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보육에서 언어발달장애를 가진 아동과의 놀이를 거부하는 문제가 발생한 경우 교사로서 어떻게 할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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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통합보육에서 언어발달장애를 가진 아동과의 놀이를 거부하는 문제가 발생한 경우 교사로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과 발전
1.1. 통합교육의 정의
1.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3. 통합교육의 유형

2. 통합교육의 혜택과 방해요인
2.1. 통합교육의 혜택
2.1.1. 법적 측면
2.1.2. 윤리적 측면
2.1.3. 사회적 측면
2.1.4. 발달적 측면
2.1.5. 비용적 측면
2.2. 통합교육의 방해요인
2.2.1. 인식의 부족
2.2.2. 전문가 준비의 부족
2.2.3. 보육과정 운영차이
2.2.4. 지원 및 관련 서비스 부족

3. 통합교육이 요인별로 미치는 영향
3.1. 장애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2. 일반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3.4. 사회에 미치는 영향

4. 통합학급 운영에서의 어려움과 지원
4.1. 일반교사의 어려움
4.2. 특수교사의 어려움
4.3.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 협력 지원방안

5. 언어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중재
5.1. 말 늦은 아동의 정의 및 특징
5.2.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정의 및 특징
5.3. 어린이집에서의 중재 방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개념과 발전
1.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 학교에서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즉, 통합교육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일반 교육 환경에 배치되어 또래 일반 학생들과 함께 교육을 받는 것이다. 이는 장애 학생의 권리와 존엄성을 인정하고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1.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960년대에 정상화의 개념이 전파되었는데 장애 영유아를 일반 영유아와 통합하여 교육하고 보육하는 것이 인도주의적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이다. 분리 및 통합 교육의 효과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여러 국제 기구의 선언 및 국제협약, 정상회담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와 장애인의 권리 등이 언급되면서 직, 간접적으로 통합 교육이 당위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70~80년대 통합 교육의 개념이 싹트기 시작하여 1994년 특수교육 진흥법을 개정하고 통합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장애아에 대한 통합 교육의 법적, 사회적 근거를 마련했다"이다.


1.3. 통합교육의 유형

통합교육의 유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 물리적 통합이다. 이는 일정 시간 동안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동일한 보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 영유아가 일반 영유아와 함께 동일한 시간과 공간 속에 있다는 점에서 물리적 통합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학문적 통합이다. 이는 일반 교육 환경의 교수활동에 장애 영유아가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장애 영유아가 일반 교육과정 및 활동에 참여하여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사회적 통합이다. 이는 통합 학급의 교사와 또래로부터 장애 영유아가 학습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 영유아가 또래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소속감을 느끼는 것이 사회적 통합이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의미의 통합이란 이 세 가지 유형의 통합이 모두 이루어져 장애 영유아가 일반 교육 및 보육 환경에서 동등한 구성원으로 인정받고 동일한 소속감을 느끼며 동등한 선택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2. 통합교육의 혜택과 방해요인
2.1. 통합교육의 혜택
2.1.1. 법적 측면

통합교육은 법적 당위성을 가짐으로써 당연히 행해져야 하는 교육 방법 중 하나이다. 우리 헌법 제31조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또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완전 통합을 지향하고 있으며, 영유아 보육법 제3조에 따르면 "영유아는 자신이나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인종 및 출생 지역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아니라고 보육되어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이를 통해 통합교육은 법적 근거를 가지고 있으며, 장애 영유아에 대한 균등교육을 보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1.2. 윤리적 측면

장애아 통합을 통해 영유아기에 나와 다른 구성원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배우며, 편견보다는 개별성을 알고 대처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통합 교육은 윤리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어린 시절부터 장애인에 대한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차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제고와 편견 해소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2.1.3. 사회적 측면

통합교육은 사회적 측면에서도 많은 혜택을 가져다 준다. 우선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 영유아에 대한 사회적 차별의식이 개선된다. 장애 영유아가 일반 교육 및 보육 환경에 통합되어 또래와 더불어 생활하면서 사회구성원으로 인정받게 됨에 따라 장애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식이 점차 사라지게 된다. 이는 단순히 장애 영유아뿐만 아니라 모든 구성원들의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이라는 사회적 변화로 이어진다.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 영유아의 순조로운 사회 적응을 돕고, 이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상호 이해와 존중의 분위기가 조성되는 계기가 된다. 궁극적으로는 모든 구성원이 서로를 배려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게 된다. 즉, 통합교육은 장애에 대한 편견 해소와 더불어 장애와 비장애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2.1.4. 발달적 측면

장애 ...


참고 자료

네이버 검색: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위더스 교재: 특수아통합교육,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유아통합교육, 학지사, 조영숙, 2018
김정후(2012).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교사의 신념과 역할수행능력 인식간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안의정(2019). 개별화교육과정 중심의 통합교육 지원 컨설팅이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 상호작용 행동, 경험과 인식 및 장애유아의 교수목표 성취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은진(2022). 언어발달지체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윤주(2003). 통합교육 실행의 협력적인 교사역할에 대한 서울시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필요도 인식 및 실행도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발달장애 교안
박혜란&최병욱, 2019, 말 늦은 아동 치료의 현재와 미래, 신경정신의학
김미애, 2013,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방법 연구, 언어치료연구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83877&cid=42128&categoryId=4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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