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아 관찰 및 발달
1.1. 신체운동 발달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매우 중요한 발달 영역이다. 영아는 생후 초기부터 점차 자신의 신체 감각과 움직임을 익히며, 이를 통해 성장과 발달을 이루어나간다.
만 0세 영아들은 신체의 기본적인 감각과 반사 행동을 보이며, 점차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예를 들어 손가락을 보고 입에 넣는 행동, 고개를 가누는 행동 등이 나타난다. 또한 옹알이와 같은 발성 행동, 눈맞춤과 같은 의사소통 행동도 함께 발달한다.
영아기 후기로 갈수록 영아는 앉기, 기기, 서기, 걷기 등의 대근육 운동 기술을 익히게 된다. 이러한 운동 기술의 발달은 신체 균형 유지, 공간 지각, 협응력 등의 발달과 연관되어 있다. 특히 걸을 수 있게 되면 영아는 주변 환경을 보다 능동적으로 탐색할 수 있게 된다.
만 1세 영아들은 걷기, 달리기, 점프하기 등의 동작을 시도하며, 점차 운동 기술이 세련되어진다. 또한 손가락 조작 능력도 발달하여 작은 물건을 집거나 구슬 끼우기와 같은 소근육 운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영아는 일상생활 활동과 자기관리 능력도 기르게 된다.
전반적으로 영아기 신체운동 발달은 대근육 운동 기술에서 소근육 운동 기술로, 수동적 탐색에서 능동적 탐색으로 변화해 간다. 이러한 신체운동 발달은 영아의 인지, 사회성, 정서 등 다른 발달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영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사회정서 발달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의 발달을 의미한다. 영아기에는 애착 관계가 형성되고, 점차 또래 간 상호작용이 발달한다.
영아는 교사나 부모와의 긍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안전감과 신뢰감을 가지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타인과의 상호작용 능력이 발달한다. 관찰 내용에서 OOO는 교사에게 다가와 안기기도 하고, 울면 교사가 달래주는 등의 모습을 보여 교사와의 애착 관계가 형성되어 감을 알 수 있다. 또한 OOO는 또래 친구의 모습을 관심 있게 바라보다가 함께 놀이를 시도하는 등 또래와의 상호작용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OOO는 울음으로 기저귀 갈기를 거부하거나 낮잠 시간에 쉽게 깨는 등 정서적으로 예민한 편이었다. 이러한 기질적 특성으로 인해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에 대한 연구들은 긍정적인 애착 관계 형성과 또래와의 상호작용 증진이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영아와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에 힘쓰고, 또래 간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하여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1.3. 의사소통 발달
만 0세 영아의 의사소통 발달은 매우 중요한 발달영역이다. 만 0세 영아는 엄마나 가족, 그리고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점점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 시기에는 주로 몸짓과 옹알이 등을 통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표현한다.
문서에 따르면 먼저 등원하면서 엄마나 할머니와 헤어질 때 울음으로 우는 모습을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울음이 짧아졌다. 울음을 보일 때 교사가 안아주려고 다가가면 양손을 흔들며 안기기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으나, 크게 소리나거나 기분이 좋으면 먼저 다가와 안기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영아는 자신의 감정을 울음으로 표현하는 한편, 교사와의 정서적 교감과 소통을 시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아는 음악에 맞춰 자유롭게 몸을 흔들거나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따라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언어발달과 더불어 신체표현능력도 점차 발달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교사는 격려와 함께 도구 사용 방법을 알려주면서 영아가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편 영아는 다른 친구의 놀이를 관찰한 후 모방하여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영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는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을 격려하고 지원하여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종합해볼 때, 만 0세 영아의 의사소통 발달은 주로 울음, 몸짓, 옹알이 등의 비언어적 표현에서 시작하여 점차 음성언어로 발전해 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교사는 영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 발달을 지원하고 격려하고 있다.
1.4. 인지 발달
영아의 인지 발달은 생후 초기부터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과정이다. 영아는 초기에 주변 환경과 자신의 감각을 통해 탐색하며, 점차 다양한 탐색 활동을 통해 사물의 속성과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
출생 후 초기 영아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단순한 감각 활동에 집중하지만, 점차 대상에 대한 개념 형성으로 발전한다. 영아는 자신의 손과 발을 탐색하고, 주변 사물을 입으로 탐색하는 등 오감을 통해 세상을 경험한다. 예를 들어, 영아는 장난감을 집어 들고 흔들어보거나 던져보면서 사물의 속성을 이해하게 된다.
생후 3-6개월 무렵부터는 대상 영속성 개념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이 시기 영아는 보이지 않는 대상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며, 주변 사물을 찾거나 추적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예를 들어, 장난감이 가려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