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친환경 자동차 종류별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친환경자동차와 전기자동차
1.1. 친환경자동차의 출시배경과 역사
1.2. 친환경자동차의 종류
1.2.1. 하이브리드 자동차
1.2.2. 수소 자동차
1.2.3. 전기차
1.3.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 원리
1.4. 수소 자동차의 작동 원리
1.5. 전기차의 작동 원리
1.6. 친환경자동차의 에너지효율 측정
2. 온실의 방향 및 피복재 선택
2.1. 온실의 방향을 결정할 때 고려할 조건
2.2. 경질판의 종류별 내충격성과 자외선투과율 차이
3. 시설 내 광환경 관리
3.1. 시설내 광환경의 특징
3.2. 광환경을 개선할 방법
4. 온실 내 기후환경 관리
4.1. 저온기 밀폐된 하우스에서의 탄산가스 농도 일변화
4.2. 온실의 보온 기본원리
4.3. 보온력 증진방안
4.4. 난방 온실의 열손실 종류
4.5. 난방비 절감대책
4.6. 겨울철 시설내 기온 특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친환경자동차와 전기자동차
1.1. 친환경자동차의 출시배경과 역사
친환경자동차의 출시배경과 역사는 다음과 같다.
산업혁명 이후로 공장을 통한 제조업의 발달이 되었고, 그 중심에는 언제나 자동차가 있었다. 수작업을 통해서 만들던 자동차에 들어가는 노동력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방법으로 분업이 시작되었고, 이 후에는 공장 자동화를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대량생산해냈다. 인류의 발전에 큰 발전을 하고 새로운 시작의 공포탄을 알리는 제품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러나 자동차 엔진은 불가피하게 화석연료를 사용하므로 탄소 배출량의 증가로 인해 지구의 온난화가 진행되고 오존층에 구멍이 생기는 등의 결과를 도출했다. 이에 대해서 국제사회는 탄소배출권 구매 등의 방법으로 다양하게 환경 보존을 위해 정책을 마련했다. 또한 기업 또한 이에 응하기 위해 ESG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시작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중 자동차 업계에서는 새로운 종류의 자동차의 연구 개발을 통해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을 도모한 것이다. 정부는 자동차 업계의 ESG 경영에 더해 진환경 자동차의 구매자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상이하게 보조금을 지급하게 하여 친환경 자동차의 도입을 적극 추진했다. 이제는 전기차가 친환경 목적 뿐만 아니라 다른 목적에서도 유용하게 받아드려지며 상용화가 실현되었다.
1.2. 친환경자동차의 종류
1.2.1.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Hybrid Electric Vehicle이라고 불리우는 자동차의 종류이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에는 엔진을 중심으로 추진력을 얻어서 나아가는 자동차이다. 하지만 하이브리드는 이에 더해 모터 동력의 조합을 통해서 나아간다.
친환경자동차에서 주목해야하는 것은 '연비'라고 할 수 있다. 연료를 주입했을 때 얼마나 많이 효율을 내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연비인데, 이는 적은 연료로 높은 주행거리를 가질 때 친환경적이라고 판단하학 때문이다. 이에 하이브리드차는 내연기관보다 40% 이상의 탄소 배출이 저감되며 연비 또한 좋다. 그 결과 연료 소모를 감소시키고 주행 성능을 올리면서 출발을 위한 기술력이 도입된 내연기관 다음 세대의 친환경차이다.
1.2.2. 수소 자동차
수소 자동차는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발생하는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구동하는 친환경 자동차이다. 수소 탱크에 저장된 수소가 연료전지의 음극으로 이동하면서 촉매에 의해 산화되어 수소이온과 전자로 분리된다. 분리된 수소이온은 양극으로 이동하여 외부 산소와 만나 다시 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이렇게 발생한 전기 에너지는 배터리에 공급되어 전기모터를 구동시키는 방식으로 수소 자동차가 작동한다.
이 과정에서 부산물로 물만이 배출되므로 수소 자동차는 완전한 무공해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 수소 자동차는 외부의 깨끗한 공기를 끌어들여 화학반응에 이용하는데, 이 과정에서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자동 정화 장치가 작동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한다. 따라서 수소 자동차는 공기를 정화하는 효과까지 있어 친환경적인 모빌리티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수소 자동차의 보급이 아직은 낮은 편이다. 수소 연료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어 있지 않고, 수소 자동차의 구매 및 연료비용이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비싸기 때문이다. 또한 수소 연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발생하는 문제도 있다. 따라서 정부와 기업들은 수소 인프라 확충과 수소 생산 기술 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수소 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펼치고 있다.
1.2.3. 전기차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엔진 없이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자동차를 구동하는 방식이다. 전기에너지를 동력으로 이용하는 방식으로 인해 엔진이 없기 때문에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온전한 친환경자동차이다. 전기차는 전기모터의 초기 발진 토크를 활용하는데, 브레이크를 밟은 경우에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되어 회생 제동 효과가 발생하면서 배터리가 충전되어 도심에서 오히려 배터리 충전을 할 수 있어 에너지 효율이 좋다. 또한 주행 중 배터리가 부족할 경우에는 30분 정도의 짧은 시간 내에 급속 충전으로 주행을 할 수 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에 비교적으로 잦은 충전을 해야하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이 낮다는 점이 이슈가 된다. 배터리는 1차 전지와 2차 전지로 구분된다. 방전의 용도의 것이 1차 전지이고 충전과 방전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배터리를 2차 전지로 볼 수 있다. 전기자동차는 반복이 필요하기 때문에 2차 전지를 사용하며 이는 에너지밀도가 높기 때문에 널리 이용된다. 고전압 배터리는 PRA, safety plug, 냉각팬, BMS로 구성되어 있다. 2차 전지는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으로 구성된다. 화학적 산화-환원 반응으로 이온의 이동을 전기로 발생시키고 반대 과정으로 충전되는 원리이다. 즉, 양극과 음극에서 다를 때 발생하는 에너지의 전압차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 중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것이 리튬이온전지인데, 양극의 리튬이온이 전해질을 통해 음극으로 이동하여 충전이 이뤄지고 다시 양극으로 이동하면 방전이 된다.
1.3.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 원리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모터가 동시에 구동하는 차량이다. 시동을 걸면 엔진에 시동 없이 하이브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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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자동차 에너지효율 측정 방법과 2050 탄소중립 실현, 노경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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