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러 문법 한국어 교안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으)러 문법 한국어 교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급 말하기 수업
1.1. 수업 개요
1.2. 도입부
1.3. 제시부
1.4. 연습부
1.5. 활용부
1.6. 마무리

2. 'A/V-(으)니까 & N(이)니까' 와 'V-고 나서' 수업
2.1. 수업 개요
2.2. 도입부
2.3. 제시부
2.4. 연습부
2.5. 활동부
2.6. 마무리

3. 'A-(으)ㄴ 것 같다, V-는 것 같다, N인 것 같다' 수업
3.1. 수업 개요
3.2. 도입부
3.3. 제시부
3.4. 연습부
3.5. 활동부
3.6. 마무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급 말하기 수업
1.1. 수업 개요

초급 말하기 수업의 '1.1. 수업 개요'는 학습자들의 기초적인 말하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수업의 개요를 설명한다. 이 수업에서는 초급 문법인 'V-(으)러 가다[오다]'를 학습 목표 문법으로 선정하여, 이를 활용한 말하기 연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실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수업의 목표는 해당 문법을 문맥에 맞게 정확하고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초급 수준의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어휘와 문장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두며, 단순한 문법 설명보다는 다양한 상황 연출을 통한 실습 위주의 수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1.2. 도입부

도입부는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수업의 주요 내용을 노출시키는 단계이다. 교사는 편안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질문을 던지며, 일상적인 대화로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또한 수업 목표와 학습할 내용을 간단히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 참여 동기를 높인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교사가 준비한 수업 내용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초급 과정의 경우 문법 학습보다는 실생활 어휘와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도입부를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3. 제시부

제시부에서는 초급문법인 'V-(으)러 가다[오다]'의 문법적 특성과 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먼저 '-으러'는 받침이 없거나 ㄹ 받침으로 끝나는 동사 어간 뒤에 사용되고, '-러'는 받침이 있는 동사 어간 뒤에 사용됨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먹으러 가다", "공부하러 가다", "보러 가다", "만들러 가다"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V-(으)러 가다[오다]' 표현이 단순히 어떤 행위를 하러 간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권유, 제안, 조건 등 다양한 의미로 사용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날씨가 좋으니까 산책 가러 가자", "배가 고프니까 맛있는 식당에 가서 먹으러 가자"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V-(으)러 가다[오다]' 문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1.4. 연습부

제1.4. 연습부"에서는 학습자들이 'V-(으)러 가다[오다]' 문법을 실제로 연습할 수 있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교사는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여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목표 문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도서관에 공부하러 가자', '편의점에 간식을 사러 가자', '동생을 보러 가자' 등의 문장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이를 반복하여 연습하도록 한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V-(으)러 가다[오다]' 문법을 활용한 질문을 던지고, 학습자들이 이에 대해 대답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V-(으)러 가다[오다]' 문법의 형태와 용법을 익히고, 실제 상황에서 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발화를 면밀히 관찰하여 오류가 있을 경우 즉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정확성 향상에도 힘쓴다.

이처럼 연습부 단계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통해 'V-(으)러 가다[오다]' 문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높일 수 있다.


1.5. 활용부

활용부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상황에서 학습한 문법과 어휘를 실제로 활용하는 연습을 ...


참고 자료

외국인을 한국어문법. 구인환
외국인으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김훈
서울대 한국어 2A Student's Book & Workbook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주)투판즈 / 2019.9.1
서울대한국어2A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주)투판즈/2019.11.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