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2012년 8월 15일부터 8월 23일 까지 실습하는 2주 동안 대구 파티마병원 52병동에서 실습을 했다. 입원한 환아들의 질병을 살펴보왔다. 그 결과, 가장 많은 질병이 croup, pneumonia bronchiolitis, otitis media였다. croup과 pneumonia는 호흡기 질환 중에서 소아에게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므로 아동 실습을 하면서 더 자세히 조사하여 공부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1.2. 연구 대상 및 방법
연구 대상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번 보고서는 2012년 8월 15일부터 대구 파티마병원 51병동에 내원한 김○○ 환아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김○○ 환아는 1세 0개월 아이로 호흡곤란, 발열, 기침, 구토 증상이 지속되어 응급실을 통해 입원하였다" 3일전부터 증상이 있어 2일전에도 다른 병원에서 흡입 치료를 받았으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당일 새벽 응급실로 내원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차트, 검사 기록지, 간호 기록지, 환자와 보호자의 면담, 신체검진과 문진 등을 참고하여 김○○ 환아에 대한 기초 자료와 검사 자료를 얻었다" 또한 인터넷 검색, 문헌 고찰을 통해 해당 질병에 대한 일반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토대로 김○○ 환아에 대한 간호 진단과 계획, 중재를 수립하였다"
1.3. 문헌고찰
크룹은 중기도 감염으로 목이 쉬거나 목소리에 변화가 오고, 흡기에 소리가 나며, 기침이 개 짖는 소리 같고, 호흡곤란(흡기성), 호흡 촉박, 흉벽의 함몰(호흡 보조 근육 사용으로),특히 흉골 하부, 흉골 상부 견축 등을 나타내는 증후군이다"" 흔히 diphteria와 혼동하기 쉽다. 크룹성 체질은 알레르기 가족의 뚱뚱한 남아에게 흔하다. 크룹은 크게 발작성 크룹, 감염성 크룹으로 분류되며, 발작성 크룹은 야간 크룹, 알레르기성 크룹으로 나뉘며, 감염성 크룹은 바이러스성 크룹과 세균성 크룹으로 나뉜다. 바이러스성 크룹은 후두 기관염 혹은 후두 기관 기관지염을 일으킬 수 있고, 세균성 크룹은 급성 후두개염을 일으킨다"."발작성 크룹은 일반적으로 2~4세에 생기며 조용한 아동보다 활동적이며 신경질적인 아동에게 많다.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감염이나 알레르기 및 정신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병하며, 한밤중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증상으로는 불안과 초조가 현저하고, 기침도 완화되며 다음날 경한 상기도 감염 외에는 건강하게 보인다. 치료는 후두근의 경련을 방지하여 기도폐쇄를 막고, 감염에 대해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소아폐렴의 정의 및 특성
2.1. 소아폐렴의 정의
폐렴이란 말단 세기관지(terminal bronchioles) 이하 폐실질 조직의 염증으로, 주로 감염에 의해 일어나지만, 비말 감염원인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우리가 호흡을 하기 위해서 공기는 코, 인두, 후두 등의 상기도를 지나 기관지, 모세기관지, 폐포 등의 하기도에 도달해야 한다. 이러한 호흡과 관계되는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호흡기 질환이라고 하는데 이중 폐렴은 모세기관지, 폐포 등의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폐렴은 호흡을 하기 위한 기관 중 가장 하부 기관에 염증이 있을 때를 말하며 호흡기 질환중 에서 심각한 병으로 생각할 수 있다."
2.2. 폐렴의 위험인자
신생아와 유아는 폐렴의 위험인자이다. 신생아와 유아는 면역체계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다른 연령대에 비해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특히 선천성 심장 질환, 뇌병증, 신경근육 질환 등을 가진 신생아와 유아는 폐렴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60세 이상의 노인도 폐렴의 위험인자이다. 노인은 면역력 감소, 만성질환 동반, 영양 불량 등의 이유로 감염에 취약하다. 또한 의식 저하, 연하 곤란 등의 증상으로 인해 폐렴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들을 가지고 있다.""
항암제 사용은 폐렴의 위험인자이다. 항암제는 면역력을 떨어뜨려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낮추기 때문이다. 특히 조혈모세포 이식 환자나 고용량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 폐렴 위험이 더욱 높다.""
흡연도 폐렴의 위험인자이다. 흡연은 폐 기능을 저하시키고 숙주 방어 기전을 방해하여 세균 감염에 취약하게 만든다. 폐암,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기저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 폐렴 발생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
심장 질환, 최근 수술, 암, 결핵, 당뇨병, 알코올 중독, 만성 폐질환 등의 기저 질환을 가진 사람들도 폐렴의 위험인자이다. 이러한 질환들은 면역력을 약화시키거나 폐 기능을 저하시켜 폐렴에 걸릴 확률을 높이기 때문이다.""
만성 기도폐쇄 질환인 COPD와 기관지 확장증 환자도 폐렴의 위험이 높다. 이들은 폐 기능이 저하되어 있고 객담 배출이 잘 되지 않아 세균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중추신경계 기능 저하로 인한 의식 저하 환자, 예를 들어 술, 두부외상 환자도 폐렴의 위험이 크다. 이들은 기도 청결과 연하 기능이 저하되어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면역억제제 사용, 방사선 요법, 장기 이식 등으로 인해 면역기능이 저하된 사람들 역시 폐렴의 위험이 높다.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는 감염에 취약해지기 때문이다.""
위장 문제를 동반하는 사람들도 폐렴의 위험인자에 해당한다. 식도 열공 탈장, 장폐색, 복부팽만 등의 위장 증상이 있으면 흡인의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