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갈등해결을 위한 노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가치갈등의 개념 및 중요성
1.2.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가치갈등 유형
2. 본론
2.1. 가치갈등 유형과 사례
2.1.1.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2.1.2. 비밀보장
2.1.3. 진실성 고수와 알권리
2.1.4. 제한된 자원의 공정한 분배
2.1.5. 상충되는 의무의 기대
2.1.6. 전문적 관계유지
2.1.7. 클라이언트의 이익과 사회복지사의 이익
2.1.8. 전문적 동료관계
2.1.9. 규칙과 정책준수
2.2. 가치갈등 해결을 위한 접근방법
2.2.1. ASSESSMENT
2.2.2. BENEFIT
2.2.3. CONSEQUENCES AND CONSULTATION
2.2.4. DUTY
2.2.5. EDUCATION
3. 결론
3.1. 가치갈등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자세
3.2. 윤리원칙의 우선순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가치갈등의 개념 및 중요성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가치갈등은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지켜야 할 윤리적 의무와 책무가 서로 갈등, 충돌하여 실천행동을 선택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올바른 것인지 판단하기 힘든 상태를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도 사람이기 때문에 실천을 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갈등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 것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도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가치, 전문적 가치, 클라이언트 집단의 가치, 사회적 가치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가치들 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갈등은 윤리적 딜레마를 야기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두 개나 그 이상의 경쟁적 가치와 직면했을 때 윤리적 딜레마에 빠지게 될 수 있다. 또한 기관에 대한 의무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의무 사이에서 갈등을 겪게 되는데, 기관의 목표가 클라이언트의 이익에 위배될 때는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된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는 다양한 가치갈등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갈등은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성과 전문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사회복지사는 가치갈등 상황에서 적절한 판단과 결정을 내려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성과 윤리의식이 요구된다. 가치갈등 해결은 사회복지실천의 질적 향상과 책임성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가치갈등 문제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가치갈등 유형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가치갈등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이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클라이언트이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은 클라이언트가 직접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권리 및 욕구를 인정하는 사회복지 윤리원칙이다.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없거나 클라이언트의 결정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황일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의 결정에 대해 무조건 따를 수 없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둘째, 비밀보장이다. 비밀보장은 상담현장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만큼 사회복지실천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실천개입을 하는데 있어 클라이언트의 비밀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법적으로 문제가 되거나 자신, 또는 타인을 해칠 위험이 있을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비밀을 지킬 수 없다고 판단되는 상황에 부딪힐 수 있다. 또한 교육목적이나 슈퍼비전을 위한 전문가회의 등에서 사례에 대한 공개할 필요가 있는 경우 등에서는 비밀에 대해 공개할 수 있다.
셋째, 진실성 고수와 알권리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정직하게 실천내용에 대해 알려줘야 하는 책임이 있다.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은 클라이언트들이 궁금해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좋아하지 않는 서비스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는 솔직하게 클라이언트에게 이야기해야 한다. 즉 진실을 말하지 않거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서는 안된다.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클라이언트에게 실천내용에 대한 왜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진실성을 고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넷째, 제한된 자원의 공정한 분배이다.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기관이 갖고 있는 모든 자원들을 공평하게 배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현실적으로 제한된 자원들을 어떻게 배분하느냐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니즈가 다양화 되면서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자원제공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문제의 해결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자원을 어떻게 분배하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다섯째, 상충되는 의무의 기대이다. 상충되는 의무의 기대는 사회복지사에 대해 클라이언트, 기관 동료, 사회, 기관 등이 가지는 다양한 기대와 요구사항이 서로 상충될 때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야 하는데 실천이 기관의 목적과 다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일 때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을 해야 할지 기관의 목적을 달성해야 할지에 대한 갈등이 생길 수 있다.
여섯째, 전문적 관계유지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형성할 때 친근감 있게 접근해야 한다. 라포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실천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칫 잘못하면 이러한 태도가 클라이언트에게 사적인 관계로 오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로서의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곱 번째, 클라이언트의 이익과 사회복...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1995.06.29., 하우동설
함명화, 초짜 사회복지사의 인생수업, 2018.11.26., 푸른복지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외 4인, 2018)
사회복지개론 (조흥식 외 9인, 2015)
김혜영, 사회복지실천론(3판), 2020.03.05., 공동체
조흥식, 사회복지학개론, 2019.02.28.,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