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상담의 과정
1.1. 아동상담의 개요
아동상담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아동상담의 과정은 상담자의 훈련배경과 아동의 문제와 특성을 고려하여 상담자가 사용하는 상담모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아동의 방문과 함께 면담으로 시작하고 아동의 현재 문제를 파악하고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게 된다. 이후로 상담과정에 아동이 참여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상담자와의 관계 형성을 통해 이루어지며 전개되는데 이 과정에서 매체를 활용하여 상담을 효율적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상담자는 아동의 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상담목표와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2. 접수 및 면접단계
1.2.1. 접수상담
상담은 아동의 방문과 함께 면담으로 시작하며, 아동의 현재 문제를 파악하고 상담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상담을 의뢰하는 과정에서 아동은 대개 부모, 교사, 소아과 의사, 지역사회의 종사자들 같은 주변 사람들에 의해 의뢰되는 경우가 많다. 전화 접수 시에는 아동의 이름, 나이, 연락처, 현재 아동이 나타내는 문제의 유형과 심각성 등에 관한 정보를 얻게 된다. 그러나 전화 접촉 단계에서는 아동의 문제를 단정적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아동과 부모가 상담과정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부모들이 아동을 데리고 오면서 상담의 이유를 숨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상담의 주체로 참여해야 할 아동에게 상담실에 오게 된 이유를 솔직하게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화 접수 시에는 아동과 부모가 상담실에 오면서 어떻게 의사소통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야 한다.
1.2.2. 면담과 놀이관찰
면담과 놀이관찰은 아동상담의 중요한 단계이다. 아동과의 면담과정에서 상담자는 아동의 문제와 관련된 배경정보를 얻게 되며, 놀이관찰을 통해 아동의 행동과 정서를 직접 관찰할 수 있다.
아동과의 면담과정은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연령이 낮은 유아의 경우 놀이를 통한 체계적인 행동관찰이 용이하고, 연령이 높은 아동의 경우 놀이 활동보다는 이야기 나누기가 더 효과적이다. 상담자는 숙련된 관찰자가 되어 아동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동시에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아동의 행동과 정서를 관찰할 때 아동의 발달단계, 정서적 표현, 대인관계, 인지적 기능, 언어발달, 감각운동 기능 등 다양한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아동과의 면담을 통해 상담자는 아동의 지각, 문제에 대한 인식, 부모면담에 대한 태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면담과정에서 상담자는 아동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모두 관찰하며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놀이관찰을 통해 상담자는 아동의 문제를 진단하고 아동과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상담자는 아동의 행동과 정서를 총체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아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한다.
1.3. 심리평가의 단계
1.3.1. 욕구평가단계
검사자가 부모나 아동과 관련된 주변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로, 아동의 발달, 현재 아동의 생활 전반의 기능수준과 심리상태, 주 호소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 검사자는 아동의 현제 상태를 수집된 정보로부터 파악할 수 있는 동시에 잠재력을 가늠해볼 수 있다.
부모나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아동의 가족 배경, 과거 발달력, 학교 및 또래 관계, 현재 문제행동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신체 건강상태, 정서·행동상의 문제, 가정환경 등의 문제를 파악한다. 이와 같이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다각도로 정보를 수집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아동의 문제가 가정환경이나 부모-자녀 관계 등 외적요인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아동 개인의 내적요인에 의한 것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욕구평가 단계를 통해 아동상담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문제와 개입의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의 강점과 약점, 가능성 있는 자원 등 아동의 전반적인 상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진단할 수 있다. 이는 향후 상담 목표 수립과 구체적인 상담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된다.
1.3.2. 검사단계
심리평가의 검사단계는 부모나 교사를 대상으로 아동의 객관적 행동평정척도나 관찰평가를 실시하고 아동에게는 주 호소 문제와 관련된 검사를 실시하는 단계이다.
구체적인 검사도구의 종류와 활용에는 다음의 다섯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첫째, 면담은 아동이 편안한 검사환경을 제공받고 이에 적응하도록 하며 검사자와 아동 간의 라포 형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관찰평가는 아동이 검사에 대한 질의응답 이외에 나타내는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다. 셋째, 지적 능력 평가는 아동의 인지적 기술과 인지적 결함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 넷째, 학업성취 평가는 개별검사 상황에서 아동의 최대 수행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다섯째, 성격 평가는 아동의 정서와 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처럼 심리평가의 검사단계는 아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타당한 정보를 수집하여 아동의 현재 상태와 문제를 진단하고 향후 예후를 예측하는 데 활용되며, 상담자의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되는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3.3. 분석단계
심리평가의 분석단계는 심리검사자가 면담내용, 관찰된 행동, 심리검사의 결과를 종합하고 분석하여 아동의 현재 발달상태, 잠재된 능력이나 개발 가능성, 아동의 결함이나 문제를 다루기 위한 치료적 제안, 잠재력 개발을 위한 계획 제안, 지지적인 환경을 창출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는 단계이다.
먼저 심리검사자는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부모나 교사 등 주변 사람들과의 면담 내용, 아동을 관찰한 행동 특성, 그리고 실시한 심리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분석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과 잠재적인 문제점, 강점과 약점 등을 파악하고 정리한다.
그리고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아동에게 필요한 치료적 접근방법과 지원 방안을 제안한다. 예를 들어 언어발달이 늦은 아동의 경우 언어치료 프로그램이나 놀이치료를 통한 의사소통 기술 향상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가정 환경이나 부모-자녀 관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 가족치료나 가족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아동의 특성과 문제에 맞는 적절한 개입 전략을 수립한다.
뿐만 아니라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계획도 제안한다. 예를 들어 지적 능력이 우수한 아동의 경우 교육 프로그램의 수준을 높이거나 특별활동을 지원하는 등 아동의 재능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마지막으로 아동을 둘러싼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환경이 아동에게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도 제안한다. 예를 들어 부모 교육을 통해 양육태도를 개선하거나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아동을 지원할 수 있다.
이처럼 심리평가의 분석단계는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바탕으로 아동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개입 계획을 수립하는 핵심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3.4. 해석과 활용단계
해석과 활용단계에서는 심리평가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부모나 교사 혹은 주변 사람들에게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작성된 심리검사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아동의 현재의 발달상태, 잠재된 능력이나 개발 가능성, 아동의 결함이나 문제를 다루기 위한 치료적 제안, 잠재력 개발을 위한 계획 제안, 지지적인 환경을 창출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게 된다.
심리평가의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작성할 때는 아동의 문제를 명확히 진단하고 미래의 예후를 예측하여 상담목표와 치료과정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평가결과를 부모나 교사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부모나 교사가 아동의 문제와 잠재력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아동을 위한 적절한 지원과 개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심리검사 보고서 작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고서는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둘째, 평가 결과에 대한 해석은 객관적이고 공정해야 하며 아동의 강...