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규준참조평가(상대평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규준참조평가(상대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
1.1.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1.1.1. 규준(norm)의 개념
1.1.2. 규준지향평가의 특징
1.1.3. 규준지향평가의 장단점
1.2.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
1.2.1. 개념적 속성
1.2.2. 발달배경
1.2.3. 준거지향평가의 특징
1.2.4. 준거지향평가의 장단점
1.3.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의 비교

2.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
2.1. 능력참조평가
2.2. 성장참조평가

3. 규준, 준거, 능력, 성장참조평가의 비교

4. 교육평가의 개념
4.1.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
4.1.1. 규준참조검사
4.1.2. 준거참조검사
4.2.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유아교육 적용
4.2.1. 규준참조검사의 유아교육 적용
4.2.2. 준거참조검사의 유아교육 적용

5. 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과 상호 연관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
1.1.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1.1.1. 규준(norm)의 개념

한 검사 점수는 어떤 집단의 검사결과와 비교할 때 의미를 갖게 되는데, 이때 비교하는 집단의 검사결과를 규준이라고 한다"" 즉, 규준은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 점수나 비율로서 그 분포가 어떠한지를 파악하여 개인의 수행 정도를 상대적으로 평가할 때 사용되는 준거가 된다"" 예를 들어, 지적 능력을 측정하는 지능검사의 경우 전국의 연령별 표준 점수 분포를 규준으로 삼아 개인의 지능 수준이 또래에 비해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1.1.2. 규준지향평가의 특징

규준지향평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발적 교육관에 근거한다"." 규준지향평가는 개인차를 극대화하여 학생들 간의 상대적 서열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추므로, 학생들을 선별하고 구분하는데 적합한 평가 방식이다"."

둘째, 개인차 범위의 극대화를 통해 엄밀하고 정확한 측정을 시도한다"." 규준지향평가에서는 개인차를 명확하게 드러내기 위해 검사 문항의 난이도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학생들 간의 차이를 극대화시킨다"."

셋째, 평가로 얻은 원점수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비교척도(규준)가 필요하다"." 규준지향평가에서는 개인의 점수를 직접적으로 해석할 수 없기 때문에, 집단 내 다른 학생들과의 상대적 비교를 위한 준거인 규준이 필요하다"."

넷째, '무엇을 얼마나 성취하였는가?'가 아니라 '다른 학생과 비교하여 얼마나 잘했는지, 아니면 못했는지'에 초점을 둔다"." 규준지향평가에서는 개인의 절대적 성취 수준보다는 다른 학생들과 비교한 상대적 성취 수준에 관심이 있다"."

다섯째, 성취결과의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데 관심이 있다"." 규준지향평가에서는 학생들의 상대적 서열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여섯째,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강조하며, 검사점수의 정상 분포를 기대한다"." 규준지향평가에서는 검사도구의 신뢰도가 중요하며, 검사 결과가 정규분포를 이루는 것을 이상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일곱째, 검사도구는 '표준화 검사'를 예로 들 수 있다"." 규준지향평가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검사 도구로는 표준화 검사, 예를 들어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격검사 등을 들 수 있다"."


1.1.3. 규준지향평가의 장단점

규준지향평가의 장점은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학생의 상대적 서열을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으며, 경쟁을 통한 외발적 학습동기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측정이론의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고, 객관적인 검사 제작 기술을 통해 교사의 편견을 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규준지향평가의 단점은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 판정이 어렵다는 것이다. 지나친 경쟁심 유발로 인성교육에 위배되며, 교수-학습의 개선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주지 못한다. 암기위주의 교육을 조장한다는 문제점도 있다. 교수-학습이론에 부적절하고, 참다운 의미의 학력평가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1.2.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
1.2.1. 개념적 속성

준거지향평가의 개념적 속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준거지향평가는 구체적인 교육목표(준거)에 비추어 검사문항을 제작할 것을 강조한다"" 즉, 구체적인 교육목표에 따라 문항을 제작하여 해당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 준거지향평가는 미리 선정된 수행기준(performance criteria)에 따라 평가하고, 그 결과를 해석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사전에 정해진 수행기준에 따라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것이다.

셋째, 여기서 말하는 수행기준은 교육목표를 뜻하므로 준거지향평가를 목표지향평가, 준거지향평가라고도 한다"" 즉, 교육목표 달성 정도에 따라 학습자를 평가하는 것이 준거지향평가의 주요 특징이다.

넷째, 따라서 '성취목표'가 평가기준의 근거가 된다""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교육목표가 평가의 준거가 된다는 것이다.


1.2.2. 발달배경

준거지향평가의 발달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규준지향평가의 개념에 근거한 표준화검사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규준지향평가에 근거한 학교의 점수체제에 대한 혐오감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했다. 규준지향평가에서는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 동료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며, 동료들보다 조금이라도 더 앞서야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좋은 성적을 받았다고 해서 진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한 것은 아니라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둘째, 교수공학의 발달이 준거지향평가를 지지하였다. 교수공학의 관심은 교수목표의 구체적 진술에 있었고, 이 목표는 곧 수행의 표준이 된다. 따라서 성공과 실패의 기준은 미리 설정한 분명한 목표에 비추어 판단한다.

셋째, 학생...


참고 자료

강의안 자료
방송통신대 교육평가 강의안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