리는 단순히 보호와 지도의 대상이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 인정되면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아동에 대한 학대, 빈곤, 착취 등의 문제가 지속되면서 아동의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권리를 옹호하고 존중하며, 아동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1.2. 가족중심 간호
1.2.1. 건강한 가족과 기능장애 가족

가족은 아동의 건강과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이다. 건강한 가족은 아동에게 사랑, 애정, 소속감, 자아존중감을 제공하여 아동의 성장발달을 촉진한다. 부모가 가정에서 자녀를 양육하고 돌보는 과정에서 가족 내에 여러 변화와 적응이 일어나는데, 이 과정에서 가족의 건강성이 매우 중요하다.

건강한 가족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구성원들 간의 개방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가족 구성원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요구를 서로 개방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려 노력한다. 둘째, 가족 구성원들은 양육의 기본 원칙에 동의하고 협력한다. 부모는 자녀 양육에 대한 공통된 관점을 가지고 있어 일관된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한다. 셋째, 가족은 적응력이 있다. 가족은 임신과 출산, 자녀 양육 등 삶의 주요 전환기에 경험하는 변화에 잘 적응한다.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도 함께 시간을 보내며 지지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넷째, 가족은 가족 외부의 지지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가족 구성원은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고 제공받을 수 있다.

반면 기능장애 가족은 가족 내부의 건강성이 낮아 아동의 건강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능장애 가족의 유형에는 한부모 가족, 혼합 가족, 조손 가족, 동성부모 가족, 다문화 가족, 고위험 가족 등이 있다. 이러한 가족들은 가족 갈등, 가족 해체, 부모의 물질남용 등의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아 가족 구성원, 특히 아동의 건강과 발달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가족 기능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가족 구성원들은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지 못하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된다. 이는 가족 구성원들 간의 신뢰와 유대감 약화, 가족 내 의사소통 부족 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결과적으로 가족 구성원의 정서적, 신체적 건강이 저하되고 가족 기능이 전반적으로 약화된다.

따라서 아동간호사는 가족 중심 간호 실천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을 높이고 가족 구성원 모두가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가족 구성원들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효과적인 대처 전략을 지원하며, 가족 내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고 가족 구성원들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등의 중재가 필요하다.


1.2.2. 가족중심 의사소통

가족중심 의사소통은 아동간호를 계획, 중재, 평가하는 데 있어 가족 전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은 아동간호에 전체적으로 참여할 때 아동의 회복과 간호가 향상된다.

간호사는 가족과 신뢰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가족을 비판적이지 않고 그들의 안녕을 진심으로 바라는 태도로 대해야 한다. 가족이 편안하고 방해받지 않고 간호사와 이야기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가족을 교육하고 간호계획에 꾸준히 참여시키며 평가하게 함으로써 가족의 역량을 북돋워 주어야 한다. 가족 간의 갈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부모의 입장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아 "윈-윈" 전략을 세우는 등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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