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간호사조직적응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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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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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간호사조직적응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사 교육 현황과 필요성
1.1. 신규간호사 이직률 문제
1.2.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
1.3. 현행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2.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 유형
2.1. 시뮬레이션 교육
2.2. 역량 강화 교육
2.3. 정서 지원 프로그램
2.4. 프리셉터십
2.5. 멘토링 프로그램

3.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안
3.1. 임상 실무 전 교육 프로그램 도입
3.2. 신규간호사 교육 관리체계 마련
3.3. 신규간호사 상담 및 정신건강 지원
3.4. 의사소통능력 향상 교육
3.5. 간호사 인권보호 제도화

4. 신규간호사 적응을 위한 방안
4.1. 대인관계 형성 지원
4.2. 업무량 및 근무시간 조절
4.3. 실무 적응력 향상
4.4. 교육과 실무의 연계성 강화
4.5. 의사소통 능력 향상
4.6. 근무환경 개선
4.7. 거주지 이동에 대한 지원
4.8. 근무부서 배치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사 교육 현황과 필요성
1.1. 신규간호사 이직률 문제

신규간호사의 이직률 문제는 간호교육 현장과 의료 현장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018년 전체 신규간호사 21,629명 중 9,842명이 1년 이내에 병원을 떠나고 있어 신규간호사의 1년 이내 이직률은 45.5%에 이르고 있으며, 2017년 42.7%에 비해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신규간호사의 70%가 이직 의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으며, 프리셉터와의 관계도 중요한 이직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는 인력 부족의 문제와도 관련이 있는데, 인력 부족은 신규간호사의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요인이기도 하며, 인력 부족으로 인한 프리셉터의 업무부담은 신규간호사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신규간호사가 현실충격에서 벗어나 자신의 역할을 개발하여 적응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8개월에서 12개월이 걸린다고 보고되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충분한 시간과 교육의 질을 보장받지 못한 신규간호사가 새로운 임상 환경의 업무에 익숙해지기 전 과중한 업무가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률은 의료기관에 심각한 인력 부족을 야기하고, 남은 간호사들의 업무 부담을 증가시키며, 결국 환자 간호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1.2.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

신규간호사는 학교에서 배운 교과과정이 병원의 근무환경에서도 유효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 병원의 근무환경은 신규간호사의 기대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현실충격을 경험하게 된다. 현실충격은 신규간호사에게 나타나는 전혀 예기치 않고 원하지 않은, 참을 수 없을 정도의 심한 사회적, 심리적, 정서적인 반응으로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과 영향요인 심한 경우 과도한 불안과 공포,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두려움, 거부와 퇴화, 적대감과 분노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는 피로감, 엄청난 에너지 소모 및 질병 등을 동반할 수 있고 결국 소진과 이직을 유도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을 줄이지 못하면 불행하게도 입사초기에 이직을 하거나 소진이 되며 신규간호사의 적응과정이 길어지게 된다. 전체 간호조직에서 간호인력의 감소로 이어져 간호입력수급에 차질을 초래하여 관리상의 큰 손실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남아있는 간호사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결국 간호의 질적 저하를 초래하게 된다.


1.3. 현행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현행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시뮬레이션 교육의 경우 교육 기간이 1일로 교육 전체 소요 시간은 최소 80분에서 최대 320분이었으나 각 학습자가 시뮬레이션에 참여하는 시간은 15~320분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교육 시기는 입사 전 오리엔테이션 시점부터 현장 근무 1년 미만 시점까지 신규간호사 적응 기간 전 기간에 걸쳐 다양하였다.

역량 강화 교육은 프로그램의 총적용 기간이 최소 2일에서 최대 6개월로 다양하였으며, 프로그램 내용은 비판적 성찰 훈련, 긍정적 탐구활동, 인수인계 교육, 의사소통 프로그램, 조직사회화 프로그램 등이 포함되었다. 교육 전달 방식은 모두 대면 교육으로 강의, 역할극, 동영상 시청, 토론 및 피드백 제공 등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 적용 시기는 모두 오리엔테이션이 종료된 이후부터 현장 근무 1년 이내에 적용되었다.

정서 지원 프로그램은 3~6주의 기간 동안 최소 3회에서 최대 12회로 프로그램마다 횟수가 다양하였고 소요 시간은 1회에 70~120분 정도였다. 교육내용은 예술치료 프로그램, 코칭 프로그램 등이 있었고, 모든 프로그램이 병동 근무 중인 1년 미만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전문가에 의해 대면 방식으로 시행되었다.

프리셉터십의 총기간은 3주에서 3개월간으로 나타났으며, 오리엔테이션을 마친 후 현장 배치된 시점부터 시행되고 있었으며, 프리셉터와 프리셉티는 1:1 또는 2:1로 배정되었다.

멘토링 프로그램의 총기간은 3~6개월로 월 1회 이상의 대면 만남을 통해 심리·사회적인 지지, 역할모델 및 인간관계 능력 함양, 지식 함양 및 응급 상황 대처 능력 훈련 등을 시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용 시기는 오리엔테이션을 마친 후 현장 배치된 직후부터 6개월 이내의 기간 동안이었다.

이와 같이 현행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은 역량 교육, 시뮬레이션 교육, 간호술 교육, 정서 지원 교육 등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나, 입문 교육, 멘토링, 프리셉터십 등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 유형
2.1. 시뮬레이션 교육

시뮬레이션 교육은 신규간호사의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병원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시뮬레이션 교육은 실제와 유사한 상황을 재현하여 실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신규간호사들은 안전한 환경에서 실무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시뮬레이션 교육의 교육 기간은 1일 정도로 이루어지며, 교육 전체 소요 시간은 최소 80분에서 최대 320분 가량으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각 학습자가 시뮬레이션에 참여하는 시간은 15~320분까지 다양한데, 이는 교육 내용과 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교육 시기는 입사 전 오리엔테이션 시점부터 현장 근무 1년 미만 시점까지 신규간호사의 적응 기간 전체에 걸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시뮬레이션 교육은 신규간호사의 실무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식이다. 안전한 환경에서 실제와 유사한 상황을 연습할 수 있어 신규간호사들이 겪게 되는 현실충격을 줄이고 실무 적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교육 시기를 다양화함으로써 신규간호사의 적응 단계에 맞춰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2. 역량 강화 교육

역량 강화 교육은 프로그램의 총적용 기간이 최소 2일에서 최대 6개월로 다양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비판적 성찰 훈련, 긍정적 탐구활동, 인수인계 교육, 의사소통 프로그램, 조직사회화 프로그램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교육 전달 방식은 모두 대면 교육으로 강의, 역할극, 동영상 시청, 토론 및 피드백 제공 등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 적용 시기는 모두 오리엔테이션이 종료된 이후부터 현장 근무 1년 이내에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다.


2.3. 정서 지원 프로그램

정서 지원 프로그램은 신규간호사들의 심리·정서적 적응을 돕기 위해 운영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정서 지원 프로그램은 주로 예술치료 프로그램과 코칭 프로그램 등의...


참고 자료

“의사와 간호사 원활한 의사소통, 환자 만족도 높인다”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5655,
국제간호와 글로벌 경영,2018,김명애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대책,2018,보건복지부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과 현장적응의 관계에서 전문직업성의 매개효과
양혜주, 박정숙(1998), 임상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 대인갈등 해결 전략 및 직무 만족도,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9권 제2호
송미경(2015), 간호사의 팀웍이 직무만족, 의사소통능력 및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당대학교 대학원, 간호학석사 학위논문
“쉬지 못하는 프리셉터…신규간호사는 현실 충격으로 이직” https://www.medifonews.com/news/article_print.html?no=143102
신규 간호사 교육 지침서 (병원 간호사회, 개정2판)
임상 간호 실무 지침서 (병원 간호사회, 개정6판)
간호사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 지침 (보건복지부, 2024)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교육전담간호사 운영매뉴얼 (보건복지부, 2022)
신규간호사 교육관리 체계 가이드라인 (대한간호협회, 2019)
핵심 기술 간호술 평가 항목 프로토콜(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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