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통사고 수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통안전교육의 중요성과 방법
1.1. 교통안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2. 교통 안전사고의 실태 및 유형
1.3. 실례를 통한 교통안전교육의 다양한 방법
1.4.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교통안전교육 방법과 그 이유
2. 자동차보험의 이해
2.1. 자동차보험이란
2.2. 자동차보험의 종류
2.3. 자동차 보험의 구성
2.4. 자동차 보험의 의무가입 대상자
3. 자동차보험의 보험금 청구 및 과실상계
3.1. 자동차보험의 보험금 범위와 청구
3.2. 자동차보험 과실상계의 문제
3.3. 과실상계의 실제 사례
4. 아동안전관리의 의의와 필요성
4.1. 아동안전관리의 의의
4.2. 아동안전관리의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통안전교육의 중요성과 방법
1.1. 교통안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교통안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교통안전은 교통질서와 교통법규를 잘 지켜 사고를 미리 방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통안전교육이란 교통상의 안전을 위하여 시행하는 교육을 말한다. 교통사고는 인간의 생명과 재산 손실에 직결되기 때문에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높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2015년 교통사고 국제비교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0~14세 어린이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83명으로 OECD 34개 회원국 중 6위를 차지한다. 교통안전교육은 영유아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지키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교통안전교육은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영유아를 격리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가 적극적으로 교통사고 위험을 찾아내고, 인지하여 대처해 나갈 수 있는 행동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영유아 교통안전교육의 방향은 위험 요소를 안고 있는 사고를 인식하고 그것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 지식을 익히게 하여, 미래의 모범적인 교통사회인으로 기르는 것이다.
1.2. 교통 안전사고의 실태 및 유형
도로교통공단(2018)에 의하면, 2018년 한 해 동안에 교통사고가 총 217,148건 발생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사망자는 3,781명으로 나타난다. 그 중 교통사고 사망자의 32%가 어린이와 노약자로 나타났고,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는 10,009건이 발생하였으며, 12,577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교통사고 유형에서도 어린이 교통사고는 70% 이상이 보행 중으로 특히, 도로 횡단 중 사고를 당하였으며, 초등학교나 집주변 반경 1km 이내에서 80% 이상의 사고가 발생하였다. 우리나라는 OECD 가입 이후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 수가 가입국 중 최상위에 속해 교통 안전수준이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매년 21만 건 이상 인명 관련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발생률이 감소하지 않고 있다.
1.3. 실례를 통한 교통안전교육의 다양한 방법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통안전교육은 영유아의 발달 단계와 사회적인 요구에 적합하면서도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의 전달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몸으로 익히는 것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통합적인 활동을 통한 접근이 적합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실례를 통한 교통안전교육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설명 및 시연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에서는 어린이는 차가 멈춰 있으면 계속해서 멈춰 있을 것으로만 생각한다는 점을 알려주어야 한다. 따라서 멈춰 있는 차는 반드시 움직인다는 사실과 차 뒤에서 놀면 위험하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가 아이를 데리고 도로에 나가 차 바로 앞이나 뒤를 돌아 길을 건너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알려줘야 한다. 길을 건널 때는 우선 운전자와 눈을 맞춘 다음 건널 것을 아이와 약속해야 한다.
모델링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에서는 달리는 버스 안에서 서 있을 때 손잡이를 잡고 몸의 균형을 유지해야만 급정지, 급회전에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문제해결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에서는 교사가 "만약에 가지고 있던 물건이 차가 지나다니는 도로에 떨어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주고, 영유아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하여 이야기 나눌 수 있다.
역할극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에서는 교통안전에 관한 역할극을 할 때 영아가 도로를 횡단하는 역할을 하거나 운전자의 역할을 하면서 운전자가 길을 건너는 영유아들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행동훈련중심 교수방법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에서는 차가 다니는 길로 나갈 때 항상 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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