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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요양 운영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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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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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방문요양 운영위원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관 현황
1.1. 기관 개요
1.2. 직원 현황
1.3. 기관 규모 및 장비현황
1.4. 기관 조직도

2. 사업 계획
2.1. 목적
2.2. 목표
2.3. 대상자
2.4. 주요 사업내용
2.5. 서비스 지원 절차
2.6. 소요예산
2.7. 세부계획 및 운영내용

3. 사업시행 원칙

4. 사업의 기대효과

5. 운영규정
5.1. 총칙
5.2. 시설설치
5.3. 요양급여범위
5.4. 이용자 모집 방법 등에 관한 사항
5.5. 이용계약에 관한사항
5.6. 이용료 등 비용 변경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사항
5.7. 서비스 내용과 그 비용의 부담에 관한 사항
5.8. 서비스 제공자의 배상책임 및 면책범위
5.9. 운영규정 개정 방법 및 절차
5.10. 인력 관리 규정
5.11. 보수(임금)
5.12. 직원의 복리후생
5.13. 안전과 보건
5.14. 고충처리 절차
5.15. 요양급여 제공시 수급자 권리
5.16. 장기요양급여 제공시 시설책임
5.17. 시설의 운영체계
5.18. 요양보호사 제 원칙
5.19. 운영위원회
5.20. 재무회계규정

본문내용

1. 기관 현황
1.1. 기관 개요

ㅇㅇ복지센터는 2022년 10월 1일 개원을 예정하고 있는 신규 재가노인복지시설이다. 기관명은 "ㅇㅇ복지센터"이며, 대표자(시설장)는 ㅇㅇㅇ이다. 기관의 주소는 ㅇㅇㅇ이며, 전화번호는 ㅇㅇㅇ, 팩스번호는 ㅇㅇㅇ이다. 기관의 유형은 신규설치이며, 소유형태는 임대(임대차계약서 참조)이다.


1.2. 직원 현황

직원 현황은 다음과 같다. 대표자 및 관리책임자(사회복지사 2급) 1명, 요양보호사 1급 15명, 간호사 1명 등 총 1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법적 기준에 부합하는 직원 구성이며, 향후 서비스 대상자 증가에 따라 요양보호사를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다. 직원의 자격은 법령에 부합하며,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질 높은 방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 기관 규모 및 장비현황

기관 규모 및 장비현황은 다음과 같다.

센터의 건물현황은 근린생활시설 주택으로 총면적이 25㎡이며, 등기상 소유권자는 김용주이다. 또한 사무실에는 전화기, 팩스기, 책상, 의자, 컴퓨터, 복합기, 인터넷 모뎀, 문서 보관함 등 사업에 필요한 통신설비와 집기 등을 갖추고 있다. 이는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9조 제2항 관련 [별표 9]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1.4. 기관 조직도

기관 조직도는 센터의 직무분담과 인력배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시설장 겸 간호사 1명, 사회복지사 겸 요양보호사 1명, 요양보호사 15명, 간호(조무)사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센터는 관리책임자, 요양보호사, 간호사 등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수급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사업 계획
2.1. 목적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의한 노인성 질환 및 고령 또는 중증 장애 등으로 거동과 생활불편으로 인한 등급판정 이용대상자 노인에게 방문목욕 서비스를 통하여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등을 제공함으로서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전을 도모하고 노인 부양으로 인한 가족의 부담을 경감해 주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국가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한다"이다.


2.2. 목표

노인성 질환 및 고령 또는 중증 장애 등으로 거동과 생활불편으로 인한 등급판정 이용대상자 노인에게 방문목욕 서비스를 통하여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등을 제공함으로서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전을 도모하고 노인 부양으로 인한 가족의 부담을 경감해 주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국가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는 것이 본 사업의 목표이다.

수급자 개인의 장기요양급여의 종류 및 내용에 대한 선택권을 존중하고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수급자의 심신 상태에 따라 적정한 급여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2.3. 대상자

65세 이상 노인 또는 65세 미만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로서 거동이 현저히 불편하여 등급판정 위원회로부터 1~5등급의 판정을 받은 자가 대상자이다. 그 외에도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정하는 자가 대상자에 포함된다.""65세 이상의 노인인구는 2022년 6월 기준 ㅇㅇ구에 10,857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 중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는 대상자는 7,561명으로 추정된다. 이 중 본 기관의 이용을 의뢰한 대상자는 50명으로 예상된다.""


2.4. 주요 사업내용

본 센터는 노인복지법과 장기요양보험법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은 재가 기관 사업을 수행한다. 첫째, 센터는 재가 장기요양 사업 중 방문목욕 사업을 수행한다. 둘째, 노인과 그 가족을 위한 각종 상담·기타 노인복지관련 상담을 제공한다. 셋째, 기타 지역특성 및 욕구에 따른 사업을 추진하여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사업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방문목욕 서비스는 욕조를 활용한 전신입욕 등의 방법으로 실시하되, 어르신의 신체적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제공하며, 방문목욕은 목욕준비부터 입욕시 이동보조, 몸 씻기, 머리 감기기, 옷 갈아입히기, 목욕 후 주변정리까지를 포함한다. 또한 등급별 재가급여 월 한도액은 1등급 1,672,700원, 2등급 1,486,800원, 3등급 1,350,800원, 4등급 1,244,900원, 5등급 1,068,500원으로 정해져 있다. 방문목욕 서비스 이용금액은 방문목욕 차량을 이용한 경우 차량 내 목욕 74,450원, 가정 내 목욕 68,030원, 방문목욕 차량을 이용하지 아니한 경우 42,480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2.5. 서비스 지원 절차

서비스 지원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기요양 대상자 신청접수 단계로 본인 또는 보호자가 직접 신청하며, 장기요양인정서 확인 및 기초정보를 확인하고 안내한다. 둘째, 사전방문 단계로 가정 방문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 개인 신상 및 특이사항, 주거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기록한다. 셋째, 사정회의 단계로 계약서와 대상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서비스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넷째, 계약체결 단계로 계약서와 동의서를 작성하고 계약내용을 공단에 송부하며, 기초수급자의 경우 수급자 주소지 시군구의 승인을 요청한다. 다섯째, 서비스 제공 단계로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섯째, 사후관리 단계로 서비스 만족도, 서비스 전후 상태변화, 서비스 제공일지 작성 및 평가를 실시한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대상자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6. 소요예산

소요예산은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직접인건비, 관리운영비 등의 예산을 편성한 것이다. 총 소요예산은 4,473,747원으로, 이 중 직접인건비가 3,840,000원(86.0%)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직접인건비에는 요양보호사 2명의 인건비 3,840,000원과 4대 보험료 403,347원, 퇴직적립금 230,400원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장기요양급여 제공기준 및 급여비용 산정방법 등에 관한 고시」에 따른 인건비 지출 비율을 고려하여 산출한 것이다.

또한 직원 교육을 위한 급여제공지침 교재비, 중식대 보조, 간식비 등 640,000원의 교육 예산과 월 1회 실시하는 직원회의 다과비 300,000원이 관리운영비에 편성되어 있다.

이와 같이 센터는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련 법령과 기준에 근거하여 인력 확보와 전문성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예산을 편성하였다.


2.7. 세부계획 및 운영내용

방문요양·목욕·간호 서비스의 세부계획 및 운영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서비스 제공인력의 역량 구축을 위한 교육사업을 실시한다. 신입 직원에게는 이용자 초기면접 및 욕구평가, 서비스 기록지 작성 방법 등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경력 직원에게는 개별 이용자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치매, 욕창, 낙상 등 다양한 분야의 수시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자 한다. 교육은 전문강사 초빙 및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 2회 이상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 예산으로는 교재비, 중식비, 간식비 등 약 670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월례회의를 통해서도 직원의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매월 1회 부서별 업무 평가 및 사례 공유 등을 실시하여 전문기술 습득과 지식 함양을 돕고, 직원 간 화합과 신뢰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연 1회 보호자 교육을 실시하여 어르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기관 운영의 세부계획으로는 운영규정 및 매뉴얼 수립, 사업계획 및 예산 수립, 사업 평가, 정기 보고 등을 수행한다. 특히 운영규정에 기관의 비전과 미션, 인력관리, 서비스 제공 절차 등을 명시하여 효율적인 기관 운영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회의체인 '운영위원회'를 연 1회 이상 개최하여 기관 운영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

서비스 이용자 관리를 위해서는 사례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이용 문의 상담부터 서비스 제공, 점검, 종결에 이르는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정기적인 욕구 사정과 서비스 계획 수립을 통해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해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직원 관리 차원에서 채용 절차, 근로계약, 퇴직급여 제도, 건강관리 등을 운영한다. 법정 자격을 갖춘 인력을 공개 채용하고, 관련 법규를 준수하는 근로계약을 체결할 것이다. 퇴직금 외에도 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하여 직원의 장기근속을 장려할 계획이다. 또한 정기 건강검진, 휴가 제공, 직원 복리후생 등을 통해 직원의 건강과 복지를 관리할 것이다.

이와 같이 ㅇㅇ복지센터는 체계적인 운영 관리와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인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 가족의 수발 부담 경감,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등의 성과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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