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멘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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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헬스케어 멘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
1.1.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정의
1.2.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필요성

2.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유형
2.1.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현황

3.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적용사례
3.1. 이아포 퍼블릭

4.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1.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문제점
4.2.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개선방안

5. 멘탈 헬스케어 앱 평가 사례
5.1. KLAR 앱 평가
5.1.1. 콘텐츠 평가
5.1.2.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
5.1.3. 기술 평가
5.2. KLAR 앱의 장점 및 단점

6. 임상심리학 분야의 발전 방향
6.1. 정신의학
6.2. 상담심리학
6.3. 정신과 사회복지학
6.4. 정신과 간호학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
1.1.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정의

디지털 헬스케어는 건강관련 서비스와 의료IT가 융합된 종합의료서비스이다. 디지털 헬스케어의 정확한 용어 정의나 범주가 확립되어 있지 않아 국내외 각 기관별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정의는 세부적인 차이가 존재하지만, 디지털 기술과 융합된 종합의료서비스를 의미한다는 것은 공통적이다.


1.2.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필요성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그동안 닿을 수 없었던 것들을 연결해주고, 불가능한 것들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아무리 똑똑하고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라도 인터넷이 담고 있는 만큼의 지식을 머릿속에 담아두고 필요할 때마다 이야기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제 누구나 디지털 기기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언제든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의사가 환자를 진료한 기록과 특이사항을 디지털로 EMR에 손쉽게 저장하고, 전원 시 병원 간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 또는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환자가 병원에 오지 않은 시간에 있었던 특이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 방문할 수 없는 지역의 환자들을 원격으로 진료할 수 있고, 돌보는 사람이 옆에 상주하지 않아도 환자에게 다양한 관리 방법을 상기시켜주는 디지털 헬스케어는 의료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좋은 파트너가 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같은 전염병의 유행 상황이나, 산지가 많고 교통이 불편한 지형에서 디지털 헬스케어는 의료취약지의 의료 보완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진료 외에도 돌봄의 문제가 중요한데, 디지털 헬스케어는 사람이 모두 담당할 수 없는 다양한 분야에서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우리나라가 당면한 고령화 시대 일차의료 확충 문제, 의료 격차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헬스케어는 좋은 해결책 중 하나가 될 것이다.


2.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유형
2.1.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현황

그간 국내 지역사회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는 원격의료와 관련된 사업이 대부분이었다. 학교?연구소 중심으로 진행되다 2002년 의료법 개정 이후 정부 주도 서비스 모델 발굴 사업이 본격 추진되었고, 2006년부터 다부처가 협력하여 u-Health(care) 명칭을 공식 사용하면서 시범사업이 추진되었다. 2010년대 하반기부터는 보건복지부 중심으로 만성질환 사전예방 및 질병관리 강화를 위한 사업을 도입하여 사업을 추진 중에 있고 정규 사업화하여 지역사회에 확산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는 국내 공공 주도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건강증진, 질병관리 서비스는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2016~),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시범사업(2017~),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2018~), AIㆍ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시범사업(2020~)이 운영되고 있다.


3.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적용사례
3.1. 이아포 퍼블릭

'이아포 퍼블릭'은 공공·보건·복지·교육 등의 기관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로, 특정 대상층 및 관리 인원의 구강 관리 현황 및 데이터 수집, 분석을 통해 사업 및 정책 기획 등에 활용이 가능한 서비스이다. 해당 서비스는 지역민의 건강 상태 파악을 위한 문진 생성 및 전송을 디지털화하여 구강보건 데이터 수집 및 가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문진은 질환을 파악하는 참고자료가 되는 질환 분석의 첫 번째 단계로 기존의 수기로 이루어졌던 문진을 디지털로 간소화하여 데이터 누락, 인력 및 자원 낭비 등의 문제를 개선하고 신속하게 지역민의 구강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인공지능 자가구강검진 앱인 '이아포 모바일'과 연동하여 지역민들은 앱을 통해 자가검진은 물론 문진 작성, 보건 관련 설문조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보건소의 경우 구강 관리사업 진행 시 오프라인으로 대상자에게 통보 후 대상자가 보건소에 방문하여 확인증을 발급받고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관련 프로세스를 온라인으로 바꿔 업무 프로세스 및 사업 진행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이다.


4.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1.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의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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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고태연(2022). 구강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인식조사와 발전 방안 - ‘이아포’의 사례 분석. 석사학위논문.
조인성 외(2020). 공공형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현황 및 발전방향.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최수연(2022). 디지털헬스케어 이용경험이 건강행위실천에 미치는 영향:COVID-19 시대의 중장년 직장인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최은진 외(2022). 디지털헬스 접근성 향상을 위한 개인역량강화모델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22-01.
삼일PwC경영연구원(2022). 디지털 헬스케어의 개화: 원격의료의 현주소. Paradigm Shift Vol.2.
송영애 외(2018). 간호, 로봇, 과학기술 혁명: 간호업무 지원을 위한 로봇 시스템. J Korean Gerontol Nurs Special Issue, December 144-153.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2021).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
메디포뉴스, 이형규 기자. 디지털 헬스케어의 본질은‘케어’다. 2022. 10. 27. https://www.medifonews.com/news/article.html?no=171624
글로벌뉴스통신GNA, 이상철 기자. 큐티티,‘2022 글로벌 헬스케어 위크’서 이아포 퍼블릭 소개. 2022. 08. 25.
http://www.globalnewsagency.kr/news/articleView.html?idxno=269125
헬스코리아 김다정 기자. [신년기획 디지털헬스케어②]당사자들이 반대하는 이유. 2016. 12. 29.
https://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59174

박세영, 권혁철 <심리학개론>, 피앤씨미디어, 2017
이명랑 <심리학개론>, 더배움, 2017
정미경, 문은식 <심리학개론>, 양서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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