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가족건강사정
1.1. 가족구조 및 발달주기
대상 가족의 가족구조는 핵가족으로, 59세 남성 장XX와 54세 여성 진XX, 그리고 26세 큰딸 장XX와 23세 작은딸 장XX로 이루어져 있다. 장XX가 이 가족의 가장이다. 이 가족은 Duvall의 발달단계 중 7단계 진수기에 해당한다. 진수기 단계의 발달과업은 안정된 결혼관계를 유지하고, 자녀들이 성인으로 발달함에 따라 가족 내 관계를 재정비하고 적응해나가는 것이다. 이 가족은 가족구성원 간 친밀감이 높은 편이며, 가족구조와 발달주기에 따른 과업을 전반적으로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가족체계 유지
'1.2. 가족체계 유지'는 대상자 가족의 재정 상태, 관습과 가치관, 자존감 등을 포함하고 있다.
대상자 가족의 재정 상태는 월 500~600만원 정도의 급여를 받아 생활하지만 아파트 대출금이 남아 있어 경제적인 부담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습과 가치관 면에서는 종교가 없고, 여가활동으로 일주일에 3번 정도 스크린골프와 1~2번 정도 족구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교육 정도는 고졸이며, 삶의 질과 만족도에 대해서는 급여가 매월 들어오지 않고 상반기와 하반기에 나눠서 불규칙적으로 들어오는 것에 대한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재정상태와 삶의 만족도가 다소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1.3. 상호작용 및 교류
상호작용 및 교류는 대상자와 그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역할, 의사결정과 권위, 사회참여와 교류 등에 대한 양상을 의미한다""
대상자는 직장에서도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잘하는 편으로 직장 동료들과 사이가 원만하다"" 가정에서도 가족들과 의사소통을 잘하는 편이다""
대상자는 가족 구성원 중 주로 의사결정을 하며, 가부장적인 면모가 있어 아내와 의견충돌이 가끔 일어난다""
대상자는 주로 집에서 생활을 보내고 있으며, 한 달에 5번 정도 직장 동료들이나 친구들과 주말을 보낸다""
1.4. 지지
대상자 김XX 할아버지는 아들과 며느리, 그리고 손자손녀와 함께 살지 않고 독거노인으로 생활하고 있으므로, 주된 지지자원이 부족한 편이다. 하지만 한 달에 한 번 정도 교회에 나가며 이웃들과도 가끔 대화를 나누는 등 제한적이나마 지지자원이 존재한다. 또한 보건소 및 방문간호사의 지속적인 관리와 상담을 통해 정서적, 신체적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를 통해 김XX 할아버지는 가족 구성원들과의 단절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및 보건의료인력의 도움으로 부족한 지지자원을 일정 부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5. 대처 및 적응
장XX씨의 문제해결 능력은 양호한 편이며 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편이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들을 가족들과 상의하여 해결하고 있으며, 어려운 일에 처했을 때 가족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하지만 최근 자신의 은퇴 후 삶에 대해 고민이 많아지면서 스트레스가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통풍 증상도 심해지고 있다고 토로하였다. 이에 가족들이 대상자의 스트레스에 대해 관심을 갖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