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언어의 학습 과정과 어휘 학습의 중요성
언어의 학습 과정과 어휘 학습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언어의 학습은 말하기와 듣기, 읽기와 쓰기 기능의 습득을 목표로 하며 이러한 기능의 성취를 위한 과정에서 학습자는 음운과 문법, 어휘 체계를 학습하게 된다. 문법과 음운 체계와는 다르게 어휘는 모국어 화자라고 할지라도 평생을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언어의 장벽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외국어 교육에서 어휘 학습이 가지는 중요성은 간과되고 있는데 이는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어휘가 대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축적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한국어 교재에서 어휘가 차지하는 부분은 어휘 교재를 제외한 통합 교재에서 한 단원의 중간 또는 끝부분에 제시되는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으며 한국어 교육에 있어 어휘는 보조적인 부분으로 인식되며 학습되어 왔다. 그러나 어휘 교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의사소통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어휘의 확장은 의사소통을 위한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점에서 어휘 교육의 필요성은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1.2. 의미장 이론의 개념과 필요성
의미장 이론의 개념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의미장 이론은 어휘를 일정한 체계 속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할 때, 어휘에 체계를 부여하는 데 여러 가지 기준과 방법이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이에 따르면 의미상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단어들이 모여 하나의 의미장을 형성한다. 즉 장 이론은 특정 언어에서 하나의 의미장이 나타내는 개념을 그 장에 속한 여러 개의 단어들이 분할해 하위개념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검다", "붉다", "희다", "푸르다" 등의 색깔 의미장 주변에는 "밝다", "흐리다", "어둡다" 등의 명암 의미장이 있을 수 있고, 이 색깔과 명암의 의미장은 시각 의미장에 포함될 수 있다. 나아가 시각의 의미장은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감각 의미장에 포함된다. 따라서 의미장은 작은 장이 모여 큰 장을 이루고 큰 장이 모여 더 큰 장을 이루는 계층적 구조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장 이론은 어휘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지닌다. 개별 어휘를 암기하는 것만으로는 어휘 학습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휘와 어휘 간의 의미적 관계를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구조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미장 이론을 활용하면 학습자가 어휘를 상호 연관된 체계 속에서 습득할 수 있어 장기 기억에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맥락 기반 어휘 이해 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의미장 이론은 어휘 교육의 새로운 틀을 제공하며, 학습자의 어휘 습득 및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중요한 이론적 기반이 된다고 볼 수 있다.
1.3.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연구 목적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연구 목적은 한 언어에서 단어가 지닌 의미가 단순하지 않고 다층적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즉, 단어의 의미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단어들과의 상호 의존적 관계 속에서 그 의미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 연구는 한국어 어휘체계 내에서 특정 단어가 지니는 다양한 의미 층위를 밝혀내고, 그 단어와 연관된 다른 단어들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들이 어휘를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어휘 습득의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들에게 이러한 다층적 의미장 접근은 유의미한 도움을 줄 수 있다"." 단어의 의미를 개별적이고 고립된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된 체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어휘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 연구의 핵심 목적은 한국어 어휘체계의 내적 구조와 단어 간 의미 관계를 체계적으로 밝혀내어, 한국어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어휘 습득과 활용을 지원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장 이론과 의미장의 개념
2.1.1. 장 이론의 이론적 배경
홈볼트는 언어를 인간 정신활동과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파악하였으며 언어를 활동하는 유기체로 간주하였다. 이러한 홈볼트의 동적 언어관은 언어 세계관 및 내적 언어 형식이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나타나는데 그는 모든 언어가 각각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가 다르다는 것은 단순히 언어의 기호 또는 소리가 다른 것이 아니라 세계관 그 자체가 다른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더불어 홈볼트는 분절을 언어 전체를 지배하는 원리로 단언하여 모든 언어는 분절구조를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나아가 소쉬르는 언어적 형식을 가진 구성요소들 사이 관계를 통합적, 계열적 관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