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그레이브스병 개요
1.1. 정의
그레이브스병은 가장 흔한 형태의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 분비되어 안구돌출증, 갑상선종, 발의 점액부종 등을 동반하는 질환이다."
1.2. 원인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 분비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건강한 사람은 갑상선 호르몬의 혈중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그레이브스병 환자는 면역을 담당하는 림프구가 자신의 갑상선을 자기가 아닌 것으로 생각하여 자가항체를 만들게 된다. 이 자가항체가 갑상선 자극호르몬과 동일한 작용을 하여 갑상선 자극호르몬이 과잉 분비되면서 갑상선 호르몬 중독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즉, 그레이브스병에서는 갑상선 자체가 정상이지만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겨 자가항체가 만들어지는 것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1.3. 증상 및 징후
그레이브스병 환자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 분비되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우선 맥박이 빨라지고 숨이 차며 식욕도 증가하는 등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눈 주변에 돌출이 일어나 놀란 듯한 표정이 되고 눈이 빨갛게 보이는 충혈이 관찰된다. 잠잘 때 눈꺼풀이 완전히 감기지 않아 건조해지고 충혈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정강이 앞쪽에 돼지비계처럼 두툽게 부은 점액수종이 나타나고, 체중감소, 발한, 미열, 설사 등이 나타난다. 정신상태도 불안정하여 흥분, 과민, 쇠약, 불안, 불면 등 심리적인 변화가 나타나기도 한다.
1.4. 진단
그레이브스병의 진단은 환자의 증상과 신체 검사 소견, 갑상선 기능 검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갑상선 스캔이나 갑상선 자극 항체의 측정이 도움될 수 있으며,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 중에서 그레이브스병을 진단하는 데에는 눈의 증상이 동반되거나, 갑상선이 커져 있으면서 가족 중에 갑상선이나 자가면역질환의 환자가 있는 경우가 진단에 도움이 된다. 즉, 환자의 증상과 더불어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5. 합병증
그레이브스병의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안구돌출증, 심장질환, 갑상샘 위기 등이 있다.
안구돌출증은 갑상선 호르몬 과다로 인한 안구 주변 근육과 조직의 비대로 발생하며, 심한 경우 각막 손상과 시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안구 냉찜질, 이뇨제 투여, 스테로이드 다량 투여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
심장질환은 갑상선호르몬 과다로 인한 빈맥과 심방세동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심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어 조기 발견과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갑상샘 위기는 조절되지 않는 갑상샘의 과잉활동으로 인해 나타나는 응급상황으로, 안절부절, 불안, 발열, 심한 빈맥, 수축기 고혈압, 탈수, 오심과 구토, 설사, 섬망, 정신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에 신속한 약물 치료와 집중 관리가 필수적이다.
그 외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 골다공증, 근육병증 등이 그레이브스병의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검진과 관리가 요구된다.
2. 그레이브스병 치료
2.1. 항갑상선제 치료
항갑상선제 치료는 그레이브스병 환자의 갑상선 호르몬 과다 분비를 억제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주된 치료법이다. 대표적인 항갑상선제로는 메티마졸(methimazole), 프로필티오우라실(propylthiouracil) 등이 있다.
항갑상선제 치료는 처음 시작할 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