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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한 면담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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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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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한 면담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의 이해
1.1.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 및 특성
1.2. 치료적 의사소통의 목표
1.3. 치료적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

2.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2.1. 경청
2.2. 공감
2.3. 반영
2.4. 명료화
2.5. 바꾸어 말하기와 반복해서 말하기
2.6. 수용
2.7. 개방형 질문
2.8. 유머
2.9. 자기 노출하기
2.10. 초점 맞추기
2.11. 정보제공
2.12. 요약하기

3.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3.1. 공격하기와 방어하기
3.2. 판단하기
3.3. 따져 묻기
3.4. 최소화하기
3.5. 피상적으로 안심시키기
3.6. 충고하기
3.7. 혼자 떠들기
3.8. 끼어들기
3.9. 편들기
3.10. 상투적인 반응

4. 간호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적용
4.1. 간호사정
4.2. 간호진단
4.3. 간호계획
4.4. 간호 수행
4.5. 간호 평가

5. 의사소통 이론
5.1. Virginia Satir의 의사소통 이론
5.2. Eric Berne의 의사소통 교류분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의 이해
1.1.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 및 특성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돌봄 받는 사람의 요구에 초점을 두고 치유와 변화를 촉진하는 돌봄제공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기법이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감정 탐색을 격려하고 행동의 동기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간호사는 의료진으로서 이러한 치료적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치료적 의사소통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 지향적이며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대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둘째, 대상자의 특별한 요구에 맞추어져 있다. 셋째, 원하는 건강관리 결과와 관련된 생각, 느낌, 태도의 교환을 포함한다. 여기서 대상자란 개인 또는 가족, 집단을 말한다. 넷째, 간호사는 대상자의 의사소통을 정확하게 받고 정확하게 반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개방되어 있고, 메시지를 받기 위하여 기다리는 자세를 가져야만 한다. 다섯째, 대상자는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문제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를 학습한다.

이처럼 치료적 의사소통은 목표 지향적이며 서술적이고 비판단적이다. 규칙과 범위의 경계가 존재하고 대상자 중심이며, 개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대상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1.2. 치료적 의사소통의 목표

치료적 의사소통의 목표는 대상자의 요구에 초점을 두고 치유와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다"".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대상자의 감정 탐색을 격려하고 행동의 동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수립하고, 대상자의 문제에 대한 지각을 사정할 수 있으며, 대상자의 정서 표현을 용이하게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와 가족에게 필요한 자가간호 기술을 가르치고,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맞춤형 중재를 고안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만족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문제 해결 계획을 알려줌으로써 대상자가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치료적 의사소통의 목표이다"".


1.3. 치료적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

치료적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는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 대상자의 우선순위 파악, 대상자의 문제에 대한 인식, 대상자의 감정 표현 촉진, 자가간호 기술 습득, 대상자의 요구 파악, 대상자의 요구에 맞는 중재 계획, 문제해결 및 계획의 수립과 이행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스스로 행동을 변화시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치료적 의사소통의 목표이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 대상자와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대상자의 생각, 느낌, 행동을 파악하며, 이를 바탕으로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자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대상자의 감정을 수용하며, 대상자가 스스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2.1. 경청

경청은 상대방에게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이며 이해받고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전달한다. 경청을 위한 기본적인 태도는 개방적인 태도이다. 상대방을 바라보고 상대방 쪽으로 몸을 기울인다. 또한, 자연스러운 시선 접촉을 유지하고 팔짱을 끼거나 다리를 꼬지 않고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자세를 유지한다. 자연스러운 목소리의 어조와 속도를 유지하고 상대방을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고개를 끄덕이거나 미소를 짓고 "그렇군요"와 같은 수용반응을 한다. 이처럼 경청은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존중을 표현하는 적극적인 태도이며, 상대방의 말을 귀가 아닌 가슴으로 듣고 마음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다.."


2.2. 공감

공감은 감정이입으로 상대방의 관점과 입장에서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다. 공감은 말의 이면에 내포된 감정적 의미를 포착하여 이와 관련된 자신의 느낌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또한, 공감은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상대방의 관점에서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며, 문제해결 또는 역기능적 행동의 감소나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다. 간호사는 상대방의 느낌, 경험 및 정서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언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공감의 수준은 단순히 대상자의 표면적인 느낌을 아는 수준부터 대상자가 현재 표현하는 이상의 심리상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수준까지 다양하다. 공감은 대상자의 자존감 향상, 긍정적인 행동 유발, 통찰력과 자기인식 증대, 상황 대처능력 향상 등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공감은 간호사와 대상자의 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한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2.3. 반영

반영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에게 관심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느낌 반영, 경험 반영, 내용 반영이 있다.

먼저, 느낌 반영은 간호사가 환자의 느낌을 자신의 견해를 섞지 않고 다시 표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사가 대상자의 말을 잘못 이해했거나 제대로 지각하지 못한 것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너무 걱정이 되어 보입니다."와 같이 반영하는 것이다.

경험 반영은 간호사가 객관적으로 관찰한 것을 피드백하는 것으로, 말의 속도와 깊이, 한숨, 얼굴 붉힘 등을 주시해야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비언어적 행동을 파악할 수 있으며, 대상자의 실제 경험을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내용 반영은 대상자의 근본적인 생각을 분명하게 말해주는 것이다. 이는 대상자가 표현한 핵심 내용을 간호사가 다른 말로 요약하여 표현함으로써 대상자의 말을 듣고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선생님께서는 이 문제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와 같이 반영할 수 있다.

이처럼 반영 기법은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신뢰와 이해를 돕고, 대상자의 자기인식을 높여주는 데 효과적이다. 대상자가 자신의 감정과 상황을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간호사가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할 수 있다.


2.4. 명료화

명료화(Clarification)는 사람들은 각기 생각과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말이라도 다른 의미로 해석할 수 있으며, 말하기 곤란한 생각이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비유적이고 은유적으로 표현할 때가 있다. 따라서 명료화 기법을 사용할 때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일치시킴으로써 불필요한 오해를 방지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말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전달하게 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말한 내용이나 느낌이 모호할 때 "그 말씀하신 것이 조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다시 한 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라고 명확하게 문의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일치시키고 불편한 오해를 방지할 수 있다.


2.5. 바꾸어 말하기와 반복해서 말하기

바꾸어 말하기(Paraphrasing)는 상대방의 말을 같은 의미로 쓰이는 다른 단어와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특히,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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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극한직업 분만실 24시 2부 #1~4.
극한직업 - Extreme JOB_분만실 24시 2부_#002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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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bltch/16454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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