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에 대한 이해
1.1. 문화적 사고의 의의
1.2. 개고기 식용에 대한 문화적 상대주의
2. 대중문화의 이해
2.1.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차이
2.2. 대중의 취향과 대중문화의 미학
2.3. 예술의 전당과 대중문화 공연
3.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
3.1. 마르크스주의와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시각
3.2.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의 반인간주의 비판
4. 대중문화의 생산과 소비
4.1. 실험적인 시도가 어려운 이유
5. 일제강점기의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5.1. 대중문화 형성 과정의 일제 영향 청산
6. 한국전쟁과 대중문화
6.1. 대중문화에 나타나는 일본 문화와 미국 문화의 영향
7. 근대화 시대의 대중문화
7.1. 대중문화의 탈정치화 기능
8. 1980년대의 대중문화와 문화운동
8.1. 1980년대 대중문화가 지배문화라 비판받은 이유
9. 민주주의 이행기의 대중문화
9.1. 대중문화에서 드러나는 쾌락주의 경향
10. 세계화 시대 문화산업과 민족문화
10.1. 문화의 세계화에 대한 비판적 시각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에 대한 이해
1.1. 문화적 사고의 의의
문화적 사고의 의의는 "문화는 절대적인 기준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기준에 따라 판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화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특정 문화를 다른 문화와 비교하여 우열을 가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예를 들어 개고기 식용 문화를 놓고, 서구인들은 이를 야만적이라고 판단하지만 한국인들에게는 일반적인 음식 문화이다. 이처럼 문화는 상대적인 기준에 따라 바라보아야 하며, 이러한 문화적 상대주의 관점은 타문화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서로를 이해하는데 기여한다. 따라서 문화적 사고의 의의는 문화의 다양성과 상대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는 것이다.
1.2. 개고기 식용에 대한 문화적 상대주의
개고기 식용에 대한 문화적 상대주의는 개고기를 먹는 한국 사람들의 풍속을 야만적이라고 보는 서구인들의 시각이 잘못되었음을 보여준다. 개고기 식용 문화는 지역과 시대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어 왔다는 것이다.
서구인들이 개고기를 먹는 것을 야만적이라고 하는 이유는 개를 '반려동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을 비롯한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다른 나라에서는 '소'를 '소고기'로, '돼지'를 '돼지고기'로 인식하듯이 '개'를 '개고기'로 인식할 뿐이다. 개고기 섭취가 주로 전쟁 시절이나 오지의 원주민들, 약소국 등 과거 영양 빈곤 시절에 이루어졌다는 연구 결과를 볼 때, 개고기를 먹는 행위 자체를 문화적 행위로 인정할 수 있다.
따라서 서구인들이 개고기를 먹는 한국 사람들의 풍속을 야만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문화적 상대주의 관점에서 볼 때 잘못된 것이다. 개고기 섭취는 각 문화권마다 다르게 인식되며, 개고기를 먹는 문화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볼 수 있다.
2. 대중문화의 이해
2.1.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차이
대개 대중문화와 고급문화를 비교할 때 대중문화는 수준이 낮고, 평범한 다수의 사람이 좋아하는 문화라고 여겨진다. 이때의 고급문화에는 오페라, 클래식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과연 대중문화는 고급문화보다 더 수준이 낮은 문화일까?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영화 '해리포터'를 스크린에 상영하는 동시에 70인조 오케스트라가 영화에 등장하는 사운드트랙을 실연하는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영화는 대중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 중 하나이고, 오케스트라는 고급문화의 대표적 유형이다. 이러한 경우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중 어떤 문화로 분류할 수 있을까? 앞선 사례를 통해 대중문화와 고급문화를 명확히 나눌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불어 대중문화와 고급문화는 대중들, 즉 사람들의 편견 속에서 정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대중문화와 고급문화를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두 문화의 차이를 단정 지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2.2. 대중의 취향과 대중문화의 미학
대중의 취향과 대중문화의 미학은 지배문화와 저항문화의 관점에서 이해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중문화는 고급문화에 비해 수준이 낮고 평범한 다수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이는 엘리트주의적 관점에 기인한 것이다.
실제로 대중문화와 고급문화를 구분하기는 어렵다. 영화와 같은 대중문화 콘텐츠에서 고급 예술 공연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며, 양자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왔다. 따라서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구분은 사회 구성원들의 편견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대중문화의 미학은 대중의 취향을 반영한다. 고급예술을 우대하고 대중문화를 배척하는 엘리트주의적 시각은 사회 지배계층의 이해관계를 변호하는 것이며, 이는 대중을 배제하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대중문화는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문화적 실천의 장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대중문화는 단순한 오락이나 소비의 대상이 아니라, 대중의 참여와 향유를 통해 사회적 의미를 생산해내는 문화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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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릉종합사회복지관,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마을이 놀이터다’ 축제 개최, 전진호 기자, 웰페어뉴스, 2018년 6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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