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에 대한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특징에 대해 기술 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적절한 성인학습방법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에 대한 개념 및 중요성
1.2.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의 특징과 학습 방법 제시의 필요성
2. 본론
2.1.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의 신체적 특징
2.1.1. 외모의 변화
2.1.2. 감각능력의 저하
2.1.3. 신체질병의 증가
2.2.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의 인지적 특징
2.2.1. 지적기능의 변화
2.2.2. 반응속도의 둔화
2.2.3. 지혜의 발달
2.3.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의 정의적 특징
2.3.1. 지위 및 역할상실과 적응
2.3.2. 역할변화와 적응
2.4.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를 위한 교육방법
2.4.1. 자기주도 학습
2.4.2. 전환학습
2.4.3. 생애사적 학습
2.4.4. 동기유발학습
3. 결론
3.1.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 학습자에 대한 이해
3.2.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를 위한 학습방법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에 대한 개념 및 중요성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 국민소득의 향상과 생활수준의 개선,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인구구조가 급격히 고령화되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65세 이상 노령인구가 총인구의 7%를 넘어서면서 유엔이 정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고, 2018년도에는 65세 이상 노령인구가 총인구의 14%를 넘어서면서 고령사회에 진입하였다. 2019년 기준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자는 전체 인구의 14.9%(768만 5천명)를 차지하면서 전 세계에서 그 유례가 없는 초고속 고령화의 길을 걷고 있다. 이처럼 인구 고령화와 교육수준 및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라, 다양한 노인복지 및 노인교육에 대한 정책적 수요가 나타나게 되었으며,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에 맞는 다양한 평생교육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및 올바른 성인학습방법에 대한 제시가 필요하게 되었다.
1.2.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의 특징과 학습 방법 제시의 필요성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의 특징과 학습 방법 제시의 필요성은 급격한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이미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7%를 넘어서면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고, 2018년에는 14%를 넘어서면서 고령사회에 진입하였다. 2019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자가 전체 인구의 14.9%를 차지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없는 초고속 고령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처럼 인구 고령화와 더불어 교육수준 및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라, 다양한 노인복지 및 노인교육에 대한 정책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 방법의 제시가 필요하다. 이들은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교육 방법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성인 후기 세대는 감각기능의 저하, 지적기능의 변화, 역할상실과 적응 등의 특징을 보인다. 따라서 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기주도 학습, 전환학습, 생애사적 학습, 동기유발학습 등의 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성인 후기 세대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급격한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의 신체적 특징
2.1.1. 외모의 변화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의 외모는 젊은 세대에 비해 주요한 변화가 나타난다. 우선 피부의 경우 연령 증가와 함께 피부 탄력성이 저하되어 주름과 사마귀, 기미 등의 노화 반점이 늘어나게 된다. 머리카락 또한 수가 감소하고 가늘어지며 색소가 사라져 점차 흰색으로 변화하게 된다. 치아의 경우에도 상실과 잇몸 수축이 일어나면서 치아 색깔이 황색으로 변화한다. 이처럼 성인 후기 세대의 외모는 전반적으로 젊은 세대와 구별되는 특징이 나타나는데, 이는 생물학적 노화에 따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2.1.2. 감각능력의 저하
성인 후기(65세 이상) 세대의 감각능력의 저하는 크게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등의 변화로 나타난다. 첫째, 시각은 수정체, 각막, 망막, 조리개, 시신경의 약화로 인해 어둠과 밝음의 상이한 수준에 적응할 수 있는 기능이 떨어지며, 색채지각력도 줄어든다. 특히 50대부터 색깔 변별 능력이 낮아지는데, 이러한 시감각 능력의 변화는 시·지각 감퇴를 유발한다"".
둘째, 청각은 고음을 듣는 영역이 가장 먼저 영향을 받으며 남성의 청력...
참고 자료
이해주,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02.19.
신인식,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8.01.15.
한정란, 「노인교육론」, 학지사, 2015.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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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방법론 교안
한상길외,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20
서명환외,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16
권양이,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