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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날씨라는 어휘 제시와 어휘 연습방법이 어떻게 다른지 예를 들어 수업지도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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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 날씨라는 어휘 제시와 어휘 연습방법이 어떻게 다른지 예를 들어 수업지도안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말하기 교육
1.1. 말하기의 개념과 특성
1.2. 말하기 수업의 구성
1.3. 말하기 활동 유형
1.3.1. 구조적 활동
1.3.2.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
1.3.3. 기능적 의사소통 활동
1.3.4. 사회적 상호작용활동
1.4. 피드백과 오류 수정

2.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점
2.1. 학습 대상
2.2. 목적과 기능
2.3. 제작 의도와 목표
2.4. 구현매체

3. 한국어 교재의 사례
3.1. 정부 주도: 디지털 국어교과서와 세종한국어
3.2. 민간 대학 주도: 고려대 재미있는 한국어 시리즈

4.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방향
4.1. 학습자 요구 반영
4.2. 다양성과 개별성 제고
4.3. 온라인 콘텐츠 강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말하기 교육
1.1. 말하기의 개념과 특성

말하기는 음성 언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화자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기능이다. 말하기는 담화 참여자들의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속에서 말할 내용을 생성하고 적절한 어휘를 산출하는 과정을 통해 수행된다. 말하기 능력은 '지식(language knowledge)'과 '기술(language skill)'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식은 문법, 규칙, 어휘 및 사용법에 대한 지식이고 기술은 실제 담화에 사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담화를 나누어 정보를 얻고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여 정보의 공백을 채워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말하기 수업의 구성

말하기 수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둘째,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셋째, 유의적 활동 속에서 실제적 의사소통 표현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오류 수정과 피드백을 적정하게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말하기 활동이라도 말하기와 듣기는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 학습자에게 의사소통을 능동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일곱째, 말하기 수업에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여덟째, 목표 달성을 위한 개인적 목표와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아홉째, 통제된 상황에서 정확한 발화를 하도록 하는 연습의 시간이 필요하다.


1.3. 말하기 활동 유형
1.3.1. 구조적 활동

구조적 활동은 의사소통행위 전 활동으로써 문법체계와 언어항목이 결합되는 방식의 첫 번째 구체적인 활동이다. 구조적 활동은 의사소통능력을 구성하는 지식과 기술을 분리하여 학습자에게 연습하도록 한다.

구조적 활동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발음 연습과 간단한 문장단위 따라하기 활동이 있다. 발음 연습은 학습자의 모국어 영향이 가장 많은 부분이므로 정확하고 분명한 발음 연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발음 연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입모양과 혀의 위치에 유의하여 최소대립쌍 연습이 중요하다. 간단한 문장단위 따라하기 활동은 이와 같은 발음 연습과 더불어 기본적인 문장 구조를 익히는 데 도움을 준다.

구조적 활동은 의사소통능력의 기본이 되는 언어 지식과 기술을 학습자에게 제공하여 차차 실제 의사소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적 활동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필수적인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1.3.2.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은 실제적인 의사소통활동을 하도록 준비하는 것으로, 하나 또는 두 개의 대화를 주고받는 형식이기에 훈련이기도 하고 대화이기도 하다. 이 활동은 실제 의사소통상황을 모사하여 연습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인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의 유형으로는 질문 듣고 대답하기, 시각자료를 활용한 말하기, 특정 어휘를 활용하여 말하기 등이 있다. 질문 듣고 대답하기의 경우 특정한 소재로 이루어진 문장형식의 담화를 나누는데, 질문에 대한 답을 다양하게 말하도록 하여 학습자의 말하기 유창성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각자료를 활용한 말하기는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시각자료를 활용하여 해당 내용에 대해 말하는 활동으로, 학습자의 관심을 유발하고 발화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 특정 어휘를 활용하여 말하기는 장점과 단점 등을 제시하며 특정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말하는 과제로, 목표 문법의 사용 연습을 할 수 있다.

이처럼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은 실제 의사소통상황을 모의하여 연습할 수 있는 유의미한 기회를 제공한다. 학습자는 이를 통해 목표 언어의 실제적인 사용 방식을 익힐 수 있으며, 말하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교사는 학습자...


참고 자료

首爾大學 韓國語 1A (서울대 한국어 1A),2013
이화 한국어 1-1, 2010
함께 하는 한국어2, 2009
임화정(2009)「과제 중심의 한국어 말하기 지도 방안 초급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교육문화연구교육문화연구 제15권 제1호, pp.65 – 90
www.topik.go.kr › usr › cmm › subLocation토픽 어휘 목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 교안(2000), 배론원격평생교육원박광원(2004), 초등 국어 교과서의 기능 수행성에 대한 조사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이은애(2012), 한국어 학습용 웹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설계 및 구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국립 국어원 “세종한국어 3” 2019
고려대 출판부 “고려대 재미있는 한국어 1” 2019
https://mid.mteacher.co.kr: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hgusdl12&logNo=220306293077
http://www.impeter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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